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서식스대학교 공무원분과 함께한 온라인 Q&A 세션 후기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는 서식스대학교와 함께 온라인 Q&A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서식스대학교에 지원할 예정이거나 공무원 유학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Q&A 세션에서 오고갔던 내용들을 공유드리려고 해요.

 

작년에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서식스대학교 MSc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2년 과정으로 진학하신 공무원분

 

이번 세션은 올해 9월에 서식스대학교 MSc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과학기술정책학과에 입학하신 공무원 분과, 서식스대학교 International Officer 인 James와 함께 진행되었어요. 작년에 저희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진학하신 분이신데, 온라인 행사를 통해 잘 지내시는 모습 보여주셔서 반가웠습니다.

공무원분들께 추천드리는 서식스대학교의 2년 석사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략적 이노베이션 경영 MSc Strategic Innovation Management (with a professional placement year)
  • 과학 기술 정책 MSc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with a professional placement year)
  • 지속 가능한 금융과 회계 MSc Sustainable Finance and Accounting (with a professional placement year)

1년 석사과정과 1년의 인턴쉽 (work placemen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논문은 1년차 또는 2년차에 쓸 수 있으며, 인턴쉽 서치에 대해 비지니스 스쿨 커리어 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입학

  • 대학교 학점 조건: 3.0/4.5
  • 학비는 placement 포함 2023년 기준 27000파운드이며, 모든 외국학생에게 2000파운드 award가 있습니다.
  • 아이엘츠 조건이 6.0 (모든 영역 5.5)로 타 대학교에 비해 낮은 점도 장점입니다.

서식스대학교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을 자랑하는 연구대학인데요, 영국에서 20위권에 드는 대학이기도 합니다. 서식스대학교와 영국 공무원 유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공부중인 브라이튼 지역은 어떤 지역인가요?

런던 남쪽에 있는 바닷가 지역으로 날씨가 따뜻하지만 바닷바람이 강한 지역입니다. 런던까지는 기차로 약 1시간 정도 걸려요. 서식스대학교 캠퍼스는 영국에서 가장 한국과 비슷한 캠퍼스를 가지고 있는데요, 다른 영국 대학들에 비해 캠퍼스 규모도 크고 캠퍼스 생활이 가능한 곳이라고 생각해요.

 

공무원 1+1 전공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전공은 크게 3가지로, 과학기술정책 (Science & Technology), 전략혁신관리 (Strategic Innovation Management), 지속가능한 재무회계 (Sustainable Finance & Accounting)이 있습니다. 저는 현재 과학기술정책을 공부하고 있어요.

 

수업방식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수업방식은 한학기당 4과목씩 듣게 되어있고, 한 과목당 렉쳐 수업과 세미나로 이루어져 있어요. 렉쳐는 보통 2-30명 정도 인원이 듣고, 세미나는 10명 정도 듣고 있습니다. 주요과목은 50-100명의 인원이 다같이 수업을 듣게 되어 있어요. 수업내용은 경제학, 행정학, 정치학, 데이터과학, 기술정책 등 이론, 사례병행을 배우게 됩니다. 대부분 20대 대학생들이에요.

 

학교 커리큘럼은 기술자체를 베이스로 진행되나요?아니면 기술과 정책 관계와 관련되어 있나요?

해당 전공들은 Business School 소속으로, 공대나 엔지니어링 같은 수업은 없기 때문에 관련 지식이 없어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기술과 정책의 연계성 위주로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서식스대학교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인사혁신처와 MOU를 맺은 버밍엄,요크,셰필드 대학들과는 약간 다른점이 있어요. MOU학교들은 학교에서 스케줄도 직접 짜주고, 개인시간이 많은 반면에, 서섹스는 정부 부처나 기업을 소개해주고 Placement라는 프로그램을 총해 적게는 1달에서 1년까지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Placement프로그램은 4,500파운드를 학교에 지불하고 취업 자리를 알아보는것 부터 준비를 도와주는 학교의 프로그램인데요, 학교에서 직무 보장은 해주지 않기때문에 이 과정에서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해야하는 일들이 있어 약간 부담스러울수는 있어요.

