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영국 뉴카슬대학교 해양공학과 재학생과 인터뷰


영국 Newcastle University에서 해양공학 학부과정 중이신 학생이 1학년을 잘 마치고 여름방학 때 잠깐 저희 영국유학센터에 들렀습니다.

뉴카슬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을 할 때는 원래 전공이었던 토목공학을 계획했었는데, 주위에서의 여러 얘기를 들어보고 뉴카슬대학교가 영국에서 톱으로 꼽히는 해양공학, 그 중에서도 해양구조물인 Offshore Engineering으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자료사진-뉴카슬대학교]
 

영국유학센터: 방학 동안 잘 쉬셨어요?
학생: 네, 잘 쉬기도 하고 바쁘기도 했어요. 재 시험 칠게 있어서 영국문화원에 가서 친 것도 있었구요.

 

영국유학센터: 대학교 입학해서 수업 따라가는 건 어렵지 않았어요?
학생: 강의할 때 워낙 빨리 진행되고 처음에는 단어를 잘 몰라서 이해가 안 됐는데 시간이 지나니까 시간이 지나니까 좀 적응 되더라구요. 강의 때도 수학이나 공학 계산은 원리를 알려주면 다 이해는 되고, 잘 이해 안 가는 부분은 혼자서 다시 공부하기도 하구요. 튜토리얼을 통해 예제 풀어주기도 하는데 필수가 아니라 공부 특별히 열심히 하는 애들이 주로 가요.시험기간에는 학생들끼리 학생회관 (Student Union)에서 만나서 밤새고 공부하기도 하구요.전체적으로 시험도 잘 보고 성적도 잘 나올 것 같아요.
 

처음에는 아무래도 표현력이 부족하고 어떻게 포장해야 하는지를 몰라서 과제 하나 할 때마다 20시간, 30시간씩 투자하곤 했는데, 지금은 그래도 요령이 생겨서 훨씬 시간은 줄었어요. 이제는 느낀게, 에세이 쓸 때 확실한 게 아니면 쓰지 말아야겠다는 거에요. 또 분량이 중요한 게 아니라 내용이 충실해야 하는 점을 느꼈어요. 


 


영국유학센터: 성적은 어떻게 매겨지나요?
학생: 1학년 성적은 안 들어가고, 2/3학년 성적이 최종 학부 성적이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저희 학과가 다른 학과에 비해 시험도 많은 편인데 1학기 때는 시험이 6개 있고, 2학기 때는 7개인가 있었어요. 과제도 각각 있구요. 


영국유학센터: 친구들과 어울리는 건 어때요? 
학생: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되는데, 내 말을 전부 다 전달을 못 하니까 좀 답답한 부분이 있어요. 영국 애들 제외하고는 싱가폴, 말레이시아, 그리스, 홍콩 등에서 많이 오는데 아무래도 아시아 애들끼리 더 쉽게 어울리는 건 있어요. 그래도 영국 애들과 안 어울리는 건 아니고 과제 준비할 때는 서로 정보도 많이 교환하고 시험 끝나면 다 같이 맥주 마시기도 하구요.

 

영국유학센터: 지금 재학중인 해양공학 학과는 어때요?
학생: 이 해양공학과 (Marine Technology)는 해양공학 (marine Engineering), 조선공학 (Naval Architecture), Offshore Engineering (해양구조물 공학), Small Craft Technology (요트 등 작은 선박 공학) 이렇게 크게 4개로 나눌 수 있어요. 저희 학년이 이 4학과 더해서 120명 정도에요. 거의 40-50%가 marine engineering이고 그 다음은 조선공학, 제가 하려는 offshore engineering은 10%정도로 적은 편이에요. 

1학년 때는 배우는 학과가 똑같구요, 2학년 때부터 전공에 따라 과목이 달라져요. 
이 공부하면서 한국에 대한 자부심도 많아요. 10번 강의하면 한국 조선업/해양공학에 대한 내용이 10번 나올 정도에요. 그러니까 주위 친구들도 한국에 관심을 갖게 되구요.


