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도대체 어떻게 써야할까

영국 대학교 지원 시 성적표, 졸업증명서 등과 함께 필수 서류로 제출하는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는 학업 성적과 함께 중요한 입학심사기준입니다. 미국 대학교 지원시에는 학업계획서: SOP Statement of Purpose라고 하지만, 영국은 주로 자기소개서 Personal statement라고 합니다. 대학교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지원 동기, 학력, 경력, 관련 지식과 기술, 목표, 계획 등에 대해 알고 싶어 합니다.

 

  • 파운데이션 과정 자기소개서

대부분의 파운데이션 과정은 자기소개서가 필요없지만,  UCL,SOAS, 킹스컬리지 등 상위권 대학부설은 자기소개서가 필요해요.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왜 영국유학을 결심했고 왜 이 과정을 지원하는지, 이 과정이 본인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걸로 기대하는지, 과정 마치고 어떤 전공으로 학사과정 가고 싶은지 등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 UCAS 학사과정 자기소개서

학사과정 지원하실때 당연히 자기소개서가 필요한데, 특히 주의하실 점은 글자수가 정해져있다는 점이에요. 학사과정 중앙 지원처인 UCAS 온라인 지원서 작성하실때 47줄, 4000 character까지만 입력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정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리는게 중요하겠죠. 또, 한 지원서가 여러 대학교로 보내지는거라, 자기소개서에 특정 대학명을 쓰면 절대 안됩니다. 여러  학과로 지원한 경우 자기소개서를 받은 대학교에서는 이 학생이 우리 학교로 지원한게 맞는지 의아할거에요.

LSE 런던 정경대의 학사과정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가이드를 살펴볼까요? 

http://www.lse.ac.uk/study-at-lse/Undergraduate/Prospective-Students/How-to-Apply/Completing-the-UCAS-form/Personal-Statement

너무나 기본적인 얘기지만, 초안을 쓰고나서 스펠링이 맞는지, 문법 틀린건 없는지, 이야기의 흐름은 논리적인지 등을 살펴야겠죠. 그리고 절대 표절하면 안돼요. 표절 프로그램으로 다 찾아낸다고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우선 지원하려는 학과 사이트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확인해야겠죠. 

자기소개서에서 들어가야 하는 내용입니다. 

가장 중요한 내용은 지원하는 전공에 관한 본인의 관심과 지원동기에요.  전공과 관련해서 어떤 걸 읽었고 어떤 경험을 했고, 어떤 과목을 공부하고 있는지, 만약 관련한 에세이를 썼다면 그런 얘기도 좋겠죠. 자기소개서의 80%정도가 아카데믹한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던져보세요

  • 왜 이 과정을 선택했나, 이 전공의 어떤 부분이 좋았는지, 그 전공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분야가 있는지, 이 전공에 대해 이슈가 되는 부분이 무엇이고 어떤 점이 흥미로운지, 이런 토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은?
  • 수업시간 외에도 이 전공에 대한 관심을 발전시켰는지, 예를 들어 지식을 넓히기 위해 추가로 책을 읽었거나 강연이나 온라인 교재를 찾아봤는지, 그 책이나 강연에서 어떤 점이 흥미로웠고, 그 토픽에 대한 나의 생각은?
  • 이 전공에 대해 지원을 보충해줄 수 있는 다른 스킬을 얻었는지, 지원과 관련된 업무 경력이 있는지, 있다면 이 경험이 대학 공부에 있어서 넓은 이해를 줬는지
  • LSE나 다른 대학교의 썸머 스쿨, 토요일 학교 등의  활동에 참석해본적이 있는지, 있다면 여기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전공 과목에 대한 지식과 관심을 더 윤택하게 만들었는지

​이런 학업적인 내용이 80%라면 나머지 20%는 수업 이외의 활동에 대해 얘기할 수 있어요. 스포츠나 예술, 봉사활동, 학생회 활동등이 되겠죠. 단순히 이런 활동을 했다는 나열이 아닌 이를 통해 본인이 무엇을 얻었는지를 보여주는게 좋습니다. 

 

LSE에서는  poor한 자기소개서의 예시를 올려놨네요.

"I have always dreamed of coming to LSE since I was young. It has been a dream of mine to study at this institution, which is well renowned for its social science courses. 

I am currently studying History, English and Business and Management at Higher level and Italian, Maths and Chemistry at Standard level in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and feel that these subjects are providing me with a solid background for university study. 

I want to study History because I want to be a world class Historian, and feel that this degree will help me. I am especially interested in Ancient History, particularly the history concerning the Roman Empire. I am fascinated by the way in which the empire was run, and the events that led to its downfall. 

"I was the captain of the school football team, and this has taught me the importance of working together as a team, and allowed me to prioritise my time between my studies and football practice. I feel that this has provided me with the experience to successfully balance my academic and social life, and I plan to continue this balance whilst at university. 

