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스컬리지 연구 석사 Master by Research 유학 후기

킹스컬리지에서 석사 과정을 마친 학생분께서 유학 후기를 보내주셨습니다. 한국에서 이미 석사 학위가 있으셔서 연구 석사 MRes (Master by Research) 과정으로 가셨는데, 다른 분들은 훨씬 힘들어하실 논문에서 좋은 성적을 받으셨고, 논문의 평가 비율이 높은 게 유리하셨네요. 이제는 영국 현지에서의 취업을 위해 Graduate Route 비자를 준비하고 계신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영국 석사 과정 알아보시는 지인분도 소개해주시고 감사해요~


Q 논문 심사까지 통과하시고 킹스컬리지 석사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셨는데, 소감이 어떠세요?

정말 기뻤습니다. 우선, 논문 심사는 한국과 다르게 수정 기회가 없이 pass와 fail 로 나뉜다고 하기에 한국에서 첫 석사 논문 심사 때보다도 더욱 떨렸습니다. 그 와중에 저는 논문 제출 당시 인터넷 문제로 인해 제시간에 제출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습니다. 그렇게 되면 우선 100점 만점에 10점이 깎이는 영국 룰이 적용되기에 무서웠지만, 우선 교수님들께서 많은 도움 주시어 mitigation 신청이 인정되어 다행히 감점 없이 심사가 가능했습니다.

Q 석사과정 난이도는 어땠나요?

저는 연구 석사이기에 수업 석사보다는 훨씬 수업이 적었습니다. 그리고 영국유학센터에서 자세한 상담 후 연구 석사 추천해 주셨는데, 이미 한국에서 석사를 한 경험으로 연구 석사라는 새로운 경험을 할수 있어 좋았지만!!! 역시 말씀 주신대로 난이도가 낮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수업은 적지만, 3000자 짜리 에세이로 각각의 모듈을 심사하는 것이 매우 부담이 있었습니다. 덕분에, 패일도 해보았고 순간 순간 좌절도 했습니다. 교수님들께서 모든 질문에 친절히 응답해주시고 서포트 해주시지만, 점수는 얄짤 없더라구요. 하하

 

 

 

Q 석사과정 성적 평가는 어떻게 이뤄졌나요?

저는 모든 모듈이 3000자 에세이 제출로만 이루어 졌습니다. 3개 모듈이 30 credit 그리고 논문이 90 credit 으로 수업 이수 후 에세이가 50% 그리고 논문이 50% 였습니다. 이게 저에겐 신의 한 수 였어요.

 

Q 과제는 어떤 식으로 제출하나요?

저희 과는 수업은 없고 에세이만 제출 했습니다. 각 모듈별로 에세이 양식이 달랐지만, 각각의 에세이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양의 literature review가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수업 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가 수반되어야 했습니다.

 

Q 한국과 비교해서 영국 대학교의 수업 방식은 어떻게 다른가요?

보다 더 많은 토론을 요구했습니다. 특히 예습 없이는 토론에 참여하기 어려웠구요. 매주 많은 양의 자료를 업로드해주셨는데, 가끔 공강이 뜨면 너무 행복했습니다. 수업이 일주일에 하나였지만, 그 수업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 자가 학습이 필요했습니다.

 

Q 영국 석사를 목표하는 학생들에게 어떤 부분을 준비하라고 조언하고 싶으세요?

에세이 작성법이 곧 논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스토리 텔링에 어려움을 겪었던 저로서는 영어도 영어이지만,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글로 작성하는 법을 충분히 연습해보거나 예시로 제시된 에세이를 충분히 읽어 보셔도 도움이 될 거 같아요.


 

킹스컬리지나 영국 석사과정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영국유학센터로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 

#석사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