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엘츠 종류와 신청하기


 

영국유학을 가기 위해 대부분의 과정에서 필수로 요구하는 아이엘츠!

IELTS의 시험 구성은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등 총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고 응시 목적에 따라 아카데믹 모듈 (Academic Module)과 제너럴 트레이닝 모듈(General Training Module)로 나뉩니다.

1. Academic Module: 유학생 대상

2. General Training Module: 이민, 취업 목적

*유학생분들은 반드시 아카데믹으로 응시하셔야 합니다.

이 아카데믹 아이엘츠는 다시 2가지로 나눠지는데요, 바로 UKVI 아이엘츠와 일반 아카데믹 아이엘츠에요.

 

 Academic IELTS for UKVI 비자용 아카데믹 아이엘츠

영국 이민국에서 인정하는 아이엘츠로, 파운데이션, Foundation Degree, 에이레벨, 프리마스터, 프리세셔널, 영어과정은 반드시 UKVI 아이엘츠로 응시해야 합니다. 마랑고니, 소더비, Glasgow School of Art 등의 일부 대학은 학위과정이라도 UKVI 아이엘츠만 인정합니다. 영어점수가 약간 부족해서 프리세셔널 과정을 할 가능성도 생각해서 UKVI 아이엘츠를 권장합니다. 현재 UKVI지정센터는 서울에만 있습니다.

UKVI IELTS 시험 응시료 304,000원 (22년 4월 기준): 정확한 시험비는 환율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UKVI란, United Kingdom Visas & Immigration 영국 이민국을 의미하며, 영국에서 학업을 하거나 이주하기 위해 비자를 UKVI에 신청해야 합니다. 충분한 IELTS점수가 있더라도 UKVI가 아니면 비자신청에는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Academic IELTS for UKVI 시험 센터

  • 시험 센터: 서울
  • 시험비:  333,000원 (24년 4월 기준)

 

Academic IELTS 아카데믹 아이엘츠

아래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할 경우 Academic IELTS로 영국 학생비자 신청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학사, 석박사 과정으로 입학할 때
  2. 학교가  학생비자 스폰서쉽을 갖고 있는 대학교 일 때 (Higher Education Institute)
  3. 과정에서 요구한 IELTS점수 총점&영역별 요건까지 충족했을 경우
  4. 학교에서 아카데믹 IELTS도 인정을 해줄 경우

*파운데이션, 프리세셔널 과정의 경우 대부분 UKVI 아이엘츠만 인정됩니다.

*UKVI시험 센터와 일반 센터의 IELTS 시험 방식과 출제 유형, 채점 방식은 모두 동일합니다.

 

Academic IELTS 시험 센터

  • 시험 센터: 서울, 부산, 광주, 대전, 인천, 제주 등
  • 시험비: 299,000원 (24년 4월기준)

 

■ IELTS 시험 응시 전 체크 사항

1. UKVI 필수 여부: 어떤 아이엘츠를 봐야 할지 아직도 잘 모르시겠다면, 영국유학센터 담당자에게 문의해주세요.

전화 02-6052-1020

2. 여권 보유: IELTS 시험을 위해 필수입니다. 여권이 없으면 시험 응시가 안됩니다.

3. 여권 만료일 체크: IELTS성적표에 여권 정보가 기입 됩니다. 만약 여권 만료일이  충분하지 않아, 여권 갱신을 해야한다면,  먼저 새 여권으로 갱신 후 IELTS를 접수하세요.

 

■ IELTS 시험 응시

현재 IELTS를 주관하는 기관은 영국문화원, IDP 두 곳이며, 모두 동일한 점수로 인정받습니다.

 

■ IELTS 시험 결과

페이퍼 IELTS(아이엘츠) 시험 결과는 시험일로부터 13일째 되는 날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원본을 빨리 받아야 한다면 우편보다 직접 찾는 걸로 신청해주세요. 우편으로 원본을 받는다면 3-5일 더 걸려요. 아이엘츠 신청을 한 영국문화원 또는 idp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온라인으로 점수를 확인할 수 있지만 학교에 제출할 수는 없어요.

