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졸업 후 영국 고등학교 유학 후기

한국에서 중학교까지 마치고 영국 보딩스쿨 9학년으로 입학했다가 올해 에이레벨 과정때 영국 최고의 사립학교 중 하나인 세인트 폴로 합격한 학생의 후기입니다.  결코 빠르지 않은 시기에 보딩스쿨부터 시작해서 적응이 쉽지많은 않았을텐데 학업도 열심히 하고, 각종 스포츠와 활동도 열심히 하는 적극적인 태도로 좋은 결과를 받았습니다. 

 


 

출처: 세인트폴 홈페이지

 

 

한국에서 중학교를 졸업하고 영국 유학을 가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캐나다 유학 후, 한국 주입식교육에 적응하지 못하였고 적성검사 후 우리나라 교육방식과는맞지 않는 타입이라는 결론이 나와 부모님과 상의 후 결정하였습니다. 영국을 선택한 이유는 영국은 학교 교육만 잘 따라가면 나와 맞는 적성을 찾아 대학 입시를 준비할 수 있었고, 또한 1년이 3학기로 이루어져서 한국을 나올 수 있는 기회가 미국보다 많아 가족들과 더 자주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였습니다.

 

유학 가기 전 영어실력은 어느 정도였고, 가서 영어가 어렵진 않았나요?

캐나다 유학을  했지만 4년 동안 영어를 거의 쓰지 않아 발음과 실력도 굳어가는 찰나에 유학을 갔습니다. 처음에는 영국식 발음과 미국식 발음 중에 선택을 해야 됐지만 한국 발음에 가까운 영국식 발음을 좋아하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캐나다와 상황에 따라 사용하는 단어가 다르고 문장 사용방식이 달라 힘들었지만 곧 적응하게 되었습니다.

 

한국과 영국의 고등학교 생활은 어떻게 다르던가요?

 영국의수업은 학생과 선생의 교류가 원활하고 학생 관리가 너무 잘되고 나의 목소리를 들어줄 선생님이 과목 선생님 외에도  Tutor, Housemaster, House resident, 그리고 House Matron 등 좋은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1대1 튜터 시스템이 더욱 유학 생활을 편안하게 해 주었습니다. 수업  외에도 학기마다 한 운동을 선택할 수 있어서, 한국에서는 할 수 없었던 조정, 럭비, 크리켓, 크로스 컨트리 뿐만 아니라 수영, 스쿼시, 테니스 등 다양한 스포츠를 했습니다. 운동 시스템이잘 되어있습니다.

 

 

 

출처: 세인트폴 홈페이지

 

 

공부를 따라가기위해서 어떻게 노력했나요?

 영국은그 날 수업에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찾고 해결하기 위해 숙제와 복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숙제는 받은 날로부터 1주일을 주기 때문에 항상 숙제를 받은 그 날에 끝내려 했고, 모르는 문제는 교과서를  활용하거나, 과목 선생님께 이메일을 보내 도움을 받거나, 다음 수업이 끝나고 질문을 해서 보충했습니다. 그래도 부족하다 느끼는 과목은 한국에서 과외를받았습니다.

 

영국 생활적응은 어렵지 않았나요?

 학교생활과 시차가 한 번에 들이닥쳐 자기 자신이 적응하는지도 모르게 적응 당(?)했고,그 뒤로 세세한 것들은 서서히 적응하였습니다.

 

에이레벨을 위해 학교를 옮기겠다는 결정은 왜 하게 됐나요?

 사실 첫 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학교를 옮기겠다 결정하였습니다. 급하게 유학 결정을 하여 학교를 고를 수 있는 폭이 적었습니다. 좋은 학교였지만 학업적으로 더 좋은 학교를 선택하여 가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2학년 지원을 하며 여러 학교를 방문하고 인터뷰를 했는데, 인상적인 질문은?

래들리에서는 “학원”이라는 단어를 알더라고요. “Did you go to Hakwon in South Korea?” 라고 질문 받았던 기억이 나고, 세인트 폴은 계속 “Why St. Paul's?” 라고 물어봤습니다. 저는 '좋은 선생님과 분위기 때문에 지원했다' 했지만 다른 답변을 원하는 거 같아 결국에는 재치있게 대답해 넘어갔던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학과목 성적이 좋은데 비결은?

 솔직히 수학은 한국에서 어느정도 했으면 쉽습니다.

 

출처: 세인트폴 홈페이지

 

영국 최고 보딩스쿨 중 하나인 세인트 폴 입학을 앞두고 있는데 소감은 어떤가요?

 또 새로운 사람들과 환경에 적응 해야 해서 기대되고 떨립니다. 다행히 초중학교때 친구가 그 학교에 재학 중이라 적응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그리고 이번 학교는 런던 중앙에 있어서 좋습니다.

 

에이레벨을 마치고 앞으로 계획은 어떤가요?

꿈은 케임브리지 수학과로 진학하고 싶고 그 뒤는 대학가서 정하고 싶네요.

 


다시 한번 세인트 폴 합격을 축하하며, 학생이 새로운 환경에서 2년간 열심히 학업하고 목표하는 대학교로 진학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조기유학
공지
시티대학교 프리마스터 과정 후기
전반적으로 석사과정을 무사히 끝낼 수 있도록 사전에 아카데믹 지식이나 기술을 향상하는 시간인듯합니다. 수업이 매우 타이트하고 과제도 막 쏟아지지만 끝나고 나니 자신도 모르게 많은 발전과 지식의 폭이 넓어진 듯 합니다.
7449
기관 공학 석사과정 합격 후기
영국 유학을 결정하게 된 후 관련 계통에서 먼저 가보신 선배님들을 몇 분 만나보았는데, 만나신 선배님 중 한분께서 본인이 유학 준비 하실 때 큰 도움이 되신 유학원이라고 추천해주셔서 알게 되었습니다.
1831
인투 시티대학교 경영학 파운데이션 후기
학교 선생님들은 항상 학생들을 도와줄 준비가 되어있으시고, 계속해서 내가 진행하고 있는 과제에 어려움은 없는지, 필요한게 무엇인지 물어봐 주십니다.
1634
GCSE 를 마치고 에이레벨을 앞둔 학생의 후기
공부를 따라가기 위해 수업시간에 열심히 참여하고 질문이 생길 때 즉시 담당 선생님께 질문했다. 수업이 끝나고 비는 시간에 교과서를 보며 중요한 부분위주로 노트를 만들고 교과서를 자주 보았습니다.
10265
중학교 졸업 후 영국 고등학교 유학 후기
영국의 수업은 학생과 선생의 교류가 원활하고 학생 관리가 잘 되고 나의 목소리를 들어줄 선생님이 과목 선생님 외에도 Tutor, Housemaster, House resident, 그리고 House Matron 등 좋은 분들이 많습니다.
9171
영국 에이레벨 2년간 3800만원 상당의 반액 장학금 수여
영국유학센터 학생이 이스트 앵글리아대학교 뉴튼 에이레벨 과정에서 2년간 3800만원 상당의 반액 장학금 받게 되었습니다. 이 학생은 원어민에 가까운 아이엘츠 8.5의 영어성적, 뛰어난 학업 성적과 좋은 추천서 외에도 장학금 수여를 위한 수학 시험과 인터뷰도 통과해서 이런 좋은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4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