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레벨을 통해 UCL 뉴로사이언스 진학한 학생 후기: 싱가폴을 떠나 영국을 선택한 결정이 저에게 큰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에이레벨에서 A*AA라는 뛰어난 성적으로 UCL 뉴로 사이언스 과정으로 합격한 학생의 에이레벨 후기입니다.

이 학생은 싱가폴에서 O Level을 하다가 영국에서 에이레벨을 하기로 결정하고,저희 영국유학센터로 연락을 주었어요. 여러 학교를 지원하고 모두 합격을 했는데 그 중 영국에서 에이레벨 성적으로 손 꼽히는 학교인 옥스포드 인터내셔널 컬리지 (Oxford International College: OIC)에서 에이레벨을 했습니다.


 

 

싱가폴에서 O Level까지 공부하다가 영국으로 에이레벨을 하러 가셨는데, 영국에서 A-level 을 하기로 결심하시게 된 계기와 코스 전반적인 난이도는 싱가폴과 비교 했을 때 어땠는지 얘기해주세요

 

저는 싱가폴 공립JC(고등학교)에서 A-Level을 준비하다 영국 OIC로 1월 입학한 학생입니다.

영국에서 A-Level 을 진행하게 된 계기는 심리학을 전공하기에는 싱가폴 대학보다 영국 대학에서 공부하고 싶다는 열망이 있었고 싱가폴 고등학교에서 A-level을 진행해서 영국 대학교를 진학할 수도 있었지만, 실제 싱가폴에서 영국으로 대학 진학을 한 선배들의 경우 싱가폴 A-level 시험 기간과 영국UCAS 지원 시점(면접 등)이 겹쳐서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는 조언으로 영국에서의A-level을 결정했습니다.

싱가폴 A-level 과 영국 A-level을 비교해보면 싱가폴에선 영어가 필수과목이지만 영국에선 IELTS로 대신 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고 싱가폴에의 Project Work은 영국의 EPQ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싱가폴에선 4과목(영어와 PW제외)을 영국에선 통상적으로 3~4과목(IELTS와 EPQ제외)을, 개인에 따라 5,6과목을 하는 학생도 있음, A-level에서 수행하여야 합니다.

싱가폴과 영국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싱가폴에선 이과 전공을 원하는 학생일지라도 문과 과목을 필수로 이수하여 시험을 봐야하며 지원되는 과목이 극히 한정적입니다. 반면 영국의 경우는 이과 전공을 원하는 학생의 경우 전공에 따른 2개 정도의 필수과목 외에는 어떠한 과목을 선택하든 자유롭고 지원되는 과목도 상당히 다양합니다. 저의 경우 싱가폴에서는 심리학이 지원되지 않지만 영국의 경우 심리학이 고등학교에서 A-level과목으로 지원되어 선택하여 공부해본 결과 심리학 전공에 대한 확신을 갖을 수 있었습니다.

A-level 전반적인 난이도는 싱가폴과 영국이 비슷하나 과목별로 중요시하는 chapter가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chapter 별로도 싱가폴에선 깊게 배운 부분이 영국에서는 그렇지 않거나 반대의 경우도 있었습니다.

 

여러 A-level 학교 중 Oxford International College 를 최종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다른 학교는 큰 금액의 장학금도 받으셨는데, 장학금이 없었던 OIC를 선택 하게 만든 장점이 무엇이었는지 설명해주세요.

 

영국 내 최고의 A-level 결과를 이루어내는 OIC 학교에 대한 궁금증이 여러 학교들 중 OIC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수업방법이나 선생님들의 수준, 대입에 대한 학교 지원방법 그리고 학생들의 수준 또한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런던이나 히드로 공항에서 가까운 위치에 옥스포드가 자리하고 있다는 점 또한 선택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실제 옥스포드 생활은 도시가 크지않아서 거의 걸어서 다녔구요, 대부분 여러 인종의 학생이 많고 관광객도 많은 도시라 그런지 현지인들은 친절하고 살기 좋았습니다.

