영국 6개월 미만 어학연수비자 입국심사 질문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다음 달에 영국으로 6개월 미만 단기 어학연수를 가시는 분께 영국 입국심사에 대해 안내 이메일을 드리다가, 다른 분들께도 도움될것 같아서 블로그에 올려요. :-)
영국으로 6개월 미만의 어학연수을 가신다면 대부분은 무비자로 영국 입국을 하십니다.
즉! 한국에서 따로 비자신청을 안 하고 학교에서 발급해준 비자레터를 입국심사관에게 제시하고 그 자리에서 입국심사를 받고, 여권에 스탬프를 받게 되는거죠. 이 비자를 단기학업비자 (short term study visa)라고 합니다.
우선 영국 공항에 도착하면 입국심사를 위해 EU와 non-EU로 나뉘어서 줄을 섭니다. 한국인은 non-EU로 가셔서 줄을 서시면 되겠죠?
최근에 한국인도 자동입국심사 (eGate)를 이용할 수 있게 됐지만, 6개월 미만 단기 어학연수 비자 학생분들은 절대!!! 자동출입국 심사를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이유는 e Gate는 여권을 기계에 찍고 바로 입국할 수 있지만, 영국에서 6개월 미만 어학연수를 하기 위해서는 단기학업비자 스탬프를 여권에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입국 심사대에서 한국인이라고 하면 무조건 eGate로 가라고 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해요. 그래서 저희 학생들도 입국심사관에게 만나서 여권에 줄을 서겠다고 하는데도 결국 eGate를 이용했다가 다시 유럽을 나갔다가 새로 입국심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계속 입국심사대 직원이 eGate로 가라고 한다면 아래 이미지를 보여주세요.
한국등 이 게이트를 이요할 수 있는 국적이더라도 6개월까지의 단기 학업비자를 받으려면 여권에 스탬프를 받아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eGate를 이용하지 말고 'See an officer'표시를 따라가셔서 여권에 스탬프를 받으라고 써 있죠.
입국심사관을 만나면 준비하신 서류를 주세요.
- 어학원 비자레터
- 숙소 신청 확인서 (홈스테이 또는 기숙사)
- 한국으로 귀국하는 항공권 (중요!!)
안전하게, 생활비로 약 800여만원정도의 잔액이 있는 본인 명의 은행 영문 잔고증명서 (달러 또는 파운드로 표기)를 준비하실 수도 있어요.
단기 어학연수 영국 입국 심사 예상질문
Q: What is the purpose of your visit? 영국 입국 목적은 무엇입니까?
A: I come to the UK to learn English. I booked English course at *** school. 영어를 배우기 위해서입니다. 나는 *** 어학원 영어과정을 신청했습니다.
Q: How long will you be staying? 얼마 동안 체류할 예정입니까?
A: For six months 6개월동안입니다.
Q: Are you meeting friends here? Are they waiting outside? 여기에 친구가 있습니까? 밖에서 기다리나요?
A: No. 없습니다
Q: Where will you be staying? 어디에서 지낼건가요?
A: I’m staying at homestay 홈스테이에서 지냅니다
Q: How will you pay for your study? 학비는 어떻게 낼건가요?
A: I paid full tuition fee. 학비 전액을 납부했습니다
Q: Do you have your bank statements with you? May I see them? 은행거래내역서가 있다면 볼 수 있나요?
A: I gave you my bank statement that covers six months living expenses. 6개월 생활비가 있는 은행 잔고증명서를 줬습니다.
Q: What is your job? 직업이 무엇입니까?
A: I’m a university student 대학교 학생입니다
Q: What will you do after your course? 과정을 마치고 무엇을 할것입니까?
A: I will go back to Korea 한국에 돌아갈 것입니다.
입국심사관마다 정말 간단하게 물어보고 입국할 수도 있고, 아주 자세히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등록한 기간만 있고 그 이후에는 본국으로 돌아가겠다고 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6개월 다니고 맘에 들면 더 있겠다..라고 더 영국에 있겠다는 얘기를 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어학연수를 마치고 이어서 영국에서 더 유학을 할 예정이라도 우선은 마치고 한국에 돌아와서 새로 비자를 신청하실것이기 때문에, 한국에 돌아온다고 말하셔야 합니다.
심사를 마친 후 입국심사관이 여권에 아래와 같은 스탬프를 찍어줍니다. 아래에 보시면 leave to enter for/until six months라고 써 있고, 일하거나 공공기금을 받을 수 없다고 써 있어요. 관광비자는 오른쪽 스탬프인 입국날짜만 찍어줍니다.
FAQ
Q: 영국에 여행을 왔는데, 마음에 들어서 어학연수를 잠깐만 해보고 싶어요
A: 관광비자로 최대 어학연수 4주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그 이상을 원하시면 어학원을 등록하시고 유럽 등지로 출국하셨다가 새로 영국 입국 심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Q: 저는 2개월 어학연수를 등록했는데 6개월까지 지낼 수 있는 스탬프를 받으면 6개월까지 있어도 되는거죠?
A: 스탬프에는 6개월로 써 있지만, 영국 어학원 연합체 English UK는 과정 이수 후 4주까지만 체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과정이 7월 31일에 끝나면 4주인 8월 30일까지는 영국에서 출국을 해야합니다. 4주 이상의 과정 연장도 불가합니다. 그래서 단기 영국 어학연수도 반드시 계획하시는 기간을 다 등록하고 가시길 권합니다.
Q: 2주 후에 영국으로 어학연수 가고 싶은데 지금도 등록 가능한가요?
A: 단기 어학연수는 무비자이기 때문에, 학교에 지원서를 보내고 학비를 납부하고 비자레터만 받아서 가시면 되어서, 1주일이면 등록 가능합니다. 하지만 원하시는 숙소 신청을 위해서는 미리미리 등록해주시면 더 좋겠죠 :)
영국 어학연수 수속은 무료이며 영국 기프가프 유심카드, 콘센트를 무료로 드리며, 출국 전 오티를 통해 여러 생활정보를 드립니다. 영국유학센터는 여러 영국 어학원들을 직접 방문하고, 담당자를 만나며 학생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좋은 평가를 받은 곳으로만 추천드립니다.
무조건 어떤 대형 체인 어학원만을 권하지 않고, 학생분이 원하시는 부분을 듣고 성향과 예산에 맞는 여러 어학원으로 안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