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조기유학 보딩 명문 Cardiff Sixth Form College 방문후기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오늘은 지난 출장 때 방문 한 영국 Sixthform 보딩 스쿨 중 하나인 Cardiff Sixth Form College 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카디프 식스폼 컬리지는 영국 Wales 에 수도인 Cardiff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런던에서는 기차로 약 2시간 30분 정도 거리입니다. 지방 도시이지만, 웨일즈의 수도 답게 다양한 편의 시설과 공공시설들이 자리 잡고 있어서 오히려 런던 근교 도시들보다 발전했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Cardiff Sixthform College는 영국 내 사립학교 중 A-level 결과나 GCSE 결과로 영국 전역에서 1-2등에 랭크되는 명문 보딩 학교 입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이전에 영국 BBC에서 제작한 "Britain's Brainiest School" 이라는 다큐멘터리에 출현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https://www.best-schools.co.uk/uk-school-league-tables/list-of-league-tables/top-private-sixth-form-colleges

 

최근 4년 동안의 성적을 살펴보면, GCSE 9-8점 사이의 학생들 비율이 평균 77%에 육박하며 

 

A-level 결과 또한 A*-A의 학생들이 평균 약 94% 정도에 육박합니다.

이렇다보니 G5라고 불리우는 영국 명문대 입시 결과는 당연히 좋을 수 밖에 없겠죠? 코로나 때문에 힘들었던 2022년에도 Oxford 1명 , 캠브리지 3명을 입학 시켰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Imperial College London이나 UCL 등의 학교에서 오퍼를 받았습니다.

​*영국 G5 대학교: Oxford, Cambridge, Imperial College London, LSE, UCL, KCL

학교 정면이에요. 이 건물을 모두 이용합니다. 

 

 

학교 외관만 봤을 때는 개방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출입 카드나 신분증이 없으면 학교 내부로 들어갈 수는 없습니다.

방문객들은 Reception 에 들러서 아래와 같이 방문 이유를 남기고, 임시 허가증을 받아야만 학교 내부를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오늘 영국유학센터의 학교 투어는 Michelle Walker 라는 어드미션 매니저분이 담당해주셨습니다.

저희가 방문했을 때가 딱 A-level , GCSE 학생들 시험 기간이라서 오후에는 많은 강의실이 비어서 학교를 구석구석 볼 수 있어서 좋았네요.

카디프 식스폼 컬리지의 화학 실험실

카디프 식스폼 컬리지는 4층 건물인데, 가장 먼저 보여준 곳은 1층에 위치한  Chemistry Lab이었습니다. Cardiff Sixthform College는 모든 과학 실험실이 1층에 위치해 있다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A-level 학생이나 GCSE 학생의 구분이 없이, 반에 따라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 학생들이 이론을 배우는 교실이나, 다른 과목 교실들도 방문을 해봤는데요, 사실 다른 보딩스쿨들과 크게 차이점이 존재하지는 않았습니다. 보통 과목에 따라서 다르지만, 한 반에 8-12명 정도가 수업을 듣습니다. 가장 인기가 많은 과목들은 역시 STEM (과학 기술 공학 수학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계열이었습니다. 

 

 



그 외 특이점이라면 학교가 다른 명문 보딩들에 비해서 엄청 크지는 않지만 그 안에서 GCSE 학생들과, A-level 학생들 공간을 분리했다는 점이었어요. 

이번 방문에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시험 대비 학생들이 모두 기숙사에서 공부를 하고 있어서, 보딩을 제대로 보지 못했다는 점이었습니다. Cardiff SixthForm College 같은 경우 기숙사는 도보로 약 5분 거리에, 수업 건물 바로 건너편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통학이나 안전에 있어서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방의 형태나 보딩에서 진행되는 Activity는 학교에서 촬영한 아래 영상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이상 영국 조기유학 명문 보딩 스쿨을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리는 학교 중 하나인 Cardiff Sixthform College 방문 후기를 마치려고 합니다. 좋은 입시 결과를 만드는데 모든 것을 투자해서, 옥스포드나 케임브리지,  의대를 원하는 학생들은 확실한 학업적인 서포트를 받을 수 있겠다고 느꼈습니다. 다만, 워낙 스파르타식으로 운영하는 학교라, 한국에 답답한 입시학원의 느낌에 거부감이 있는 학생이라면, 추천하기는 어렵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습니다. 에이레벨 1년차에서 성적이 좋지 못 하면 2년차로 진학할 수 없구요.

 

이처럼 영국 조기유학 학교 결정 시, 단순히 학교의 GCSE, 에이레벨 결과 및 대학교 진학 결과도 중요하지만, 학생의 성향과도 적합한지, 학교가 지향하는 바를 정확하게 알고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서 영국유학센터에서는 각 학교를 늘 직접 방문해보고,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한 조기유학 학교를 알려드리기 위해 고민합니다. 어린 학생의 장래가 걸린만큼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말이죠.

 

나에게, 또 나의 자녀에게 가장 최선의 영국 조기유학 학교를 찾으신다면 영국유학센터로 문의주세요 

#조기유학
공지
2024 QS 세계 대학교 순위
전 세계 2위는 작년에 이어 캠브리지대학교이며, 지난해 4위였던 옥스포드대학교가 다시 3위로 올라왔습니다.
6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