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대학교 기숙사 신청 방법, 사설 기숙사

영국 유학시 숙소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영국유학센터에서 영국 대학교 기숙사에 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리즈대학교 기숙사

 

영국 유학기간 동안의 숙소는 크게 대학교 기숙사와 직접 집을 구해서 지내는 렌트,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국의 경우 입학 한달 전에 가셔서 집을 구하기도 어렵고 계약조건도 까다로운 편이다보니 직접 렌트를 하기보다는 기숙사를 더 많이 선택하시는데요. 

특히, 석사과정의 경우 1년으로 짧기 때문에 대부분은  학교기숙사를  이용하시는 편이며,  학사나 박사과정에 있는 학생들도 영국 유학 첫 해는 대부분 학교 기숙사를 이용하시는 편입니다. 

 

영국대학교 기숙사 형태

 

1) 기숙사 위치에 따라 온캠퍼스/오프 캠퍼스 기숙사로 나뉩니다. 대부분의 영국 대학교 기숙사는 캠퍼스 내에 위치해있어요.

  • on campus : 캠퍼스 내에 있는 기숙사
  • off campus : 캠퍼스 밖에 기숙사

2) 영국 대학교 기숙사 방 형태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요.

  • shared bathroom : 방은 1인실이며 , 화장실, 주방, 거실등의 공용 공간은 같이 사용
  • en-suite :  방에 화장실이 딸려있는 형태로 주방, 거실등의 공용 공간은 같이 사용
  • studio : 원룸과 같이 방에 화장실 및 주방이 모두 딸려 있는 형태로, 독립적인 생활 가능

3)  또 식사제공 여부에 따라 이렇게 나뉘지만, 일부 학부 학생 기숙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취형 (self-catered) 기숙사이빈다. 

  • catered : 기숙사에서 식사 제공해줌
  • self - catered :  직접 요리를 해먹는 자취형
일반적인 기숙사 방 모습 
en-suite 타입 방안 화장실
주방  공용공간

 

영국 대학교 기숙사 신청 방법 ( 예 : 리즈대학교) 

 

  1. 합격 후 입학 허가 수락:  해당 대학교에 합격하고, 그 대학교로 진학이 결정된 이후에 기숙사 신청을 할 수 있어요. 현재 에이레벨/IB, 파운데이션 과정 중에 학사과정을 지원한 경우 Firm choice로 선택했을때도 기숙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지원 기숙사 선택: 기숙사는 여러 곳이 있어서 여러 기숙사 중 본인이 원하는 형태에 따라 골라서 1-3순위 정도를 골라서 지원합니다.
     
  3. 과정: 학사 or 석사:  많은 기숙사가 학부/석사 학생들이 나누어져있어요. 학사과정을 가시는지, 석사 과정을 가시는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기숙사가 정해져있습니다.
     
  4. 식사 형태:  자취형, 식사 제공. 식사 제공 기숙사는 많지는 않아요.
     
  5. 방 타입:  Shared Bathroom, Studio, En-suite, Studio. 위에서 방 형태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드렸죠? 당연히 비용은 Studio>En-suite > shared bathroom 순이에요. 예산이 넉넉하다면 스튜디오를, 기숙사비를 절감하고 싶다면 shared bathroom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6. 기숙사 신청: 리즈대학교의 경우 기숙사 지원 포털 통해 7월 1일까지 지원하면 기숙사 배정이 보장됩니다.
     
  7. 기숙사 배정: 언컨디셔널 오퍼 (무조건부 입학허가서)를 갖고 계신 분께는 7월 중하순에 기숙사가 배정됩니다. 단,  선호하시는 기숙사 1순위로 배정이 보장되지는 않아요. 그래서 어떤 기숙사로 배정됐는지에 대해 기숙사 오퍼에서 확인해야합니다. 
     
  8. 기숙사 확정: 리즈대학교는 기숙사 오퍼를 준 4일 이내에 200파운드의 디파짓 납부하며 기숙사 오퍼 수락해야합니다. 이 기한을 넘기면 기숙사 배정은 취소되니, 이 연락은 학생 이메일로만 보내지니 이메일을 잘 확인하셔야 해요! 

 

리즈대학교 기숙사페이지  https://accommodation.leeds.ac.uk/residences

리즈대학교 기숙사 서치 페이지에서 학사과정으로 식사 불포함, en-suite (방에 개별화장실이 있는)로 선택했을때 가능한 기숙사입니다.