 

매년 높은 에이레벨 성적과 대학교 진학 결과를 내는 OIC

 

 

OIC 학교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 학교 시설 평가 (식사, 셀프 스터디 룸, 랩실 등)

- 하루 일과

- 한반 정원 (국적 비율 등)

 

저희 학년은 대략 100명 조금 넘는 인원이었고 수업 시 정원은 최대 15명이 넘지 않았습니다. 제 학년의 국적 비율은 홍콩 친구들이 많았고 말레이시아, 싱가폴, 한국 국적의 친구들이 비슷한 비율로 있었구요, 태국, 미얀마, 아프리카, 유럽, 영국 국적 친구들이 소수 있었습니다.

학교는 4층 규모의 건물이고 전체 학년 학생들(GCSE, A-level 1,2학년)이 모일 때면 약간 좁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코로나 발생 이후 학년별로 나눠서 생활하여 불편한 점은 못 느꼈습니다.

식당(카페테리아)은 학교 건물이 아닌 학교로부터 3분 거리에 있는데 부페식이고 제 생각에 주로 중국과 동남아식이 섞여 있으며 음식이 꽤 괜찮습니다. 저나 한국인 다른 친구들도 맛있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학교 급식이라서 약간의 한계는 있습니다. 가끔씩 기숙사 주방에서 각자 원하는 음식을 만들어 먹곤 했어요. 기숙사 주방이 시설도 좋고 요리하기에 편합니다. 만 18세 이상이면 요리 할 수 거든요. 기숙사는 관리가 아주 잘 되고 기숙사 담당 선생님들은 저의 경우 운이 좋았는지 모두들 인간적이시고 너무 감사했습니다.

스터디 룸은 학교건물 지하에 도서관이 있는데 그곳에서 공부가 가능하고 층별로 오픈된 공부 가능한 공간들이 있습니다. 랩실도 지하에 3곳 있습니다. GYM은 옥스포드 대학에서 쓰는 곳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루 일과는 아침 8시20분 정도 식당에 도착해서 아침식사를 하고 9시까지 학교에 등교합니다. 하교는 각자의 스케쥴에 따라 다릅니다.

 

학생분이 생각하시는 OIC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OIC의 장점은 공부에 대한 지원을 많이 해줍니다. 예를 들어 성적이 부족한 학생들에겐 추가 수업을 진행해 주고 방학 때마다 근처 현지 고등학생들과 함께 진행되는 방학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유료로 진행되며 영국 현지 학생들도 학원 개념으로 수업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또한 UCAS 준비하면서, 비록 UCAS 비용을 지불하지만-선택가능-그 비용만큼의 디테일한지원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올림피아드나 각종 대회(입시에 필요한)를 참여할 수 있는 기회제공과 각 학생의 전공에 따라 Work experience를 찾아서 소개해줍니다.

단점은 굳이 말하자면 학교가 성적이 좋은 만큼 공부 잘하는 친구들이 많고 학교 자체도 공부에 대한 중요성을 많이 강조합니다. 그 만큼 학생 관리도 철저히 이루어지고 결석하거나 하면 부모에게 바로 연락이 갑니다. 저는 이미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이런 점이 장점이라 생각해서 OIC를 선택했지만 몇몇 친구들은 이런 점을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저는 솔직히 싱가폴 공립 고등학교 시절에 비하면 OIC는 자유가 정말 많다고 생각합니다. 싱가폴에선 학교 수업이 끝나도 모두 모여서 반강제적으로 공부를 해야했지만 영국에선 학교수업이 끝나면 자유롭게 귀가가 가능합니다. 자유로운 만큼 공부에 대한 스스로의 책임감이 더 크다고 느꼈습니다.