  • 성적표 받는게 급할 때는 우편이 아닌 직접 찾는 걸로 신청하세요
  • 아이엘츠 성적 온라인 캡쳐본은 인정되지 않으며, 성적표 원본을 스캔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 아이엘츠 성적은 2년간 유효해요 
  • 아이엘츠 성적표 원본은 본인에게 한 번만 발급되므로, 성적표 원본은 꼭 스캔 후 보관하세요. IELTS 성적표 재발급은 시험일로부터 2년간 Test Centre에서 학교로 직접 발송되며, 응시자 본인, 유학원, 이민공사 등으로는 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 대학교에 따라 입학할 때 아이엘츠 성적표 원본을 다시 제시하라는 곳도 있습니다. 

 

 

 영국문화원  아이엘츠 신청하기

https://reg.britishcouncil.kr/ko/Main/Schedule/UK/UC

 

현재 페이지는 아카데믹 아이엘츠이며, 우측 상단 메뉴에서 IELTS for UKVI로 변경 가능합니다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은 아카데믹 아이엘츠 Academic IELTS 시험 접수를,

파운데이션, 프리세셔널, 프리마스터 과정은 Academic IELTS for UKVI를 클릭해주세요.

*일부 과정, 대학교는 예외있음

 IELTS for UKVI로 변경하자, 시험일과 시험장이 많이 줄었죠.

일정 뒤에 보이는 A 표시가 아카데믹이라는 뜻이에요. 또 컴퓨터로 시험 보기 원하시는 분들은 'Computer-delivered'로 선택해주세요.

최근에는 토플처럼 컴퓨터로 시험을 보는 computer delivered 아이엘츠도 생겼어요. 컴퓨터 키보드로 라이팅하는게 더 편한 분들은 이걸로 신청하셔도 될것 같아요.

컴퓨터로 보시면 시험 결과가 3-4일만에 확인할 수 있어요. 
처음 신청하시는거라면 회원 가입 후  시험 신청하시면 됩니다.  


 


 저는 UKVI 아이엘츠를 선택했어요. 

18세 이상이라면 세번째 항목은 체크 안 하시고 다음으로 진행하시면 되구요, 18세 미만이면 체크를 한 이후에 부모님의 동의서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그 다음 페이지에서는 전체 동의로 진행하구요

 

 

지원자의 이름, 여권과 동일한 생년월일, 호칭 (남자분은 Mr, 여자분들은 Ms/Miss/Mrs 중 선택)을 선택하고

중요한 모듈!! 반드시 아카데믹으로 해주세요

 

 

 

스피킹 시험 시간도 선택할 수 있고, 그리고 성적표를 받을 주소도 기입합니다. 

 

 

그리고 지원자의 여권번호, 여권 만료일을 써야 합니다. 반드시 시험일 기준으로 유효한 여권 번호를 쓰고, 시험 당일에 이 여권 원본을 지참해야 합니다. 여권 번호가 다를 경우 시험 응시가 불가하니, 주의해주세요 

 


이 부분만 신경써주세요

UKVI 아이엘츠를 선택했다면 "영국 이민을 목적으로 UKVI 시험에 응시하시나요?"질문에는로 선택하시구요 (UKVI 아이엘츠로 선택 안 할때는 이 질문이 안 나올지는 모르겠네요)

'Higher Education Institution (HEI) 목록에 등록된 영국 대학의 학부/대학원 과정으로 진학할 예정이신가요? 라는 질문에는 일반 대학교로 가신다면 다 ''로 선택하시고, 대학교가 아닌 사립 파운데이션이나 중고등학교로 진학할 예정이시라면 '아니오'를 선택하세요.

"최근 2년 동안 IELTS for UKVI 시험에 응시한 적이 있으신가요?"라는 질문에는 본인의 시험 응시 여부에 따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본인의 시험 응시 여부에 따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제출 후에 작성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결제로 넘어갑니다.

