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필드대학교 교육학 석사과정 학생 후기

*2016년 셰필드대학교에서 프리세셔널과정에 이어 교육학 석사과정으로 진학하신 유ㅇㅇ님의 후기입니다. 저번 프리세셔널과정 후기에 이어 자세한 글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



어떤 것부터 써내려가야 하나 고민하다가, 대략적인 교육대학원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알게 된 사실을 학과마다  모듈도 다르고, 스케쥴도 다르다는 것입니다.  The School of Education은 석사 과정 시작할 때 induction week이 있어서 각 모듈이 어떻게 진행되고 학교, 도서관 등 학교 시설에 대한 소개해주는 등 오리엔테이션을 일주일 동안 해줍니다.  한 모듈 당 5주 동안  일주일에 2번 수업을 하고, 5주 후에는 1주일 동안 reading week이 있어 과제를 마무리하거나 다음 모듈이 준비하는 기간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2번 있는 수업은 필수과목이고,  the study of education이라고 추가로 academic english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교육,  교육 연구에 관련된 지식까지 알려주는 과목이 일주일에 1번 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1번 1시간 동안 Tutorial이 있는데, 이게  저희 과의 제일 장점이고, 학생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교육과정 중 하나입니다. 





모듈 1에서의 Tutorial은 한 명의 tutor가 대략 10명정도의 학생들을 맡아, 특히 과제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향을 제시해주었습니다.  또, 과제 제출 전에 피드백을 해주어 어떤 부분을 수정하고 어떤 부분을 확장시켜나가야할지 알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최종 과제 평가를 각자의 tutor가 해주시기 때문에 피드백을 받는게 중요하기도 했습니다. 





모듈 1은 전반적인 교육에 대한 수업이 진행됩니다.  정말 광범위하게 '교육이 무엇인지',  '교육 연구는 무엇인지'를 사회적,  정치적,  심리학적 관점으로 봄으로써 교육을 보는 시각을 확장시키는 기간이었습니다. 이 모듈 동안에는 여러 관점들을 통해 교육 이슈들을 보면서 그저 지식을  배우기만 한 것이 아니고,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나는 그 새로운 관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소위 말하는 critical한 시각으로 보는 연습을 했습니다.  아직도 그 critical하게 보려고 연습하고 있는 과정이라 더 자세히 쓰지 못해 죄송합니다.  과제는 2개의 essay와 1번의 발표입니다.





이번주부터 모듈 2를 시작했는데요,  이젠 세부 전공으로 나뉘어 저같은 경우는 early childhood education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모듈 1에서는 교육대학원에 있는 석사생이 다 같이 들어서 큰 강의실에서 강의를 듣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는데,  모듈 2에서는 소그룹  형태의 수업이라 학우들과의 토론 시간이 생겨 제 경험과 생각을 더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수업의 주제는 현재 유아교육과 관련된 이슈들(현재 트랜드가 되는 이론, 오늘 날의 curriculum과 assessment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제 2번째 수업밖에 안 해 여기까지밖에 모르겠네요. 



 

석사 과정 전에 프리세션  과정을 한 건,  잘 한 선택같아요. 저 같은 경우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익숙치 않은거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라 미리 생활을 해서 석사 과정 시작을 수월하게 했어요.  공부하는 것에도 academic english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배워 과제하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그래도 따로 영어에 관한 도움이  필요할 때는 study skill centre나 도서관,  ELTC(어학원)에서 제공하는 워크샵을 들었어요. 9월 개강할 때(교육대학원 induction week전에) 각각 기관에서 어떤 워크샵을 진행할 건지 홍보하고 학생들에게 알려주는데요,  그 중에 필요하거나 흥미로운 주제가 있으면 각 홈페이제에서 예약을 하고 약 1시간 30분동안 워크샵을 듣는거에요. 프리세션  과정을 들어서 이미 아는 내용의 워크샵도 있긴 했지만,  대부분 너무 유용하고 다른 친구들에게 추천해줄 만큼 좋았습니다. 
여기까지가 대략적인 설명이 될 것 같아요. :)  과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못 써서 죄송해요;  너무 많은 얘기들을  할 것 같아서 안 썼습니다.  그리고 저도 아직 배우는 중이라 어떤 것을 써야할지 감이 안 오더라구요.  ㅎㅎ



많은 정보를 담고 있진 않지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보냅니다.













