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사] 코벤트리 대학 스포츠 경영학과에서 워릭 대학교 석사 입학까지

2013년에 영국 어학연수를 떠난 학생이 2020년 영국 코벤트리 대학 스포츠 경영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영국 명문 워릭 대학 마케팅 전략 석사 전공에 합격했습니다!

 

 


학생이 영국 생활 중 보내준 사진

Q 저희를 통해서 어학연수에서부터 시작해서 파운데이션 그리고 코벤트리 대학 스포츠경영학과에 진학하셔서  장정을 마치고 드디어 학위를 취득하셨네요. 소감 한번 부탁드려요

​많은 희로애락과 노력이 함께 했던 학사과정을 무사히 마칠 수 있어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학연수부터 파운데이션 그리고 학사과정, 군 복무 후 복학까지 많은 준비 과정에 큰 도움을 주신 신촌 유학센터에게 항상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Q 코벤트리 대학에서 Sports Management 전공을 하게 되면 어떤 과목을 배우게 되는지 학과목과 영국의 학업 방식 대해서 소개해 주시겠어요?

​먼저 배웠던 과목 같은 경우는 학년마다 다르지만 기본적인 부분은 Business Management에서 배우는 부분과 상당히 비슷합니다. 예를 들자면 Human Resource, Economics, Management, Entrepreneurship 같은 과목입니다. 하지만 Sport Management와 다른 점은 스포츠만의 특성을 접목시켜서 배운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인 베이스는 Business Management에서 따라왔다고 해도, 스포츠 산업의 예시를 들으며 스포츠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접목시켜 스포츠가 경영적인 측면으로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학업 방식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Lecture 와 Seminar가 있는데, Lecture 같은 경우는 대 강의로 수업 내용을 배우는 강의 수업입니다. 그리고 Seminar는 그 이외 배웠던 부분을 복습 또한 Case study를 통해 응용을 할 수 있는 강의 수업입니다. Seminar에서 과제 같은 질문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이므로 저는 Seminar를 통해서 과제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학생이 영국 생활 중 보내준 사진

Q 학업 중 가장 즐겁고 흥미로웠던 과목과 어려운 과목이 있다면 어떤 것이었나요?  

가장 재밌게 배웠던 과목은 2학년 때 Optional module로 선택해서 배운 Sport marketing입니다. 이 계기를 통해 이번 석사과정을 밟는데 확신을 들게 했던 과목이었습니다. 배우는데 지루하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었습니다.​

어려웠던 과목은 3학년 때 Optional module로 선택해서 배운 Contemporary Issue of Sport였습니다. 스포츠에 관련된 많은 이슈를 배우는 수업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남녀평등, 도핑, 심판의 판정의 문제점 같은 경우였습니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 통틀어서 이 과목이 제일 골치 아프다고 생각했던 유일한 과목이었습니다. 다른 과목들 같은 경우는 배우는 부분에 있어서 큰 어려움 없었지만 이 과목이 유일했습니다.

 

Q 학사 과정 3년 학업을 통해서 가장 많이 배우고 성장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라고 생각하세요?

학업적인 부분에 있어서 많은 것을 배웠지만 제 자신에게 있어서 가장 많이 성장한 부분은 인간관계를 통해 제가 더 성숙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Q 코벤트리 대학을 졸업한 졸업생들의 취업 현황에 대해서 혹시 알고 계시면 아시는 범위에서 케이스를 좀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한국 학생들 중에서도 케이스가 있다면 한번 소개해 주세요.

코벤트리 졸업생들 같은 경우 스포츠 산업에서 자리를 잡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에버튼에서 마케팅 담당으로 일하고 있는 졸업생이 Guest Lecture로 오면서 설명한 적도 있고 되게 다양한 스포츠에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 듣고 싶은 얘기는 영국인이 아닌 한국인 유학생들 중에서 있는지에 궁금해하실 것이라 생각해서 그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일단 영국에서 Sport management로 졸업해서 자리 잡은 사람은 아직 없습니다. 그중에 가장 큰 부분이 비자 문제인데 2021년부터 졸업 후에 국제 학생들은 2년 취업비자를 얻을 수 있지만 제 위에 졸업생 같은 경우는 이 부분을 받지 못했기에 영국에서 취업에 도전하는 데 있어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애초에 Tier 4 비자로 지원 안된다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한국 같은 경우, 현재 K-리그에서 자리 잡고 있는 선배님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 축구 연맹, SK와이번즈, 한국 시각장애인 스포츠 연맹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리를 잡고 있는 선배님들이 있습니다. 이제 2년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 위에 선배님들 보다 많은 후배님들이 영국에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이 영국 생활 중 보내준 사진

Q 코벤트리 지역의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 한번 해주세요

장점은 생활하는 데 있어서는 큰 문제점이 없다는 부분입니다. 있을 거 다 있고 음식점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런던하고 그렇게 멀지 않고 버밍엄하고 정말 가깝다 보니 자주 왕래를 하면서 바람 쐬러 다니기엔 위치로는 적합합니다.

단점은 코벤트리 지역 자체는 할 것이 많이 없다는 점입니다. 어떻게 보면 진부하다는 표현이 맞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공부하기에 적합한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쉴 수 있는 주말 같은 경우는 런던이나 버밍엄으로 가지 않는 이상 기분 전환할 곳은 찾기 힘들다는 것이 단점이라 생각합니다.

