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사] 공연예술의 성지 영국에서 유학을! 골드스미스 예술경영석사 진학 후기!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예술관련 석사에 많은 분들이 관심이 많습니다.

커리어향상을 위해 또는 커리어변경을 위해 유학을 결정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출처: gold.ac.uk

 

다양한 분야의 아트관련 강국이자 웨스트앤드로 대표되는 공연예술의 성지, 영국으로 예술경영석사를 하시려는 선택은 어떻게 보면 너무 당연한 결정이지요.

이번 공연예술의 성지 영국 런던의 명문대학!

골드스미스로 예술 관련 석사로 진학하신 분의 따끈따끈한 후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Goldsmiths, University of London

MA Arts Administration & Cultural Policy

 

출처: gold.ac.uk

 

간단하게 본인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시 공무원으로 약 2년 이상 근무하다가 이번에 골드스미스 예술 경영 석사 오퍼를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공연 예술을 좋아해서 오랫동안 관심을 가져왔지만, 비전공생이기도 했고 전공과 진로를 바꿀 용기가 나지 않아 취미의 영역으로만 두었었는데요, 더 늦기 전에 배워보고 싶은 공부를 공연 예술의 성지인 영국에서 해보고 싶어서 유학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석사과정을 영국에서 하기로 결정 하신 이유가 무엇이신가요??

저는 대학교 때 교환학생을 영국에서 했었기 때문에 다른 국가보다 영국이 좀 더 익숙했습니다. 또한, 영국은 웨스트 엔드를 비롯해 공연 예술이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나라 중 하나이기 때문에 학업 외에도 문화 예술을 쉽게 접할 수 있겠다는 기대가 있었습니다. 석사 과정이 1년으로 짧은 것도 제 결정에 큰 영향을 미쳤고, 졸업 후 취업 비자가 나오는 것도 메리트라고 생각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제가 영국이란 국가 자체를 굉장히 좋아해서 애초에 다른 국가는 고려하지 않았던 것도 있습니다. :)

 

 

받으신 석사오퍼 중 Goldsmiths를 최종 선택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저는 교환학생을 런던이 아닌 지역에서 했기 때문에 런던 라이프에 대한 갈망이 있었습니다. ^^; 또한, 대부분의 문화 행사는 런던을 중심으로 개최되기도 하고, 구직 기회도 런던이 더 많다는 생각이 들어서 석사 지원을 할 때는 런던 내의 대학만 찾아봤어요. 그 중 학비가 굉장히 비쌌던 학교들은 제외했고, 예술 경영으로 유명한 시티대와 골드스미스 두 군데를 지원해 최종적으로 골드스미스를 선택했습니다. 선택 모듈을 살펴봤을 때 골드스미스는 다양한 예술 장르 중 Theatre 에 대해서 좀 더 다루는 것 같았고(타 학교들은 뮤지엄과 갤러리가 중점이 된 것 같았어요), 커리큘럼에 Work placement의 기회가 있다는 것도 좋았습니다. 물론 모두가 기회를 갖는 건 아니겠지만, 이론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취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무 활동까지 서포트 해준다는 점에서 이 학교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석사 지원준비 하며, 가장 힘들었던 점과 노력하신 것은 무엇이신가요?

아무래도 영어였습니다. 교환학생을 다녀오긴 했지만 오래 전 일이고, 한국에서는 영어를 사용하는 환경이 아니었다 보니 서류를 작성하는 단계부터 시험까지 영어에 대한 스트레스가 컸습니다. 특히 아이엘츠는 한 번 응시하는 데도 비용이 상당해서 어떻게든 한번에 목표점수를 받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서류 검토부터 수속까지 유학원 도움 덕분에 큰 문제 없이 최종 오퍼까지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출처: gold.ac.uk

 

 

골드스미스에서 석사 취득 후 본인의 커리어 목표가 무엇인지 궁금 합니다.

저는 전공과 진로를 완전히 바꾸기 위해 석사 과정을 선택한 것이기도 해서 졸업 후 최대한 영국에서 구직을 해볼 예정입니다. 한국에서의 행정 경험과 극장 경험 등을 토대로 영국 내 상업 프로덕션 또는 공공 극장의 행정가로 커리어를 쌓는 것이 제 첫번째 목표입니다.

 

 

석사 지원 준비를 저희 영국유학센터로 결정하신 이유는 어떻게 되시나요? 그리고 수속 서비스는 어떠셨나요??

아는 분의 소개로 영국유학센터로 결정하게 되었는데 정말 잘한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유학을 준비했기 때문에 유학원에서 챙겨주지 않았다면 혼자서는 더 많은 시간과 힘을 들였어야 했을 거예요. 서류 작성 단계부터 어떤 내용을 어떻게 써야 되는지 가이드라인을 주셨고, 첨삭도 해주셨으며, 나중에 인터뷰 단계에서도 도움을 많이 주셨습니다. 합격 후에도 비자 수속 등 이것저것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을 다 챙겨주셔서 덕분에 이렇게 영국에서 무사히 학교를 다니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해요! ^^

 

영국 석사 지원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언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다른 국가와는 다르게 영국 석사는 1년이라 시간이 정말 금방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해야 될 과제와 팀플도 많구요. 저도 아직 고민 중인 문제이긴 하지만, 석사로 오셔서 어떤 걸 얻어갈 수 있을지 미리 많이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영어공부는 많이 하면 할수록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1년 이상은 살아야 할 국가이니 유튜브 등으로 문화나 날씨, 생활 물가 등도 미리 숙지하시면 좋아요. 모든 게 너무 비싸고 날씨도 그리 좋지 않답니다 ㅠㅠ.. 

하지만 영국이어서 누릴 수 있는 예술과 자유도 너무 좋답니다! :)


영국유학센터는 예술경영석사는 물론 영국 교육의 대부분을 학생들이 편히 하실 수 있도록

학생의 목표상황에 맞는 최적의 학교 및 과정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영국유학, 그리고 예술 유학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지금 바로 문의주세요.

#신촌지사
#석사
#예술경영
공지
KCL (1) 재학생의 학교 덕질하기
"킹스 컬리지 런던은 14명의 노벨 수상자를 배출했고, 특히 노벨 평화상을 받은 데즈먼드 투투 대주교가 학교 홍보에 가장 많이 언급됩니다."
114
영국 의대 준비하기! - UCAT시험
"​유캣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시간 단축이라고 생각합니다.꼭 꼭 여러 사이트에 준비되어 있는 연습 문제들을 많이 접해보시길 바라요!"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