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사] 영국 런던종합예술대(UAL, LCF) 파운데이션 수료 후 Hair and Makeup for Fashion(BA) 합격 후기 !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London College of Fashion (LCF, UAL) Level 3 International: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Fashion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료하시고

해당 대학 Hair and Makeup for Fashion(BA)에서 오퍼를 받으셨습니다! 원하시는 과정으로 학업 오퍼를 받으셔서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새로운 과정 또한 하고 싶으신 분야이니 만 너무 즐겁게 그리고 성공적으로 마치실 거라 믿습니다 !

파운데이션 후기를 너무 상세히 정성껏 작성해 주셔서 UAL, LCF 그리고 아트유학을 고려하시는 분들께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London College of Fashion   (출처 : arts.ac.uk)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저는 2021년부터 영국 유학 센터와 함께 유학 준비를 하며 유학 미술학원을 통해 포트폴리오도 제작하고 아이엘츠 영어 시험까지 치른 후에 22년에 UAL: Level 3 International: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Fashion at London college of Fashion에 합격 후 코스 수료, 그리고 23년도에 Hair and makeup for fashion(BA) 학사 진학 오퍼까지 받았습니다. 

 

Q 파운데이션 과정 전체가 학사에서 전공하려 했던 Hair and Make-up for Fashion만을 위한 준비과정이 아니라

  훨씬 폭 넓고 다양한 것들을 배우셨을 것 같은데 학기 별로 어떤 과목을 배우셨나요?

 

파운데이션은 말 그대로 학사 과정 전에 학부에 관한 모든 것을 배우는데요, 제가 전공할 Hair and makeup은 패션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기 때문에 패션에 대한 전반적인 학문을 다뤘습니다.

텀 1에서는 패션 디자인, 패션 포토그래픽, 패션 저널리즘 등을 배웠고 텀 2에서는 패션 미디어, 패션 비즈니스, 패션 디자인 중 자신이 원하는 학과로 선택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저는 미디어를 선택한 후 패션 포토그래픽과 패션 메이크업, 스타일링 등에 대해 심도 깊은 수업을 들었고 그와 함께 패션의 역사에 대해 조사하고 에세이를 작성하는 수업과 현대 미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반영하는 에세이 작성 수업도 있었습니다.

텀 3에서는 텀 2때 배웠던 것들을 바탕으로 퀄리티 높은 개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본인 선택으로 주제를 고를 수 있었기 때문에 더 재밌게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Q 영국가기 전에 한국에서 메이크업 관련 자격증 학원 등을 다니신 경험이 있으신데요.

LCF 파운데이션에서의 가르치는 스타일과 학습 방법에는 어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한국에서는 스킬에 집중해서 배웠던 것 같습니다. 이미 존재하는 디자인을 얼마나 잘 구현 해내는 지나 혹은 정해진 기준에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위주로 배웠다면 영국에서는 개인의 창의성을 존중하고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얼마나 창의적인 생각을 비주얼적으로 어떻게 잘 풀어내는지를 배웠습니다. 스킬적인 면은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기 때문에 창의성에 더 집중하는 것 같았습니다. 생각지도 못 한 부분(인테리어나 사물) 등으로부터 영감을 얻을 수 있구나 하면서 제 게는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Q 한국의 교육기관에서 배웠던 기술 또는 강조되는 것들과 비교했을 때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가장 많이 향상된 능력과 기술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 과정에서 겪었던 가장 큰 도전과 성취가 무엇이었나요?

 

모든 수업들은 신선했고 제 정형화된 생각들을 깨는 계기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에는 상상도 못 했던 새로운 도전들이 생겼고 제 전공이 아닌 다른 무언가를 잘 하는지 찾는 기회였습니다. 패션 드로잉 수업을 하면서 제가 그림에 소질이 있는 것을 발견했고 후에 제 그림을 삽화로 낸 책을 전시하는 전시회도 개최하는 뜻 깊은 경험을 했습니다. 이 경험 만으로도 성취 그 자체였고 그보다 더 많은 것을 도전할 용기와 욕심이 생겼습니다.

 

Q 처음부터 LCF 메이크업 진학을 생각하고 파운데이션에 지원해서 UCAS를 통해 타 대학을 지원 안하셨는데요.

UAL은 UCAS를 통해 타 대학 또는 타 전공 지원을 적극적으로 도와주나요?

 

평균적으로 그런 편인 것 같습니다. 타 대학을 희망했던 친구들의 방향성을 면담을 통해 지도해 주셨고 결과적으로 친구들 모두 합격한 상태입니다.

LCF    (출처 : arts.ac.kr)


Q  LCF Level 3 International: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Fashion 과정 안에 국제학생을 위한 영어 수업은 

어떻게 제공 되나요? 그리고 학사 진학에 요구되는 English 성적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어떤 성적을 받아야하나요?