아이엘츠를 본 이후에는 로그인해서 '시험 성적'란에서 성적 확인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아이엘츠 성적 제출할때는 캡쳐본으로는  인정이 안되고, 반드시 아이엘츠 성적표 원본을 스캔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지원하는 과정별 아이엘츠 영어조건을 확인해볼까요? 
 

과정영어요건
파운데이션, 에이레벨, GCSEUKVI IELTS 5.0-5.5
학사IELTS 6.0-7.0
석박사IELTS 6.0-7.0

 

*각 과정/학교별로 다르며, 평균점수 외에도 영역별로 요구점수도 있습니다.

학사과정 이상은 모든 영역 5.5 또는 6.0을 요구하기도 하고 리딩, 라이팅 점수를 더 높게 요구하기도 해요.

의대, 법학이나 저널리즘 등의 전공은 아이엘츠 7.5까지 요구합니다.

 

영국문화원 아이엘츠의 2023 시험일이에요.

시험은 매우 자주 있어요. 페이퍼 시험은 거의 매주 토요일에 있고, 1달에 1번 정도는 목요일에 있어요. 컴퓨터 시험은 월요일은 제외하고 거의 매일 있구요. 


 

영국유학센터 학생들의 영어 /아이엘츠 준비 후기를 들어볼까요?

 

작년 여름에 휴학하고 유학을 알아보니 아이엘츠가 영어권 국가 유학에 꼭 필요한 영어시험 점수라고 해서 한 달 정도 공부해서 미리 따 두었습니다. 휴학중이라 시간이 많기도 했고 원래 영어는 잘하는 편이었기에 학원이나 인강의 도움은 받지 않았고 서점에서 캠브리지 최신권을 사서 기출문제를 통해 공부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엘츠는 스피킹과 라이팅은 주제를 보고 혼자서 말해 보고 노트에 써 보며 준비하고 리스닝과 리딩은 문제가 어떻게 나오는지만 잘 숙지하면 혼자서도 충분히 고득점을 할 수 있는 시험 같습니다.

-UCL 파운데이션

 

정말로 영어에 자신이 있지 않는 한 파운데이션 하기 전에 어학연수는 하고 가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저는 연수를 했는데도 처음엔 말이 잘 안 나왔어요. 아이엘츠 시험만 해도 리스닝에서도 천천히 말하지만, 실제 수업에서는 다들 빨리하고 읽어야 할 분량도 많고 숙제도 많잖아요. 해석하고 이해하고 외워야 하니까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시티대학교 파운데이션

 

학교 지원을 마치자마자, 바로 학원을 다녔어요. 한 달 동안은 종일반을 듣고 이후에는 3주간 오전반만 등록하여 수업을 들었어요. 수업시간외에는 공부를 거의 하지 못했지만, 대신 가능한 수업시간에 집중했고, 스피킹의 경우는 수업시간에 녹음을 해서 이동하는 시간에 들었어요. 리스닝의 경우, 딕테이션까지는 못해도, 수업시간에 잘 안 들렸던 부분은 학원 사이트에서 다운받아서 다시 듣고 답을 찾아봤어요.

-소더비 인스티튜트 석사 학생

 

아이엘츠 관련 자료가 꾸준히 올라오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면서 감각을 익혔습니다. MOOC 사이트인 edX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아이엘츠 강의 (설명까지 전부 영어로 되어있음) 를 듣고, 또 인터넷을 통해 찾은 케임브리지 아이엘츠 문제집(8-12권까지)을 2-3번 복습해서 풀어보았습니다. 그 외, 듣기로는 다양한 억양이 나오는 BBC 팟캐스트 구독, 읽기는 BBC 신문기사를 하루에 꾸준히 읽고 모르는 단어나 표현을 적어서 뜻을 공부했습니다. 말하기는 제가 근무하는 현지 학교의 영어선생님들 및 학생들과 꾸준히 회화를 연습하였기에 그걸로 충분히 준비가 되었고, 쓰기는 처음에 우선 모범답안을 30개 가량 카피한 뒤에, 이후에 제 스타일로 템플릿을 만들어 구조를 잡고 쓰도록 훈련했습니다.