It is my dream to become an alumnus of the School, and I am sure that as I am the top student of my class, you will offer me a place." 

"저는 어릴 때부터 LSE 입학을 항상 꿈꿨습니다. 사회 과학 과정으로 유명한 이 대학에서 공부하는 것은 저의 꿈이었습니다.

저는 현재  IB에서 Higher level로 역사, 영어 및 비즈니스 및 경영을 그리고 Standard level로 이탈리아어, 수학 및 화학을 공부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목이 대학 공부를위한 탄탄한 배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세계 수준의 역사가가 되고 싶어서 역사를 공부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 학위가 저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는 특히 고대 역사, 특히 로마 제국에 관한 역사에 관심이 있습니다. 나는 제국이 운영되는 방식과 몰락으로 이어진 사건에 매료되어 있습니다.

"저는 학교 풋볼 팀의 주장이었습니다. 이것은 팀으로서 함께 일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 주었고, 제 연구와 축구 연습 사이의 시간을 우선시 할 수있게 해주었습니다. 학업과 사회 생활의 균형을 성공적으로 유지하면서 대학에서이 균형을 계속 유지할 계획입니다.

"LSE의 동문이 되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나는 우리 클래스의 최고의 학생이며, 합격을 자신합니다. "

얼른 보기에는 그렇게까지 못 썼다고 느끼지 않으시죠? 왜 이 전공을 공부하고 싶고, 현재 어떤 과정하고 있는지와  수업 시간외 활동도 얘기하구요. 하지만 LSE는 이 지원자가 역사에 관심있다고 하지만, 구체적으로 보여준게 없다고 합니다. 또 ancient history에 관심있다고 하는데 LSE는 고대 역사가 학사에서 없구요.  또한 LSE를 특별히 명시했는데, 이러면 지원한 다른 대학교들은 좋아하진 않겠죠. 또 IB 를 썼는데 이건 학력부분에서 다 확인할 수 있는거라 불필요하구요. 지원자는 이 전공을 공부하기를 기대한다기 보다 나중에 이 학위가 직업을 갖는데 어떻게 도움이 될건지에 대해서 썼다는 것도 부정적으로 보여지네요. 축구팀을 이끌며 이전 가능한 스킬을 발전시켰다는 점은 좋은데, 이 부분이 전공에 대해서도 얘기했으면 좋았겠다. 역사에 대해 얘기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축구에 대해 얘기했다고 해요.

​엄청 엄격하죠?  LSE가 세계적인 대학이고 입학도 어려워서, 자기소개서에 대한 기대치도 높네요.  ​절대 한국 식으로, 어떤 가정에서 태어났다, 부모님은 어떻다 이런 얘기는 쓰지마세요 :)

유카스에서 제안하는 자기지원서 작성 타임라인


 

 

  • 영국 석사 자기소개서

석사과정을 지원하실때는 대학교 자체 지원서를 씁니다. 대부분의 경우 하나의 자기소개서로 여러 대학교에 제출할 수 있지만, 대학교마다 분량이 정해져있거나 특정한 질문이 있는 경우가 있어요. 

예를 들어 킹스컬리지 예술경영 석사과정 지원하실때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500자 미만이어야 해요. 

또 골드스미스는 자기소개서에 이렇게 섹션이 나눠져 있어요. 

  • Section 1 - Intellectual rationale for choosing your programme:
  • Section 2 - Previous academic background in relation to your programme choice:
  • Section 3 - Other experience that contributes to your programme choice:
  • Section 4 - What are your long term academic goals and how will this programme help you achieve these?
  • Section 5 - Any other information you feel to be relevant

학교가 정해지면 학교마다 자기소개서 질문이 정해져있는지, 분량 제한이 있는지 확인해봐야해요.

  •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자기소개서 준비하기

위 내용을 읽다보면 복잡하게 느껴지시고 여전히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자신이 없으신가요?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영국 대학교 지원을 결정하시면, 좀 더 자세한 자기소개서 작성 worksheet와 기존 학생들의 자기소개서 견본을 보내드립니다. 학생분께서 작성하신 자기소개서는 1차로 영국유학센터 담당자가 피드백을 드리면서 어떤 내용이 추가되어야 하고 어떤 내용이 불필요한지에 대해 말씀드려요. 내용적으로 준비가 되었다면 영국 원어민에게 보내서 교정을 받습니다.

