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보딩스쿨 방문기] 런던 근교 여학교 Queenswood School 캠퍼스 투어 후기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오늘은 런던 근교 Hertfordshire에 위치한 명문 여학교 중 하나인 Queenswood School 방문 후기를 공유해드리려 합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영국은 아직 여학교, 남학교 등 공학으로 전환을 하지 않고 예전 전통대로 운영되는 학교가 많이 있는데요.

그 중 Queenswood School은 11-18세 여학생들이 다니는 Day 및 보딩학교로 여학교의 장점을 가장 잘 유지하고 있는 영국 명문 보딩스쿨 중 하나입니다.

 

Queenswood School 소개

Queenswood School은 약 130여년의 역사를 가진 여학생 전용 보딩 스쿨로, 런던과의 접근성이 좋으면서도 도심에 있는 학교들이랑 다르게 캠퍼스 형태로 운영이 되고 있는 학교입니다. 약 120에이커에 달하는 넓은 부지에, 수업 건물, 기숙사, 체육 시설등이 함께 위치해 있으며, 외부에서 들어오려면 정문 경비를 통과해야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느껴졌습니다.

​현재 약 490명 정도의 학생이 수업 중이며, 전체 학생의 절반 가량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을 정도로 Day 학생들과 보딩학생의 비율이 밸런스가 있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직접 뵌 교장선생님 께서는 우리는 "Academic Hothouse" 는 아니다 라고 하셨지만, 실제로 영국 Good Schools Guide나 다른 학교 평가에서 학업 성취도 측면에서 굉장히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학교입니다.

Queenwood School이 이렇게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각각의 학생이 본인 스타일과 수준에 맞는 학업 계획을 가져갈 수 있도록 모든 커리큘럼을 개인맞춤형으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상위권 학생들이 본인이 강세인 과목에서 성적을 더 잘 받을 수 있고, 특정 과목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도 평균이상까지 성적을 끌어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Year 7부터 GCSE, A-level 까지 폭넓은 과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EPQ (Extended Project Qualification)까지 운영되고 있어서 단순히 테니스나 기타 예체능에 집중한 학교는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Queenwood School 보딩 하우스

교장선생님의 학교 관련한 자세한 설명을 들은 후, 첫 번째로는 보딩하우스를 방문 했는데요. 여학교이다보니 일반적인 남녀공학 보딩하우스가 가지지 못하는 그런 아기자기함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온다고 일부러 정리를 한게 아니라, 학생 이 정도의 청소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보딩하우스에서의 생활은 단순히 숙식을 해결하는 곳이 아니라, 부모님과 떨어져서 앞으로 대학교나 사회생활을 혼자 할 때도 문제가 없게 끔 생활 습관을 배우는 것도 포함이 되어 있다는 걸 강조 하였습니다.

현재 보딩하우스에 있는 국제학생 중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는 홍콩 학생들이었고, 약 22개의 국가에서 온 학생들이 거주 하고 있었습니다. 방도 1인실부터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6인실까지 다양하게 운영이 되고 있었고, 한국 학생 1명이 다니고 있는데 아쉽게도 이 학생은 현재는 Day로 다니고 있다고하네요!

보딩하우스에 공지된 엑티비티

보딩 중심으로 많은 학생들이 거주하다보니, 정규 수업외에도 많은 스포츠 엑티비티들이 운영되고 있었는데요. Queenswood School에는 약 200여개의 클럽이 운영되고 있고, 11학년까지는 이 클럽활동 중에 적어도 2개는 의무적으로 참석해야 한다고합니다. 주말에도 스포츠 매칭이나 클럽 활동등이 있어서 다른 영국보딩스쿨들과 마찬가지로 굉장히 바쁜 일정을 소화해야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보딩하우스를 총괄하는 Housemaster 분의 말씀에 따르면, 12학년부터는 입시를 준비하는 기간이기 때문에, 그때부터는 의무 참석은 아니지만 많은 학생들이 계속해서 클럽활동을 이어나간다고 설명하셨습니다.


Queenswood School 스포츠 시설

보딩하우스 다음으로 방문한 곳은 Queenswood School이 자랑하는 실내 체육관 이었습니다. 이미 학교 밖에 있는 테니스코트나 하키 코트등을 봤음에도 불구하고, 잘 갖춰진 인도어 시스템에 다시 한번 감탄 했는데요.