-UCL 석사 학생

 

토플에 비해 아이엘츠가 리딩 리스닝은 무난한데, 라이팅, 스피킹은 정말 광범위하게 출제되어서 준비하기가 어렵더라구요. 엄청 수준 높은걸 요구하는 건 아니지만 라이팅의 task 1은 아직도 못쓸 것 같네요. 그래도 시험영어다 보니 정말 시험에 나오는 것들만 계속 집중해서 파다 보면 다들 성적이 오르시더라구요! 그리고 적은 양을 공부하더라도 파고드는 스타일이라서 정말 지문 하나하나 외우다시피 꼼꼼히 해석하고 공부했는데 사실 아이엘츠 뿐만 아니라 그냥 영어를 공부할 때도 양보다 질에 집중해서 하는 게 늘 중요한 것 같아요!

-셰필드대학교 석사 학생

 

6개월 간의 어학연수를 다녀왔는데,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유럽권 사람들에 비해 적극성이나 자신감이 낮았는데, 어학연수를 통해 못해도 그냥 말하면 되는구나 하고 생각할 수 있게 되었고 실수를 덜 두려워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 돌아와서 아이엘츠 학원을 잠깐 다녔으며 어학연수에서도 아이엘츠 반을 한 달 동안 등록해서 점수를 냈습니다.

-뉴캐슬대학교 파운데이션 학생

 

어학연수 경험이 없고 학생시절 영어를 글로만 배웠으며 약 10년전 토익 580점 취득이 제 영어공부의 전부인 저로써는 아이엘츠 점수 취득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여 육아휴직을 하고, 학원을 등록해서 오전 9시 30분부터 저녁 9시까지 공부를 했고 저녁 10시부터 한 시간 동안 집에서 스카이프를 통해 필리핀 강사와 스피킹 연습을 하고 이 후 2시간 가량 그날 배운 것을 복습하였습니다. 하루 평균 13시간, 4개월 동안 영어공부만 했고 6월 시험에 목표 점수보다 조금 높게 나와 프리세셔널 6주 과정에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리즈대학교 석사 학생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영국유학,

전문가와 함께 그 가능성을 높이세요

 

#아이엘츠
#비자
#지원준비
공지
아이엘츠 종류와 신청하기
영국유학을 가기 위해 대부분의 과정에서 필수인 아이엘츠! 응시목적에 따라 어떤 아이엘츠를 봐야 하는지와 신청방법을 알아봅니다
57659
영국 파운데이션 선배와의 만남 행사 후기 "여러분이 좋아하는 걸 하세요"
안녕하세요,지난주 목요일, 날씨만큼 뜨거운 열기 속에서 영국유학센터가 주최한 영국유학 '선배와의 만남'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선배로 나오신 분들은 셰필드 대학 파운데이션을 마지고 현재 셰필드 대학교 법 전공을 하고 있는 신** 학생과 요크대학교 파운데이션을 마친 정** 학생이었습니다. 두 학생 모두 스무명이 ..
4126
영국 어학연수 일과
영국 어학연수를 가면 하루 일과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많이들 여쭤보시는데요, 어학연수생의 생활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어학연수생의 일과에 대해서 포스팅을 올립니다!
3433
UCL 파운데이션 교재 및 리딩 리스트
안녕하세요!오늘은 UCL 파운데이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파운데이션 교제 및 리딩 리스트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UCL에서 받은 온라인 소책자를 참고해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공계&공대생들과 사회과학 진로를 선택하신 분들 모두 참고하셔도 됩니다!먼저 이공계&공학 계열입니다 ● 수학코스간 ..
3486
에이레벨, IB학생을 위한 옥스브릿지 입학준비 썸머코스
오늘은 Oxford International College에서 제공하는 여름방학 코스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썸머코스는 고등학교에서 A Level이나 IB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 대상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코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전지식을 통해 적합한 대학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아카데믹한 과정입니다.​프로그램..
2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