예를 들어 어떤 연구소를 염두해뒀다면 이 연구소에 대해 확인해달라고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직접 이메일을 보내는 등의 액션을 해야하죠. 하지만 이 과정을 통해 배우는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직무(Placement year)로 유학을 가는 것과, 워킹비자로 가는 차이점은 무엇이 있나요?

취업준비를 하는 학생들은 Placement프로그램을 많이 활용하는데요, 직무로 유학을 오면 1+1year로 학생비자가 발급됩니다. 학생비자의 장점은 비자를 갱신할 필요가 없고, 어떤 기관이나 부처 등 학생비자로 활동하기 때문에 약 1,000파운드 되는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직무팀과 이야기한 일자리로는 무엇이 있나요?

크게 3가지 기관을 이야기 했는데요,

(정부)DCMS(Digital Culture Media and Sports) 디지털문화관광부라고 하는데 한국의 과기부와 비슷한 곳입니다. 현재는 자리가 다 차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학)U of Sussex Business School 에서 어시스턴트 자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또는 UKPTO라고 불리는 영국중앙정부의 지원받아 설립된 비영리기구가 학교 내에 있어 여기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UKPTO에는Trade와 관련되어 산업부에서 많이 온다고 합니다.

(기관) Technopolis라는 브라이튼 시내에 있는 기술컨설팅 기관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 생활하시나요?

저는 가족들과 유학을 왔기 때문에 정착서비스 통해 미리 집을 구했어요. 자녀가 학교에 다녀야 하기 때문에 그 근처로 집을 구했고, 현재 브런시윅에서 초등학교를 다니고 있어요. 자녀가 없거나 혼자 오시는 경우 굳이 정착서비스를 이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학교 기숙사에서 2-3달 정도 살아보시고 아파트를 구해서 나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집을 구하는데에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번째는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기숙사에서 살다가 어느 정도 생활이 익숙해 지면 개별적으로 집을 구해 나가는 방법인데요. 학교 내에 있는 기숙사와 밖에 있는 기숙사가 있고 종류도 1인실, 가족기숙사가 있습니다.

(영국유학센터 주: 대학교 기숙사는 보통 1년 계약이라 지내시다가 중간에 나오기는 어렵습니다)

두번째는 처음부터 별도로 집을 구하는 방법인데요, 아파트 렌탈사이트를 이용하나, 정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착서비스의 경우 현지에서 자동차를 당장 구매해야할 경우 구매만 대행해주는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주요사이트: zoopla.co.uk, rightmove.co.uk

 

한달 렌트비는 얼마정도 인가요?

방이 1개인 아파트의 경우 1,000~1,500파운드, 방 2개 1,500~2,000, 방3개 1,800파운드 정도 되는것 같아요. 전기, 가스(난방,온수),수도,인터넷 등 관리비는 별도입니다. 간혹 월세에 가스비가 포함되는 경우도 있어요.

 

 

이외에도 서식스의 장점은 무엇이 있나요?

저의 경우 고향이 부산인데, 런던은 너무 복작합고 날씨도 흐리지만, 바닷가 마을인 브라이튼은 날씨가 너무 좋아서 저와 너무 잘 맞습니다.

또한 캠퍼스가 산쪽에 위치해 있어 크고, 구별되어 있어서 한국 캠퍼스와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변에 National park도 있어서 가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이번 세션을 통해 브라이튼에서의 생활과 서식스대학교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었는데요, 저희 영국유학센터와 공무원 유학을 준비중이신 학생분들께도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희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서식스대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의 후기도 확인해보세요. 어떻게 유학을 준비했는지, 입학 후 어떻게 적응했는지 팁이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무원유학이나 서식스대학교에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영국유학센터로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

영국유학센터는 공무원 분들의 영국 석사과정 수속을 무료로 도와드립니다.



#공무원유학
공지
영국 요크대학교 온라인 오리엔테이션 후기
지난 8월에 요크대학교 입학 예정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오리엔테이션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행정석사 MPA 를 마치신 공무원분과의 Q&A 시간도 가져서 학생분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47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