 

2019-2021은 코로나 때문에 대면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영국에 머무르며 모든 과정을 영국에서 진행 하셨어요. 일부 수업은 온라인으로 대체되기도 했는데, 어려운 상황에서도 영국에서 계속 수업을 들으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긴장감을 유지하고 친구들과 서로 격려하면서 공부하기를 원해서 영국 체류를 결정했습니다. 코로나 상황 속에도 온라인 수업이 문제없이 진행되었고 학교내 학생수를 조절하기 위해 학교는 격일로 등교했어요.

lockdown 중 심리적으로 힘들어하는 친구들을 위해 학교에서 심리상담사와 원하는 만큼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도와주었고 식당에서의 단체 식사가 불가능하여 락다운 기간 내내 기숙사로 도시락을 하루 세번 배달을 해주었습니다. 도시락 외 생수, 과일, 간식 등도 제공되었어요.

코로나 검사는 개인 키트로 일주일에 2번 검사해서 결과를 학교에 보고해야 했고 락다운 기간 중에 몸이 아픈 친구들은 학교 전담 간호사와 전화나 온라인 상담 후 의사를 연결해주어 다시 한번 전화 진료를 받고 약을 처방해주면 가까운 약국에서 받을 수 있게 해주었으며 저의 경우는 병원 예약을 진행해주어 초음파 검사와 피 검사까지 받고 빠른 시간 안에 결과를 전화로 받아본 경험이 있었습니다. 영국 의료 시스템이 너무 느리고 좋지 않다는 소문을 들었지만 저의 경험은 좋은 느낌을 받았고 증상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런던 및 히드로 공항과 1시간 거리의  옥스포드

코로나 상황 속에서 OIC에서는 학생들을 어떻게 Support 해주었나요? UCAS 대학교 지원때 학교가 도와주는 부분과 자기 소개서 작성에 대한 도움도 얘기해주세요

 

유료 UCAS 프로그램을 신청하는 경우 (저는 비용을 지불하고 이 프로그램을 신청했습니다. 신청하지 않은 학생들의 UCAS 진행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잘 모릅니다)가장 먼저 학생이 10개 정도의 대학을 정해서 원하는 전공 과에 필요한 성적이나 대학별 특징(연구실적이나 전공 학문중에서도 특별히 강한 분야), 교수진(논문) 등을 조사하여 선생님들과 미팅을 하며 발표를 해야합니다. 이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조사를 하면서 전공에 있어서 정말 내가 원하는 분야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 분야를 배우기 위해서는 어느 학교 어떤 교수 아래서 배울 수 있는지를 알게 된다는 점입니다.

OIC는 UCAS 프로그램에 멘토시스템이 있는데요, 이미 대학에서 내가 원하는 전공 공부를 하고있는 (UCAS 준비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OIC 학생들과 연결하여 인터뷰 준비와 자기소개서 준비를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OIC에 심리학을 지원하는 학생은 저 혼자 였어요. 그래서 저는 멘토와 1대1로 진행되었지만 의대나 법대같이 지원하는 학생이 많은 전공과목은 멘토 한명이 4-5명의 학생을 맡아 도와주는 식입니다.

영국 대학 입시에서 자기소개서는 무척 중요한데요, OIC는 멘토와 자기소개서만 맡아서 영어를 지도해주시는 영어 선생님이 따로 계셔서 이 두 선생님을 거치면서 좀 더 완벽한 자기소개서로 탄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A-level 점수가 A*AA로 굉장히 높은데, 고득점을 할 수 있는 나만의 공부 비법이나, 과목별 Tip 이 있나요?

 

공부 비법은 따로 없는 거 같아요 무조건 열심히 해야죠. 논문을 찾아서 읽어보는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OIC에는 심리학 관련 논문이 거의 없었는데요 제가 요청하는 논문을 학교측에서 모두 구입해주어서 읽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공부하는 동안 슬럼프는 따로 없으셨나요? 혹시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 하셨나요?

 

코로나로 인한 봉쇄 기간이 길어지면서 심리적으로 우울감을 느꼈는데요 학교 심리상담사와 상담을 통해 어느 정도 해소 하였습니다.

 

다시 처음부터 A-level 을 하실 수 있다면, 어느 부분을 보완하고 싶으신가요?

 

최선을 다 했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보완할 부분은 없습니다.