▶셰필드대학교 프리세셔널과정 후기 보기






공지
본머스 ETC 어학연수 후기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본머스에서 3개월째 어학연수 중인 김ㅇㅇ입니다. 전공이 중국어이기 때문에 중국에서 1년 정도 어학연수를 하다가 이번엔 영어 공부를 위해 영국으로 오게 되었어요. 영국을 택한 이유는 무엇보다 유럽 여행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이전에 중국어 어학연수를 ..
18983
셰필드대학교 교육학 석사과정 학생 후기
*2016년 셰필드대학교에서 프리세셔널과정에 이어 교육학 석사과정으로 진학하신 유ㅇㅇ님의 후기입니다. 저번 프리세셔널과정 후기에 이어 자세한 글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 어떤 것부터 써내려가야 하나 고민하다가, 대략적인 교육대학원에 대해서 써보려고 ..
4151
인투 맨체스터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대학교 스포츠마케팅과정 간 학생 후기
*인투 만체스터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이수 후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대학교 (MMU) 스포츠마케팅 매니지먼트 학과로 진학한 학생분의 후기입니다.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는 Hospitality, Leisure, Recreation & Tourism 전공에서 영국 14위를 차지했습니다* 죄송합니다. 학기초반이라 정신이 없어서 잊어버렷네..
4214
[강남본사 수속후기] 이엘씨 브리스톨 ELC Bristol 이동0님 어학연수후기
1. 학교에 대한 첫 느낌 어떠셨나요?제가 일요일날 밤 비행기로 브리스톨에 들어오게 되어 기숙사에서 첫날 밤을 보낸 후, 다음날 아침 늦잠을 자고 정신없이 친구들 따라 학교를 가게 되었는데 우선 학교의 외관을 처음 보고 느낀 점은 ‘학교스럽지 않다’라는 느낌이었습니다. 나쁜 의미가 아니라 아마 처음 보면 아시겠..
14737
ELC 브라이튼 김민ㅇ학생 어학연수후기
영국유학센터 신촌지사 학생의 ELC 브라이튼 평가서1. 자기소개 부탁 드려요. J 안녕하세요. 저는 영어와는 전혀 관련없는 한국에서 음악을 전공하고있는 대학교 2 학년생 김민ㅇ이라고 합니다 2. 학교 선정 시 어떤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 하셨나요? 저는 영어를 너무 못했기때문에 한인비율이 조금 적은 곳으로 가고싶..
13218
런던 스쿨 오브 잉글리쉬 London School of English 어학연수 학생 후기입니다.
현재 런던 스쿨 오브 잉글리쉬에서 어학연수 중인 노00학생 후기입니다. 런던 스쿨 오브 잉글리쉬는?1912년에 설립된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학교이며 영국의 최상워권 학교로서 그 명성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영어 전문 센터를 가지고 있어 우리나라 대기업을 비롯한 전세계 약 80여개의 기업들로부터 영..
16639
리즈대학교 광고와 디자인석사과정 학생 후기
저는 영국에서 석사과정을 하기 전에 짧게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했습니다. 시야를 넓히고 마케팅을 배우고 싶었고 저의 디자인 백그라운드와 비지니스 컨셉을 함께 융합시키고 싶어서 리즈에서의 이 석사과정을 선택했습니다. 석사과정의 과목들은 흥미롭고 앞으로 직업에도 유용한 실무적인 내용도 포함하고 있습니다.디자..
4496
카플란 인터내셔널 컬리지 런던에서 시티대학교 진학한 학생 후기
파운데이션 과정을 앞두고 많은 걱정을 했습니다. 실제로 수학 수업에 따라가는데 지장이 없었습니다. 빠지지 않고 수업을 듣고,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수업시간이외에 선생님을 찾아가 따로 도움을 받는 것이 가능하기에 저처럼 걱정이 많으셨던 분들은 걱정 안하셔도 될것같습니다.
5140
리버풀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 이수 후 음악학과 입학한 학생 후기
Liverpool은 여타 다른 지역에 비해 조금 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기회들이 숨어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스스로가 어떠한, 그리고 얼마만큼의 의지와 꿈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거대하게 숨어있는 잠재성과 기회들이 Liverpool의 곳곳에서 터져나올 것입니다.
9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