  • 지원자와 영국유학센터의 자기소개서/추천서 준비

 지원 대학교에서 특별한 서식을 요구하는지 확인

 자기소개서/추천서/영문이력서 작성 가이드와 기존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추천서 샘플 제공

 학생이 작성한 자기소개서/추천서를 영국유학센터 담당자가 1차 내용 검토

 내용을 확인한 영문 자기소개서를 영국 원어민에게 보내서 영문 교정

 영문 교정된 자기소개서를 학생 분에게 전달해서 확인

Note: 자기소개서를 교정해 주는 영국 원어민은 영국유학센터와 10년 넘게 많은 한국 학생들의 영문 서류를 교정해 주었습니다. 영국 석사학위 소지자로 영국대학교가 원하는 자기소개서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 자기소개서, 어떻게 도움받았나요

저희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영국 대학교 합격하신 분들의 후기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은 영국유학센터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보내준 합격자 샘플 서류를 보면서 강조해야 할 부분이나 유의할 부분에 대해서 정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비전공자로 지원하는 거라, 자기소개서에 실무 부분을 많이 작성하는 것이 좋겠다는 영국유학센터센터 담당자의 코멘트에 맞춰 회사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위주로 작성하였고 합격이라는 좋은 결과를 받았습니다.

UCL 석사 학생

입학심사를 할 때, 나를 가장 잘 보여주는 서류인 자기 소개서의 역할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누구이고, 내가 왜 이 공부를 하려 하며, 왜 이 대학교를 지원하고 앞으로의 꿈이 무엇인가 등의 내용을 명확하게 표현해야 했습니다.

처음 영어로 자기소개서를 쓰려고 하니 감이 잘 오지 않고, 어떤 것을 써야 하고 어떤 구조들을 써야 하는지 등이 헷갈렸는데, 유학원에서 많은 샘플들을 주시고 조언해주신 덕분에 만족할 만한 나만의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더럼대학교 석사 학생 

이력서, 학업계획서 등의 지원 서류 준비에 있어 충분한 검토 및 첨삭을 받았고 이후 결과물에 매우 만족합니다. 모든 절차를 챙겨 주셔서 영어 및 제 공부에만 집중하며 유학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소아스 런던대 석사 학생

저는 학업계획서를 엄청 쉽게 썼는데 교정 후에 보니까 훨씬 보기 좋았어요. 처음에는 그래도 약간 긴가 민가 했는데 석사 마치기 전 우연히 그때 제출한 학업계획서를 보니까 그제서야 잘 쓰여졌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시티대학교 석사 학생

자기소개서도 과장님이 꼼꼼하게 피드백을 주셔서 작성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킹스컬리지 파운데이션 학생
 

Personal Statement를 작성할때, 경험을 바탕으로 첨삭해 주시고, 이력서를 만들 때 적절한 양식과 표현을 안내해주셨어요. 교수님 추천서 받을 때도 도움을 주셔서 제가 혼자 준비해 얻을 결과물보다 월등히 나은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를 준비 할 수 있었습니다

골드스미스 프리마스터 학생
 

인생의 중요한 결정 영국유학,

전문가와 함께 하세요

#지원준비
#석사
#학사
공지
영국 유학원 선택 방법 5가지
학교 지원도 혼자 못 하면 유학 갈 자격도 없다고 말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확인하고 챙겨야 하는 유학 준비, 여러 경험을 가진 전문가와 함께 한다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더 좋은 기회를 얻게될 수 있습니다.
40137
러프버러대학교 프리세셔널 마감일 연장
안녕하세요 영국 유학센터 입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때문에 영국 유학 준비에 걱정이 많으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현재 한국이나 중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IELTS 시험들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고 여러가지 예상치 못한 일들 때문에 많이 불안하시고 걱정이 되시겠지만, 이럴 때 일수록 ..
19807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 방문후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오늘은 만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 (Manchester Metropolitan University) 방문기를 안내드릴려고해요!여러분들은 맨체스터 하면 딱 무엇이 떠오르나요?​​맨체스터는 런던,버밍엄과 더불어 영국의 3대도시라고 불릴정도로 매우매우 규모가 큰 도시입니다!!맨체스터는 런던에서 북서쪽으로 257km 떨..
12974
영국 대학 순위: 2020 가디언지 선정
영국유학을 고려하실때 영국대학교 순위는 가장 크게 고려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대학순위를 발표하는곳은 여러군데가 있고 평가기준도 다 다르기때문에 차이가 나기도하죠. 대표적인 영국 대학교 순위 발표 기관으로으로는 타임즈 & 선데이 타임즈,가디언 ,컴플리트 유니버시티 가..
13676
영국 러프버러 대학교 런던 캠퍼스 방문기
오늘은 영국 러프버러 대학교 런던 캠퍼스 방문기를 준비해보았습니다!영국유학센터는 최근 러프버러대학교와 한국 공식 에이전시로 계약을 맺었습니다. ​​러프버러는 지방에 위치해있어서인지, 매우 높은 순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생소할 수 있는 대학교입니다. 먼저 대학교 관련 소개 몇가지 해드리겠습니다. ​러..
5466
스코틀랜드 1위, 던디대학교 방문후기
지난 11월에 방문한 대학교 중, 스코틀랜드 대학교 랭킹 1위그리고 영국 내 보석디자인 랭킹 1위를 자랑하고 있는 University of Dundee, 던디대학교 방문후기 입니다.
9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