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사] 버밍엄대학교 공무원 석사과정 후기

<신촌지사 후기>

공무원 선생님들이 매년 가시는 국비지원선발되어 현재 버밍엄대학교에서 공부하고 계신 선생님의 후기글을 들고 왔습니다. 버밍엄은 어떤 도시이고, 버밍엄 대학은 어떻게 수업이 이루어지는지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된 후기글을 한번 살펴 보도록 할께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영국에서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학업과 영국에서 유학생활도 항상 파이팅입니다!


 

Question 1 : 그럼 질문 드립니다. 영국에서 공무원 선생님들이 갈 수 있는 여러 대학 중에 버밍엄 대학을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Answer : 저는 생활의 편리함을 고려해서 대도시에서 생활을 하고 싶었기 때문에 대도시에 있는 대학을 중점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버밍엄 지역은 영국내 2-3번째로 큰 도시여서 한인마트도 있고, 기타 생활 편의시설이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버밍엄이 범죄율이높다고 해서 조금 꺼려지긴 했었는데, 막상 와서 생활해보니 버밍엄 내에서도 우범 지역이 있고 안전한 주거지역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주거지역 내에서 생활하면 그다지 위험한 것 같지는 않다고 느꼈습니다. 

밤이 되면 위험해지는 것은 버밍엄 뿐 아니라 영국 내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버밍엄 대학은 한국인학생 뿐 아니라 중국인, 일본인 등 아시아권 학생들 비중이 높아서 외국인 학생에 대한 지원이 나름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4c3cfced924df5f8e5628501c1fbc8c2_1580889444_9767.PNG


 

Question 2 : 영국 대학 지원 준비하시면서 특별히 영어 준비는 어떻게 하셨었나요?

Answer : 일과 양육을 동시에 하면서 영어 공부까지 할 시간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출퇴근시에 영어 리스닝 공부만 꾸준히 하였고,사실상 다른 과목은 많이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첫번째 IELTS에서 스피킹 점수가 너무 낮게 나왔습니다. 그래서 2번째 시험을 준비하면서는 스피킹 노트를 따로 만들어서 외웠는데, 결과적으로 겨우 기준 점수만 받았습니다. 막상 영국에 와서 지내니 한국에서 꾸준히준비한 리스닝은 나름 잘 되는데, 스피킹은 여전히 버벅대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험 점수를 떠나서 영어 공부를 성실히 해놓으면 영국에서의생활이 더 편할 것 같습니다.


 

Question 3 : 입학을 확정하시고 영국에서의 생활 부분을 준비하실 때 한국에서 미리 준비하신 부분이 따로 있으셨나요?

Answer : 저 자신은 사실 따로 준비한 것은 크게 없었습니다. 가끔 네이버 카페 글을 보면서 집 구하는 방법이나 GP 등록, 중고차 구매,아이들 학교 신청 등의 방법만 숙지해 두었습니다. 한국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도 따로 영어 공부를 해오진 않았는데, 막상 와보니 조금이라도하고 왔으면 조금 더 적응하기 수월했을 것 같습니다.


 

Question 4 : 버밍엄은 영국에서 3대 도시 (런던, 맨체스터, 버밍엄)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시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문화시설등은 어떠한가요?

Answer :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한인 마트, 영화관, 쇼핑몰, 대중교통 등 기본적인 편의시설이 나름 잘 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희 가족은 운동을 즐기는데,축구, 테니스, 수영 등의 시설이 잘 되어 있어서 행복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버밍엄 시티센터와북부 지역은 치안이 조금 안 좋은 것 같은데, 한국 분들은 거의 버밍엄 대학이 있는 남쪽에서도 주거지역에 살고 계시기 때문에 다른 도시에비해 많이 위험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Question 5 : 실제 버밍엄 생활도 궁금합니다. 숙소와 자동차, 자녀분들 학교는 어떻게 준비하고 해결하셨나요?

Answer : 한국에서 아파트호텔을 2주 정도 예약하고, 그 사이에 집을 구하려고 계획했습니다만, 계획대로 되지는 않았습니다. 처음에 계약하기로 한 집이 계약을 차일피일 미루다가 갑자기 세를 놓지 않고 매매를 한다고 하는 바람에 결과적으로 호텔에서 4주 동안 생활했습니다. 그 기간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급하게 차선책이었던 집을 계약하고 들어와서 살고 있는데, 위치도 좋고, 집도 따뜻해서 만족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영국집이 춥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집 구할때 열효율 등급을 고려했습니다.) 

자동차는 입국 후 일주일만에 중고차 딜러를 통해 구매했는데, 집 주소가 없으면 계좌 개설을 할 수 없어서 현금으로 구매해야 했습니다. 집 입주 후 근처 학교 7군데에 지원을 했는데, 빈 자리가 없어서 기다려야 했습니다. 입국 후 6주만에 첫째 애만 자리가 나서 학교를 갔고, 둘째는 첫 학기에 아예 학교를 다니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봄학기에 다른 학교에서 2자리가 동시에 나서 지금은 둘 다 그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아이들은 쉬는시간에 맘껏 뛰어놀 수 있고, 친구들도 친절하다며 만족해하고 있습니다.


 

Question 6 : 버밍엄 대학을 다니신지 한달 정도가 되신 거 같습니다. 대학의 시설과 국제학생들을 위한 서포트는 어떠한가요?

Answer : 담당하시는 교수님들이 전반적으로 한국학생들과 한국에 대한 이해가 좀 있으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외국 학생들의 비중이 크다 보니, 배우자를 위한 영어 수업 등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학교 시설은 우수합니다. 최근에 새 강의실과 기숙사 등을 많이 지어서 전반적으로 시설이 깨끗하고,교정도 잘 관리되어 있습니다.


 

Question 7 : 그럼 수업/강의와 교수/강사님들은 어떤가요? 기대하시던 수준 또는 그 이상일까요?

Answer :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는 점을 제외하면, 수업의 수준이 높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다른 나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새로운 시각을 갖는 데에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유학
#신촌지사
#가족동반
공지
서식스 대학교 IYO 학생 생생후기
1학기는 전반적으로 전공 기초에 관한 것이었는데 학교에 잘 나오고 하라는 것만 제대로 해가면 모듈 패스는 어렵지 않게 구성이 되어 있는 느낌을 받았어요.
SOAS 소아스 런던대 파운데이션 후기
​만약 영어 실력 이나 내용 자체의 어려운 난이도 때문에 강의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자격을 갖춘 영어 교사분들께서 직접 강의 검토 수업을 진행 하여 학생들이 강의에서 다루는 고급 어휘와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신촌지사] 버밍엄대학교 공무원 석사과정 후기
담당하시는 교수님들이 전반적으로 한국학생들과 한국에 대한 이해가 좀 있으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에 새 강의실과 기숙사 등을 많이 지어서 전반적으로 시설이 깨끗하고,교정도 잘 관리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