 

Q 올해 학부 마치고 워릭대학 Marketing and Strategy 석사 전공에 진학하시게 되는데 학업 이후 앞으로의 포부는 어떠한 가요? 특별히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정말 기대를 안 했던 워릭대학교에서 오퍼를 받아 기분이 좋았고 요구하는 성적에 맞아 Marketing and Strategy에 진학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부는 엄청 크지만 포부에 다가가는 데 있어서 제일 중요하면서 기본적으로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영국에서 정착하고 싶다는 점입니다. 이번에 졸업해서 취업비자가 나오는 것이 저에게는 큰 메리트고 마케팅을 공부하고 싶다는 것과 제 자신의 능력을 좀 더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는 생각이 합쳐져 석사 과정을 밟아야겠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기에 영국에서 취업을 하는 것이 목표이며 스포츠 마케팅 회사 또는 스포츠 어페럴 회사의 마케팅 부분에 취업을 하여 영국에서 정착하는 시발점을 만드는 것이 제1순위 목표입니다.

 

학생이 영국 생활 중 보내준 사진

Q 영국 유학센터를 통해 영국 유학을 준비하신 소감이 궁급합니다. 저희가 많이 도움이 되었나요?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개선했으면 하는 점 있으시면 가감 없이 말씀해 주세요~

​저는 몰랐지만 부모님이 제가 유학 생활에 대해 생각하기 전부터 정말 많은 유학센터를 돌아다니시면서 알아보셨었는데 그중에서 가장 신뢰가 갔던 곳이 여기 신촌유학센터였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저 또한 믿었던 만큼 현재 6년 동안 저의 유학 생활 준비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Q 영국에서 스포츠 경영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조언으로써 현실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지 축구를 좋아서 이 전공을 공부하고 싶은 사람이면 저는 시간 낭비 돈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많은 생각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축구를 정말 좋아하고 이 산업에 뛰어들고 싶다고 생각해서 Sport management를 공부를 하게 된 건데 세계는 넓고 저보다 축구를 더 잘 알면서 좋아하고 그뿐만 아닌 스포츠 자체를 좋아하는 학생들을 정말 많이 봤습니다. 또한 단지 축구가 좋아서 가고 싶다 해서 왔던 유학생들 중에서 도중에 생각이 많이 바뀌어 그냥 일단 졸업하고 보자는 마인드로 졸업 또는 현재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또한 ‘난 스포츠 에이전트가 되고 싶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석사 과정으로 Sport management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정말 에이전트가 되고 싶으시다면 학사로 법을 공부하고 그때도 스포츠 에이전트가 되고 싶어 이 전공에 대해 배우고 싶다면 그때 추천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꿈을 너무 큰 꿈을 가지고 오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 누구도 졸업하고 한 번에 프리미어리그 팀에서 일할 수 없습니다. 현실적으로도 프리미어리그 팀에서 일하는 한국인이 열 명도 안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차근차근 올라갈 준비가 되어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코벤트리 대학교는 영국유학센터의 파트너로, 상담 및 수속을 무료로 도와드립니다. 

코벤트리 대학교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지 영국유학센터로 연락주세요.

 

영국 전문가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준비하세요.

#스포츠경영
#신촌지사
#영국생활정보
#학사
공지
[신촌지사] 써리 대학 호텔 관광 석사 수속 후기
영어권 국가에서 1년 안에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다가 제 인생의 방향을 찾기 위해 다시 공부를 하고자 결심했고, 미국, 영국, 네덜란드, 한국 등 제게 맞는 국가를 탐색하다가 영국 석사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맨체스터 대학교 약대 1학년 합격 후기: 유학원에서 보내주신 인터뷰 예상 질문이 그대로 나와서 문제가 없었습니다
영국유학센터를 가기전에 여러 유학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본 결과, 이 곳을 제외한 다른 곳에서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추천했습니다. 하지만, 영국유학센터에서 1학년으로 바로 편입을 먼저 추천해주시고 제일 솔직하게 상담을 해 주셨기 때문에 신뢰가 되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AA 건축대학교 2학년 편입 수속후기
포트폴리오는 대학생활 동안 완성한 작품 3개와 방학마다 참여했던 공모전 작품 2개를 선정해서 준비했고 개인적으로 작품안에 포함된 철학이나 이야기들은 충분히 흥미로울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다이어그램의 퀄리티와 영어로 번역하는 것에 더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엑시터대학교 편입과정 후기 : 회계학과 2학년 입학
본인의 학교가 크게 마음이 들지 않거나 영국에서 무언가를 더 배우고 싶다면 IYO과정을 하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IYO 과정의 경우, 시간을 더 아낄 수 있어서 대학교를 다니다가 다시 시작하기에 부담이 적고, 한국에서 관련 전공을 가졌다면 수업들을 때도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아트 파운데이션 후기
Art & Design 은 다른 학과와 달리 시험은 없지만, 학기 별로 여러 과제를 완성하여 자기 자리에 전시하는 방식으로 평가되는데, final work, worksheet, sketchbook 그리고 journal로 구성됩니다. 매 다른 프로젝트마다 튜터들이 나눠주는 브리프가 있는데, 거기에 적혀 있는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AP는 보고서, 발표등으로 평가되는데, 최종 제출 전까지 선생님께서 잘 도와주시기 때문에 비교적 부담없이 할 수 있습니다.
킹스 컬리지 파운데이션 후기
제가 모든 과정이 새로워서 다른 친구들에 비해 조금 느리거나 뒤쳐진 것 같더라도, 그건 각자 환경이 달랐기 때문에 당연할 수 밖에 없는 거예요. 그래서 다른 친구들의 몇 년을 제가 몇 달 안에 따라잡아 가고 있는 모습에서 자존감을 높일 수 있었고, 그런 제 자신에 프라이드를 가지게 된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