 

OIC 실험실 랩

 

영국에서 A-level을 통해 상위권 영국 대학교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조언이나 해주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신가요?

 

지금 생각해보면 제가 초 중 고 시절을 보냈던 싱가폴이나 태어나 어린 시절과 초등 저학년을 보냈던 한국이나 정말 치열하고 경쟁이 어마어마했던 무척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미국이나 영국 대학의 랭킹이 높다고는 하지만 전세계 대학 랭킹에 따라 학생들의 수준이 정해진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싱가폴의 친구들도 한국의 친구들도 얼마나 힘들게 각 나라의 대학에 입학했는지 잘 알고 그들의 수준도 훌륭함을 아니까요.

단순히 대학 랭킹을 보기보다는 본인이 정말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어느 나라에서 공부할 것인가를 현실적으로 판단하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저는 어려서부터 심리학에 관심이 많았고 싱가폴에 있었지만 NUS(*싱가폴 국립대학. 세계 11위) 나 NTU (*난양공대. 세계 12위)를 알아 본 결과 적당하지 않았고 그래서 한국 대학쪽도 생각해봤지만 심리학이 문과에 있고 국제학부에 속해있지 않아서 한국어로 수업 받는게 자신이 없었어요. 그래서 영국으로 결정하게 된 것이죠.

공부할 국가가 결정되고 나면 대학을 결정해야 하는데 A-level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학교과정외에 논문을 읽게 되면 어느 대학을 정할지 좀 수월해져요. 관심 가는 부분의 논문이 어느 대학교 어느 교수님이 쓰신 지 알게 되면 자연스럽게 목표 대학이 생기게 되는 거죠. 논문을 읽을 때는 가장 좋은 부분이나 흥미로운 부분 등을 따로 정리하다 보면 궁금한 점이나 좀 더 찾아보고 싶은 부분들이 생겨요 그러면 그런 부분이 있는 또다른 논문을 써치해보고 읽어 보는거죠. 새로운 논문이 필요할 때는 OIC에서 구입해 주었어요. 선생님들이 읽어야하는 책이나 논문들을 추천해주시기도 하지만 본인의 노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친구들을 뒤로 하고 8년의 세월을 지냈던 싱가폴을 떠나서 영국으로 향할 때 걱정과 두려움이 너무 컸지만 지금은 그때의 결정이 저에게 큰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OIC 친구들, 선생님들, 기숙사 선생님, 유학 도와주신 영국유학센터 김경환 과장님 모두 감사합니다.




UCL 합격을 다시 한번 축하하며, 입학 후에도 즐겁게 학업하길 바랍니다!

 

이 학생분이 다녔떤 옥스포드 인터내셔널 컬리지는 영국에서 손꼽히는 에이레벨 성적과 대학교 진학 결과를 자랑합니다. 특히 의대 진학반으로 유명하죠. 위에서 학생도 얘기했듯이 타 학교에 비해 학생 관리가 엄격하며, 공부 잘 하고 자기 관리를 잘 하는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에이레벨은 영국대학교 입학을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인만큼 신중한 학교 선택이 중요합니다. 영국유학센터는 오랜 경험과 케이스를 바탕으로 학생에게 가장 최적의 학교를 찾을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며, 에이레벨 입학 후 대학교 입학까지 함께 합니다.

모든 유학 결정이 어렵지만, 특히 조기유학은 직접 유학원에 방문하셔서 상담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상담,식스폼 컬리지 지원, 비자 및 에이레벨 과정 동안 학생 관리, 대학교 지원 서포트 및 비자까지 모두 학생이 납부하실 금액 없이 무료입니다. 영국유학센터는 대부분의 식스폼 컬리지와의 계약을 통해 학생분의 수속을 무료로 도와드립니다.



#조기유학
공지
브리스톨대학교 부설 파운데이션 후기
'한국 입시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절대 평가’여서 상대적으로 같은 반 학생들과의 경쟁 심리가 덜하고 서로 협력하며 과제를 수행하는 분위기였던거 같아요'
5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