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투 맨체스터 파운데이션에서 스트라스클라이드대학교 경영학과 진학 후기

인투 맨체스터에서 파운데이션을 마치시고 스코틀랜드 글라스고에 있는 스트라스클라이드대학교 경영학과로 진학한 학생분의 후기입니다.

 

 


 

Q. 많은 우여곡절 끝에 비자신청까지 마치셨습니다. 파운데이션 이후 힘든 시간이었을텐데, 비자 신청을 앞둔 지금 심경이 궁금합니다. 

 홀가분하기도 하고, 아쉬운 마음도 남아서 복잡합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학부생활이 떨리고 설레면서 진짜 유학 생활이 시작될 것 같다는 기대감도 갖고 있습니다

 

Q. 국내 에서도 좋은 대학교를 다니셨는데도 불구하고, 해외 유학을 다시 한번 도전하시기로 결심한 동기는 무엇이었나요?

 국내에서 다니던 학교의 교육과정이나 수업방식도 충분히 만족스럽고 좋았지만 유학을 결정한 큰 이유는 새로움에 대한 기대였습니다.  국내 대학은 좋은 퀄리티의 강의를 진행하지만 아무래도 주입식 교육이 기반된 국내 교육방식이기에 이런 부분에서 학습하는데 지치고 권태로움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훨씬 더 interactive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공부할 수 있으며 더욱이 그 나라의 문화를 느끼고 배울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었기 때문에 유학의 길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인투 맨체스터 컴퓨터 룸

 

Q. 인투 맨체스터 파운데이션 수업들과 평가 방식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수업 방식에 있어서는 기대했던 것처럼 교수와 학생간의 큰 갭이 없이 자유롭게 질문과 답변하는 분위기가 내재돼있었습니다. 정확한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보다는 학생 개인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더 큰 의의를 두었고 이에 대해서 새로운 질문, 반론을 하는 수업구조 였습니다. 또한 수업 이전에 미리 학생들이 먼저 공부해와야 하는 거꾸로 학습 구조 였기 때문에 순 강의 시간동안은 교수와 학생간의 쌍방향 수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전공 수업 평가에 있어서도, 80퍼센트 이상이 에세이 답변 방식이었기 때문에 단순 객관식보다도 학생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여러 갈래의 길이 있어서 어렵지만 의미있는 방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Q. 온라인 수업을 들으시다가 오프라인 수업으로 전환하셨었는데요. 그렇게 하신 이유와, 본인이 생각하는 각 수업의 장단점은 무엇이었나요?

 언제까지나 온라인으로 수업하는건 한계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아무래도 국내에서 생활 해왔었기 때문에 외국인들과 수업한다는 것 자체가 이질감이 느껴졌고, 시차로 인해 개인 시간과 강의 시간이 겹치는 부분 또한 불편했었고 이로 인해 코로나가 심했음에도 불구하고 출국을 결정했었습니다.

온라인 수업과는 다르게 현지에서 직접 다녔기에 수업에 집중할 수 있었고 더 나아가 지역의 작은 문화적 습관 하나하나 느끼고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

 

Q. 맨체스터 파운데이션이 타 대학교 지원도 허용하는 Open 파운데이션인데, UCAS 서포트는 어떻게 받으셨고 전반적으로 만족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학교 입시 지원팀에서 꾸준히 유카스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서 궁금한 점에 대해서 항상 질문하고 이해할 수 있었고 맨체스터 대학 이외에도 다른 대학에 눈을 돌려 시야를 넓혀볼 수 있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경영학 영국 5위 스트라스클라이드대학교

Q. 클리어링으로  스트라스클라이드 대학교를  최종 선택하셨어요

 맨체스터 이외에는 타지역에 가보지 않아 약간의 걱정은 됐지만 오히려 새로운 지역으로 가서 공부하는 것이 스스로에게 도움이 더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런던이나 이 외 타지역의 대학교도 합격했지만 스트라스클라이드대학교 University of Strathclyde 비즈니스 스쿨의 장점이 끌렸고 잉글랜드를 떠나서 유학생이 비교적 적은 스코틀랜드에서 생활하면서 또 다른 문화를 즐겨보고 싶은 마음에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다시 파운데이션을 하신다면 어떤 점을 좀 더 보안하고 싶으신가요?

다른 어떤 것보다도 성적에 조금 더 신경써서 원하는 대학교를 골라갈 수 있는 여유를 가져보고 싶습니다.

 

Q. 여러 유학원 중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영국유학을 준비하시기로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함께 유학을 준비하는 지인의 추천으로 가볍게 들러본 것이 시작이었지만 타 유학원에 비해 보다 솔직하고 현실적인 조언, 그리고 학생 개개인을 향한 디테일한 케어가 끌렸습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며 유학을 준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어 고민하지 않고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이제 비자가 발급이 되고, 1학년 입학을 하게 되시면 영국유학센터의 공식적인 수속서비스는 종료 됩니다. 저희와 함께 준비하신 약 2년여의 시간 만족하셨나요?

 아쉬운 마음이 크지만 그동안 받은 많은 도움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Q. 영국 파운데이션을 준비하는 학생분들에게 마지막으로 해주고 싶으신 조언이 있으신가요?

 먼 길로 공부하러 가는 만큼 한국처럼 성적이나 랭킹같은 숫자에 큰 의의를 두지 않고 큰 숲을 보듯이 나아간다면 훨씬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전해주고 싶습니다.

 


스트라스클라이드대학교는 한국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지만 최근 경영학과 영국 대학교 순위에서 옥스포드, 세인트 앤드류스, UCL, LSE에 이어 5위를 차지한 퀄리티 높은 대학교입니다. 스코틀랜드 대학교라 학사과정이 4년이지만 파운데이션을 마치면 2학년으로 진학해서 학업 기간은 3년입니다. 또한 여러 장학금 기회도 많습니다.

 

Business & Management Studies Complete University Guide SUBJECT LEAGUE TABLE 2022
#경영학
#파운데이션
공지
브리스톨대학교 부설 파운데이션 후기
'한국 입시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절대 평가’여서 상대적으로 같은 반 학생들과의 경쟁 심리가 덜하고 서로 협력하며 과제를 수행하는 분위기였던거 같아요'
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