​25m 길이의 실내 수영장부터 다양한 종목을 소화할 수 있는 대형 체육관, 그리고 학생들이 재활이나 Strengths and Conditioning 을 돕는 헬스장까지 잘 구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스포츠 관련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도 다양하며, 다양한 종목의 팀이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에 학업 뿐만 아니라 운동 루틴까지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좋은 학교라는 걸 부정할 수 없겠더라구요.


Queenswood School 수업동 외의 다양한 시설

체육관 이외에도 Acting 및 Drama 수업이 가능한 공연장부터, 레스토랑 수준의 키친이 갖춰진 요리수업 교실, 그리고 현대무용부터 발레까지 모든 무용 수업이 가능한 연습실까지..

​여학생들만 있는 학교이지만, 오히려 일반적인 남녀공학 학교에서 보기 힘든 시설들을 갖추고 있는 걸 보면서 '아 여학교인데도 정말 학교 시설에 투자를 많이 했구나'라는 인상을 지울수가 없었습니다.

단순한 Academic한 과목들을 위한 교실 뿐 아니라, 이런 다양한 Co-curricular 를 학생이 경험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학생들의 다양성을 기를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게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Queenswood School Art and Design 센터

이후 Art and Design 센터를 추가적으로 방문했는데, Fine Art, Photography 같은 전통적인 과목부터 Fashion Design, Design Technology 등 요새 학생들이 많이 희망하는 과목까지 워크샵 시스템이 아주 잘 갖춰져 있다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Queenswood School 학생식당

이 후 일반적인 교실들을 방문하기전에 , 실제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급식을 점심식사로 경험해볼 수 있었는데요. 사진에서 보이시겠지만 다양한 단백질 요리부터, 샐러드, 과일, 요거트등이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학교이다보니 디저트도 굉장히 다양하게 보유 중이 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에 방문했던 많은 학교들 중에서 식사는 탑 3에 들어갈만큼 맛도 있었습니다. 전문 쉐프를 고용해서 주기적으로 음식을 바꾸고 있고 베지테리언이나 특정 종교학생들을 위한 음식을 제공하는데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Queenswood School 교실

마지막으로 영어, 과학, 수학 등의 과목이 제공되는 교실들을 방문할 수 있었는데요.

​다른 교실보다 과학 교실에서 특히 놀라웠던건, 보통 영국에서 과학 과목을 배울 때는 각종 실험을 직접 실습을 많이 하기 때문에 책상에 가스주입을 위한 관이나, 전자기기 이용을 위한 컨센트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랩실에서는 우리나라 학교 책상 배치 같은 구조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Queenswood에서는 좀 더 학생들이 토론을 하면서 과학을 경험하기를 희망해서, 이번에 많은 비용을 투자해서 교실 천장에 특수 장비들을 설치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화학 관련 가스나 전기를 , 천장에 달려 있는 튜브를 통해서 공급 받을 수 있고 이렇다보니 책상 배치를 선생님이나 학생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배치하여 , 다른 학교에서 경험할 수 없는 실험과정을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이상 런던 근처에 있는 명문 보딩스쿨 중 하나인 Queenswood School 방문 후기였습니다.

영국유학센터가 직접 방문 후 경험한 Queenswood School은 아래와 같은 학생분들에게 추천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 여학생들만 있는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학업과 보딩 생활을 하고 싶은 여학생

✅ "지나치게 입시 특화된 학교" 보다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개인 성장 및 학업 균형에 모두 무게를 두고 싶은 여학생

✅ 테니스 및 스포츠 관련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여학생

✅ 런던에서 너무 멀지 않지만, 캠퍼스 형태의 보딩 생활을 꿈꾸는 여학생


이상 영국에 있는 많은 보딩 스쿨 중, 런던 근교에 위치한 명문 여학교 Queenswood 방문 후기였습니다.

​영국 보딩스쿨의 경우 입학을 1년 전에 준비하고, 9월~10월에 지원서를 넣고 11월~12월에 입학시험을 치르고 있습니다.

2026년 9월 입학으로 영국 보딩스쿨을 고민하고 계신 학부모님이시라면, 영국유학센터에 문의주세요.

학교에 빠르게 연락하여, 자리 체크 및 입학 절차를 도움 드리겠습니다.

#조기유학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