위와 같이 각 영국 대학교 기숙사 웹페이지에서 과정과 식사 및 룸 타입을 선택하면 해당되는 기숙사가 보여지고 해당 기숙사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https://accommodation.leeds.ac.uk/residence/1/charles-morris-hall

해당 기숙사 사이트를 보면 기숙사 비용이랑 기간 포함 내역 등을 확인하실수 있으신데요, 예를 들어서 위에는 리즈대학교의 찰스 모리스 홀이라는 기숙사에요.

가장 중요한 계약 기간은 39주라서 학사 과정 학생 기숙사이고, 식사 불포함/식사 제공 옵션이 둘다 가능하며, shared bathroom과 en-suite 옵션이 모두 있습니다. 그리고 주당 기숙사비는 183-191파운드라고 나와있어요. 아무래도 방 형태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겠죠? 

기숙사비에는 전기, 가스, 수도, WIFI, 비성수기 스포츠/짐 이용, 기본 보험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국은 전기/가스비도 상당히 비싼 편이라 렌트해서 사시면 이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전기세나 가스비 걱정없이 난방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기숙사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부의 경우 9-10개월 , 석사의 경우 1년으로 신청하기 때문에 중간에 계약을 해지하고 나오기가 어렵다는 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학교 기숙사와 사설 기숙사 장단점 

 

대학교 자체 기숙사

사설 기숙사

장점

같은 대학교 학생들과 지내는 점

본인이 지낼 기숙사를 지정해서 신청 후 바로 배정. 

경우에 따라 층도 지정

최신 시설

 

단점

어떤 기숙사로 배정될지 모름

여름이 되어서야 기숙사 배정

대부분 분납 가능

대부분 모든 입학조건을 맞춰야 기숙사 배정

대부분 일시납 필요

 

사설 기숙사 예약 플랫폼, 스튜던트 홈즈

 

다만 , 앞서 언급한것 처럼 학교 기숙사의 경우 학업기 단위로 계약을 하기 때문에 중도 해지가 어렵다는 점, 그리고 기숙사 배정시 1순위 조건이 개런티가 되지 않는 점 등 때문에 사설 기숙사를 이용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영국 내 다양한 지역에 사설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는 스튜던트 홈즈를 통해서 신청 가능합니다.

스튜던트홈즈는 영국 유학의 경험이 있는 한국 유학생이 론칭한  기숙사 예약업체로서, 여러 호텔예약 플랫폼에서의 업무 경력도 있으시고, 무엇보다 한국분과 의사소통하며 기숙사에 대해 상담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여러 기숙사를 직접 방문 검증했고, 입실한 학생들의 리뷰를 확인해 추천에 반영합니다. 기숙사 추천부터 예약, 입실까지 책임지고 안내합니다.

학생 기숙사 외에도 학교 기숛, 코리빙, 일반 플랫까지도 예약 가능해요.

스튜던트홈즈 웹사이트에 게시되어 있지 않은 숙소라도 스튜던트홈즈 통해서 수수료 없이 안전하게 예약 가능하니 타 해외 플랫폼에서 모두 둘러보시고 문의할 수 있어요. 숙소 예약금 및 디파짓도 숙소로 직접 결제해서 안전합니다.

 

스튜던트 홈즈 문의하기 

스튜턴드 홈즈에 문의남기기

 

 

문의 남기실때 "스튜던트홈즈에 대해서 어떻게 알게 되셨습니까? "에  " 영국유학센터"로 남겨주세요! 

작년부터 영국 기숙사가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에요.  특히 바스, 브리스톨, 본머스, 더럼, 글라스고, 사우스햄튼,  맨체스터, 카디프, 에딘버러 기숙사가 매우 부족하고, 아버딘, 버밍엄, 코벤트리, 레스터, 노팅엄, 셰필드 지역 기숙사는 타 도시에 비해서는 여유있는 편입니다.

런던의 경우 아직 summer 숙소 남아있고, 보통 상반기 (1-8월)에는 런던 뿐 아니라 다른 도시도 단기로 예약 가능한 곳들도 있으니사설 기숙사에 관해 궁금하시면 스튜던트 홈즈로 연락하세요. 


 

영국기숙사에 관해 자세하게 알아봤는데요, 

궁금하신 사항 있으신 분들은 영유센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기숙사
공지
영국유학 비용 얼마나 들까?
런던의 상위권대학교에서의 1년 유학비용은 약 7000- 7500만원, 지방에서의 1년 유학비용은 약 5000- 6000만원 가량입니다.
5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