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사] 영국 소아스 런던대 개발학 졸업생이 들려주는 영국 유학 이야기

개발학 세계 랭킹 5위!

소아스 런던대에서 개발학 학사를 전공하고

현재 한국에서 환경분야 리서처로 활동하고 있는 홍**님의 영국 유학 후기를 만나보세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홍**이라고 합니다. 영국유학센터를 통해서 영국 유학 수속을 밟았고 덕분에 잘 끝나서 이렇게 후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Q  저희를 통해서 어학연수에서부터 시작해서 파운데이션 그리고 SOAS 대학의 International relations and Development studies 학과에 진학하셔서 긴 장정을 마친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어학연수 때는 영국을 알아보고 언어를 쌓는 과정이어서 정말 즐겁게 보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영국유학센터에서 런던 북부에 소규모 어학원을 추천해주신 덕에 그 곳에서 다양한 배경에서 온 학생들을 만나며 하루하루 새로운 것을 배우고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어학원에서 정해준 호스트 패밀리와도 잘 지내고 대화할 기회가 많아서 영어를 더 빨리 배우고 영국에도 잘 적응했습니다. 그러던 중 원하던 공부인 개발학을 접하게 되고 영국에서 개발학을 전공하기로 결심을 하고 어학원 말기에 파운데이션과정 지원을 하였습니다.

파운데이션 수속도 잘 도와주셔서 매끄럽게 진행되었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은 공부량이 워낙에 많고 아카데믹 영어실력은 아직 부족한데다가 원하는 대학을 꼭 가고싶다는 마음에 심리적으로 부담이 굉장히 컸었어요. 하루도 빠짐없이 도서관 문이 닫을 때까지 공부하고 그러고 집에 돌아와서 새벽 3시까지 공부하는 것을 1년동안 반복하니 몸은 많이 지쳤지만 그 덕에 필요한 성적보다 훨씬 좋은 성적을 갖고 모든 학교의 요구조건을 거뜬히 맞추어서 지금 생각해도 정말 뿌듯하네요. 힘들게 고생한 만큼 공부하는데 탄탄한 밑바닥이 마련되어 학부 공부할 때 훨씬 수월했습니다.  

학부에서는 1학년 때는 파운데이션 과정과 겹치는 부분이 조금 있었으나 훨씬 심화되었고, 2학년, 3학년 때는 개론에서 벗어나 더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물론 공부 내용의 깊이와 학습량도 많아져서 더 열심히 했고요.  

5년이란 시간을 지나고 보니 힘든 일도 많았지만 뒤돌아보니 좋았던 기억들이 더 많이 떠오르네요. 선진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것에 정말 감사하고 도전하고 싶은 분들을 응원해드리고 싶습니다. 단, 공부량이 정말 많기 때문에 굳은 각오를 다지고 오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Q  SOAS 대학에서 International relations and Development studies 를 전공하셨는데 어떤 학과목들을 배우는지 그리고 학업방식은 어떠한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국제관계학과 개발학 모두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정치의 판도가 바뀌면서 태어난 비교적 신생학문입니다. 국제관계학의 경우, 정치학과 겹치는 경우가 많아서 과 학생들의 절반 정도가 정치학과 학생들이었습니다. 1학년때는 국제관계학의 기본 이론들 위주로 훑어보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2학년때는 지역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동아시아, 중동, 남아시아 국제관계학 중 저는 중동 국제관계학을 선택했고 해당 과목은 학교 내에서 가장 인기 많은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SOAS에서 가장 강한 학문이기도 했고요. 3학년 때는 심화 이론을 바탕으로 비교정치를 배웁니다. 1학년 때 이론 베이스를 탄탄하게 갖추고 오지 않았다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개발학은 다학제적인 학문이라서 경제, 역사, 인류학, 법, 정치, 국제관계학을 총 망라하는 학문인데요, 개발학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그리고 저는 국제사안에 관심이 많아서 국제관계학을 배경 학문으로 선택해 복수전공 했습니다. 개발학의 유래, 개발학 이론, 비교 개발학을 하면서 다양한 지식을 배웁니다. 그 중에서 저는 각국의 개발환경을 비교하는 비교개발학을 가장 좋아했습니다.  

 

Q  학업 중 가장 즐겁고 흥미로웠던 과목과 어려운 과목이 있다면 어떤 것이었나요?  

가장 즐거웠던 과목을 뽑으라면 국제관계학에서는 3학년 때 들었던 이스라엘 정치를 뽑고 싶습니다. 2학년때 수강했던 중동국제관계학에서 더 깊게 들어가고 싶어서 선택한 과목이었는데, 커리큘럼이 정말 잘 짜져 있었고 실제로 교수님 두 분 중 한 분은 이스라엘, 다른 한 분은 팔레스타인 분이어서 강의가 더 생생하게 다가왔습니다. 약 20명으로 구성된 소규모 수업이어서 토론에 쉽게 참여하며 다른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저도 발표에 더 자주 참여할 수 있는 정말 ‘깨어있는’ 수업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그 수업이 매우 인상 깊습니다.

개발학에서는 2학년 때 들었던 이주난민학을 가장 좋아했습니다. 난민이라는 터부시되는 문제에 대해서 구조적으로 접근하며 난민의 정의, 국제 난민보호 체계의 문제점, 등을 다루었습니다. 유럽에서 최근 가장 큰 이슈로 거론되는 난민을 유럽 본국에서 배우니 더 와 닿았습니다. 이 과목은 과제를 자유주제를 선택해 소논문 형식으로 5000자를 써야 했는데, 과제의 양이 워낙에 많다보니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도 새로운 분야를 배우고 모르는 것을 친구들한테 물어보며 토론하며 배워 성장한 제 모습을 만날 수 있어서 뿌듯한 경험이었습니다.  

