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사] 러프버러대학교 컴퓨터 공학 석사과정 후기: 아낌없이 지원해줍니다

러프버러 대학은 영국 탑10 안에 들어가는 명문 대학입니다. 국내에서는 이공계열 전공과 스포츠 전공 그리고 미디어/아트 전공 등이 유명합니다.  러프버러 대학이 위치한 러프버러 지역은 런던에서 북쪽으로 약 2시간 거리로 안전한 지역으로 손 꼽히는 곳입니다. 근처에 버밍엄, 레스터와 같은 큰 도시들이 있어서 평소에는 러프버러에서 학업에 집중하다가 근처 도시들에서 충분히 문화생활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곳입니다.

2020년에 영국 명문 대학 러프버러 대학 (Loughborough University)에서 컴퓨터 공학 석사를 시작하여 21년에 졸업하여 현재 영국에서 활동 중인 학생분의 생생한 석사 학업 후기를 전달드리겠습니다.

러프버러 캠퍼스 사진

1. 러프버러 도시에 대해서

 

Q. 전반적인 러프버러 도시 인프라는 어떤가요?

확실히 우리가 아는 도시는 아닙니다. 있을 건 다 있지만 쇼핑센터도 있긴 하지만 복합단지처럼 그렇게 크지 않고 재미없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크리스마스 기간 때 똑같이 크리스마스 마켓도 열리고 놀이 기구도 생기고 주변에 골프 할 곳도 많고 특히 제일 도시스러운 레스터에 20~30분이면 갈 수 있어서 편합니다. 워낙 학생들이 클럽을 좋아해서 학교랑 콜라보 하는 콜택시 회사에서 새벽에도 다른 가까운 도시에 픽업/드롭 해주는 나이트 택시도 있었어요.

 

Q. 러프버러의 치안은 안전한 편인가요?

완전 청정구역입니다.

헬스장이 24시간이라 새벽 2,3시에도 가고 그랬는데 어두운 밤 길에도 위험해 보이는 사람들은 항상 없었고 오히려 인사하고 농담 주고받는 정도였어요. 러프버러가 러프버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캠퍼스 동네다 보니 더 그런 것 같습니다.

 

Q. 물가가 저렴한 걸로 많이 들었는데 실제로 그렇게 느끼셨어요?

환율을 생각해도 마트에서 장 보는 거라면 한국보다 훨씬 싸서 집에서 요리해먹는다면 생활비를 많이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 먹는 건 한국보다 훨씬 비싸지만요.

 

러프버러 도시 모습

Q. 러프버러에서 다른 도시 여행하는 건 어떤가요?

가까운 기차역도 있고, 아무래도 러프버러가 Midlands에 있다 보니까 위아래로 다양하게 여행을 다닐 수 있었습니다. 예쁘기로 유명한 노팅엄 Nottingham과 제2의 도시 버밍엄 Birmingham도 기차로 금방 갈 수 있습니다. 저는 자차가 있어서 어머니랑 스코틀랜드, 윈더미어도 다녀오고 아래로는 웨일즈, 런던, 옥스포드 등등 정말 많이 다녀왔습니다. 중간 지점이라 런던에 있는 친구들보다 비교적 더 다양하게 놀러 가는 것 같습니다.

 

Q. 아시아 마트나 식당들이 많나요?

한식당 2개 정도가 있었고 한국 분이 운영하시는 koja라는 유명한 한식당이 있었습니다. 거기서 Korean Society 모임이 많이 이뤄졌었어요.

Oriental Market도 2~3개 정도 있었는데 김치, 라면 외 한국 음식 많이 있었고 보통 Hmart 온라인으로 주문 많이 합니다.

 

2. 러프버러 대학 캠퍼스에 대해서  

 

Q. 한국에서 학부를 졸업하고 가셨는데 한국의 대학들과 비교해서 러프버러 캠퍼스는 어떤가요?

캠퍼스가 정말 큽니다. 버스가 캠퍼스 안 구석구석을 다 다닐 정도로요. 요즘 대학들이 도서관을 정말 잘 해놓는데 러프버러 도서관은 다양한 형태의 룸과 테이블 의자를 가져다 놔서 기분에 따라서 편하게도 집중할 때에는 silent 해야 하는 칸막이 형태에서 공부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저는 바빠서 못 가봤지만 캠퍼스 내 클럽도 있어서 멀리 안 가도 거기서도 많이 즐기더라고요.

 

러프버러 스포츠 시설 일부

 

Q. 러프버러 대학이 스포츠로 유명한데 스포츠센터를 이용해 보시거나 스포츠에 참여해보셨나요?

운동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베스트인 게 수영장, 축구장이나 테니스코트 등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헬스장도 두 개나 있습니다. 가격도 학생들에게 매우 저렴했고요. 저는 타운센터 쪽에 살아서 집 근처 헬스장을 이용했는데 학교 헬스장은 필라테스 기구도 있고 그 사람이 안에 들어가서 냉동하는 느낌으로 지방빼는..? 그 비싼 기기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진짜 프로페셔널 선수들과 같이 헬스하는 거라 더 자극된다고 들었습니다.

 

3. 러프버러 대학의 컴퓨터 공학 학업에 대해서

 

 

Q. 졸업을 하셨는데 전반적이 러프버러 대학 컴퓨터 공학을 평가하신다면?

한국보다 지원해 주는 게 많습니다.

한국 대학의 컴퓨터 관련 공학은 하드웨어적인 지원이 비싸서 어려운 편인데 이곳은 아낌없이 지원해 주었습니다. 로봇을 직접 다뤄보면서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었고 드론을 가지고 프로젝트 하던 친구도 있었습니다.

 

Q. 교수님들은 어떠셨나요?

교수님들도 다양한 국적에서 오셔서 더 편하게 느껴졌어요. 항상 안부도 여쭤보시고 각국의 나라에서 학생들이 오다 보니 각 나라의 상황이나 문화 또는 영국에서 생활하는 것, 등등 학생들을 많이 신경 써주는 따뜻한 분위기입니다.

 

 

Q. 여름 프로젝트가 있던 걸로 기억하는데 어떤 내용의 프로젝트를 다루나요?

프로젝트를 여러 학기에 걸쳐서 여러 개를 진행했는데, 제일 기억에 남는 거는 사륜 로봇을 이용해 내장된 카메라로 사람과 사물을 인식하여 사람은 따라가고, 방해물을 피하면서 주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두 번째로는 차량의 앞면 이미지를 받으면 해당 차량의 브랜드와 모델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또 논문으로는 네트워크 인프라가 없거나 좋지 않은 터널, 산간 지역이나 전쟁 필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현하고 발전시키는 프로젝트에 대해 진행하였습니다.

 

Q. 졸업 후 커리어 지원이 전반적으로 어떻게 되나요?

학교에서 영국의 취업관련 회사 사람들이나 아님 전공 관련 유명한 회사 사람들을 불러다가 학생들과 교류하는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졸업 후 Graduate Visa를 쉽게 따낼 수 있어서 영국 취업도 매우 용이합니다.

 

Q. 마지막으로 관련 전공으로 커리어를 이어가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저는 영국의 OOOO에 다니고 있습니다. 


학생이 다니고 있는 직장은 인터넷 상에 노출할 수 없는 관계로 학생의 마지막 답변이 궁금하시다면 영국유학센터로 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공학
#석사
#신촌지사
#컴퓨터학과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