 

인터네셔널 학생들을 위한 영어 수업이 주 2회 진행되고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영어 시험을 텀3에 응시하면 아이엘츠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영어 점수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난이도는 쉬울 뿐만 아니라 점수를 충족 못 할 시에 재시험도 응시할 수 있습니다.

 

Q  같이 수업을 들었던 학생 숫자와 국적은 어떻게 되나요? 한국학생은 얼마나 있나요?

 

약 300명 정도였습니다. 국적은 정말 다양해서 다 말 할 수 없겠지만 중국인 유학생들이 50퍼센트 비율로 많고 그 밖에 미국, 유럽 국가, 아프리카, 아시아 세계 곳곳에서 온 학생들이 다양합니다.

한중일 중에 한국 학생 비율이 가장 적었습니다. 코스 내에 총 20명도 안 됐던 걸로 기억합니다.

 

Q  LCF Level 3 International: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Fashion 과정의 장단점을 꼽자면??

그리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간다면 어떤 것을 다르게 해보고 싶은가요?

 

유학 경험이 처음인 사람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경험인 것 같습니다. 학부와는 달리 패션 관련 모든 학과를 체험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자신의 적성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어실력을 학부 전에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이 과정을 다시 시작한다고 해도 제가 했던 경험 그대로 하고 싶습니다. 파운데이션 코스가 학부보다 바쁘고 어렵겠지만 저는 매순간 열심히 했기 때문에 후회 없고 모든 수업들이 전부 제게 좋은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LCF new campus on the Queen Elizabeth Olympic Park   (출처 : arts.ac.uk)

 

 

Q 파운데이션 코스가 운영되는 장소와 런던 UAL에서의 대학생활은 어떤가요?

 

한국에서는 경험 하거나 맞바꿀 수 없는 소중한 순간들이었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와 아름다운 건물에서 공부하는 것은 예술계열 학생들에게 있어서 특혜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학교 건물 뿐만 아니라 런던이라는 도시 안에서도 얻을 수 있는 영감들은 무궁무진하고 다양한 인종이 존재하는 이 도시에서 제 편협했던 사고방식에 한계를 깨는 경험을 했습니다. 

 

Q 기숙사는 지내기 괜찮으셨나요?

 

저는 추천하는 주거 형태입니다. 왜냐하면 공용 공간에서 다양한 인종의 친구들을 사귈 수 있는 파티 같은 기회가 제공되는 곳이고 언제든지 친구들과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적응 기간인 1년 동안은 외로움을 달래고 외국의 파티 문화도 체험 할 수 있어서 재밌게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컨시어지도 있어서 택배 받기도 좋고 보안이 대체로 좋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Q 미래의 UAL 파운데이션 학생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신가요?

 

영어를 미리 충분히 공부해두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 합니다. 저는 시간상 영어 준비가 덜 된 상태로 출국한 후에 부딪히면서 영어를 익히고 그로인한 어려움도 겪었는데 불필요한 어려움은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Q 입학에 필요한 영어 조건이 IELTS Overall 5.0 (each 4.5) 인데 최소한의 영어조건만 맞추면 입학 후 힘들까요?

 

저도 오버롤 스코어만 맞춰 놓은 상태로 입학을 한 후 초반 2~3개월 정도 귀가 트이기 전 까지만 어려움을 느꼈고 그 뒤에는 자연스레 현지인들과 어울리면서 스피킹과 리스닝은 일상 생활 하는 데에 지장이 없다고 느꼈습니다. 제 활발한 성격 덕분에 저는 늘 다양한 사람들과 스몰톡, 혹은 같이 어울려 노는 데에 큰 어색함을 느끼지 않았는데, 이 부분이 영어 실력 단기 향상에 있어 가장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이엘츠를 1년 이상 길게 공부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라이팅 부분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Q 파운데이션 입학 후 학사에 진학하기 까지 영국유학센터의 서비스는 어떠셨나요?
 

만족 그 이상이었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유학이라는 것 자체가 모든 게 낯설고 챙겨야 할 부분들이 정말 많은데 제가 해야 할 것과 챙겨야 할 것이 무엇인지 적절한 시기에 맞춰서 챙겨 주시고 빠짐없이 도와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유학을 준비하는 과정의 첫 단계부터 꼼꼼히 신경 써 주셨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곳에서 정착하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은 일이었는데 모르는 점이 있을 때나 어려움을 겪을 때 기꺼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사실 제가 유학이라는 것에 아무것도 몰랐을 때부터 지금 학사 진학까지 영국 유학센터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트앤디자인
#파운데이션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