 

 

Q  학사 과정 3년 학업을 통해서 가장 많이 배우고 성장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라고 생각하세요?

물론 영어실력도 많이 늘었지만, 제가 갈구하던 분야에 대해 배우며 지식이 확장된 것이 가장 큰 성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흔히들 말하는 비 실용학문(역사학, 예술사학, 인류학, 정치학) 등은 취업할 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기피하거나 해당 분야로 진학의 뜻을 접는 분 들도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가성비만 따진다면 모두의 인생은 얼마나 지루할까요? 학문의 금전적 가치와 상관없이 본인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 분야를 전공하며 마음껏 지식을 음미하는 것 자체로도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하는 것을 공부하며 지식이 확장되고, 확장된 지식으로 세상을 다른 눈으로 바라보고, 더 많이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제 삶이 조금 더 풍요로워진 것이 가장 큰 성장 아닐까요?

 

Q  영국이 예로부터 국제관계학 그리고 개발학으로 유명하고 명성 있는 국가입니다. 개발학과 관계학을 생각할 때 고려할 수 있는 여러 대학들이 있는데 그 중에 소아스만의 매력은 어떤점인지 궁금합니다.

소아스는 정말 뚜렷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개방, 포용, 다양성. 학교에서 개방의 가치를 포용하다 보니 다양한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종교적 배경에서 온 학생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동아리, 각 국가의 전통악기 동아리, 그리고 언어수업 등 소아스에서만 접할 수 있는 문화가 많았습니다. 학교의 수업과 전공도 중요하지만, 그 외에 사회적 및 문화적 경험을 하는 데에 최고의 선택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Q  소아스 대학 국제관계/개발학을 나온 졸업생들의 취업 현황에 대해서 혹시 알고 계시면 아시는 범위에서 케이스를 좀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국제관계학과 개발학의 진로는(전공을 살리길 원한다면) 대부분 학계와 연계된 리서치 쪽으로 갑니다. 학계와 연계되다 보니 해당 분야로 가고 싶은 학생들은 대부분 석사에 진학합니다. 저는 석사 진학 전 제가 원하는 분야를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싶어서 현재 지속가능 환경분야 리서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유학을 알아보는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이 런던입니다. 런던에서 5년가까이 지내셨는데 직접 경험한 런던 유학의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 한번 해주세요.

가장 큰 장점은 어김없이 다양성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그리고 유학생활을 하면서 깨달았는데, 외국인과 이민자가 많은 도시이다 보니 타국이지만 저도 그 많은 외국인 중 하나가 되어 ‘나만 혼자 외국인이구나’ 같은 소외감이 덜했습니다.  

지역마다 다르지만 치안이 안 좋은 지역이 몇몇 있습니다. 학교 근처는 치안은 괜찮지만 소매치기가 많아 항상 소지품을 조심해야 했습니다. 노파심에 말씀 드리자면, 절대 길거리에서 휴대폰 하면서 걸어가지 마세요!

 

Q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영국유학을 준비하신 소감이 궁급합니다. 저희가 많이 도움이 되었나요?

항상 친절하게 응해주시고 비자와 입학 행정처리를 꼼꼼하게 해결해주시는 덕분에 유학기간 동안 수월​​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영국에서 국제관계학과 개발학을 전공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이있다면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꿈이 있다면 꿈을 쫓는 데에 주저하지 말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학교 내에서와 밖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세우는 것도 추전드립니다. 


 

 

영국 학사 진학과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한 문의는 언제든 영국유학센터로 연락주세요! 

#파운데이션
#신촌지사
#개발학
공지
[신촌지사] 영국 소아스 런던대 개발학 졸업생이 들려주는 영국 유학 이야기
'국제관계학과 개발학 모두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정치의 판도가 바뀌면서 태어난 비교적 신생학문입니다. 국제관계학의 경우, 정치학과 겹치는 경우가 많아서 과 학생들의 절반 정도가 정치학과 학생들이었습니다. 영어실력도 많이 늘었지만, 제가 갈구하던 분야에 대해 배우며 지식이 확장된 것이 가장 큰 성장이라고 생각합니다.'
516
공무원을 위한 요크대학교 1+1 MPA 석사과정 웨비나
한국 정부와 MOU를 통해 MPA 1+1 과정을 운영하는 가장 대표적인 영국 대학교 중 하나가 요크대학교입니다. 요크대학교와 함께 준비한 웨비나에서 영국 요크대학교 MPA 과정 담당 교수님께서 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셨습니다
1255
이스트 앵글리아대학교 (UEA) 학사과정 후기
'현재 3 학년으로 영화와 영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해외에서 공부 한 적이 없어서 UEA에서 공부하는 것이 모험이었습니다. 영화학과 영문학 과정은 복수전공 과정으로 학생들이 영화, 텔레비전, 미디어 과정과 문학, 드라마, 문예 창작 과정을 모두 공부할 수 있습니다.'
598
킹스컬리지, 브라이튼, 노팅엄대학교 약대 1학년 다이렉트 합격
영국유학센터가 매 해 많은 약대 합격생을 배출한가장 큰 이유는 영국 약대 기출문제등을 수속 학생분들에게 공유하고, 또 올 해 인터뷰 본 학생들의 경우에 새롭게 업데이트 된 질문은 없었는지 인터뷰 후기를 학생들에게 바로 바로 피드백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1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