 



영국유학센터: 해양공학과에 한국 학생들도 꽤 있죠?
학생: 네, 특히 박사 마치고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신 한국 분도 계셔서 제가 듣는 한 과목 시험채점을 이 분이 하시기도 하구요, 얼마 전에 인하대에서 교환교수님도 잠깐 왔다 가셨어요. 또 석박사 하시는 분들이 꽤 있어요.
여기에서 석사 마치고 런던 로이드 선급회사에서 근무하시는 분도 있다고 들었구요. 선박 쪽은 영국이 꼽히니까요. 또 삼성/현대중공업에서 견학도 많이 오시구요.

 

영국유학센터: 앞으로 계획은 어때요?
학생: 내년 여름방학 때는 인턴을 할까 해요. 한국에 들어와서 삼성이나 현대 중공업 같은 한국 업체에서 할지 아니면 영국에서 할지 결정을 못 했어요. 
한국은 보통 학사학위면 괜찮은데, 영국 엔지니어링은 거의 석사를 요구해서 어디에서 취업을 할지에 따라 더 공부를 해야 할 수도 있구요. 
 

쉽지 않은 영국 학부과정인데, 긍정적으로 여유있게 잘 해나가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
앞으로 남은 2, 3학년에서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공지
[인터뷰] 영국 뉴카슬대학교 해양공학과 재학생과 인터뷰
영국 Newcastle University에서 해양공학 학부과정 중이신 학생이 1학년을 잘 마치고 여름방학 때 잠깐 저희 영국유학센터에 들렀습니다. 뉴카슬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을 할 때는 원래 전공이었던 토목공학을 계획했었는데, 주위에서의 여러 얘기를 들어보고 뉴카슬대학교가 영국에서 톱으로 꼽히는 해양공학, 그 ..
7597
이번에 London Metropolitan University 입학예정이었던 학생입니다.
저는 영국 유학센터에서 소개받은 어학원에서 1년 조금 넘게 랭귀지 코스를 하고 London Metropolitan university에서 대학원 과정을 위해 6월에 비자를 받아 영국에 다시 입국해서 프리세셔널 아카데믹 코스를 듣다가 갑자기 학교가 스폰서쉽이 취소되는 바람에 60일밖에 체류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었어요. 며칠동..
5916
[신촌지사 수속후기]어학연수에 관해서 정보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2012-08-30 14:44 어학연수에 관해서 정보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여러 유학원을 방문하여 상담받았었는데우연히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학교 근처의 영국유학 센터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유학원에 비해서 동생같은 마음으로 상담해 주시고 어학연수과정에서 필요한 비자 서류문제나 여러가지 영국 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
3886
글래스고 스쿨 오브 잉글리쉬 (Glasgow School of English) 학생의 이메일
글래스고 스쿨 오브 잉글리쉬 (Glasgow School of English) 학생의 이메일입니다~글라스고 스쿨 오브 잉글리쉬는 스코틀랜드의 문화/예술/경제 수도라고 말할 수 있는 글래스고에 위치한 사설어학원으로 9개월 학비 약 650만원으로 학비도 저렴하고, 여러 기숙사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도시도 적지 않아 생활도 재..
5075
[신촌지사 후속후기] 예전부터 영국유학에 막연히 관심만 있었는데
2012-08-30 11:57예전부터 영국유학에 막연히 관심만 있었는데 올해 초에 우연히 영국유학센터 박람회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박람회에 다녀와서도 구체적으로 학교를 정한다거나 하는 계획을 세우지 못했었는데 몇일 후 영국유학센터에서 전화를 주셨고 상담을 받으면서 뜻이 확실해 졌었습니다. 현재의 제 상황과 제가 ..
3845
[수속후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영국유학박람회에서 처음 이곳을 소개받게되고 나서 다른 유학원은 찾아보지도 않고 여기서만 상담받았네요. 전체적인 큰틀에서부터 작은 팁까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이제 영국유학도 3주앞으로 다가와서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되는데 꼭 성공해서 인사드리러 와야겠네요.영국유학센터 화이팅~
4202
[신촌지사 수속후기]여기저기 많은 유학원 상담 받아봤지만, 뭔가장사하려는 기분을 떨칠 수 없었는데 ㅠㅠ
2012-08-14 14:41여기저기 많은 유학원 상담 받아봤지만, 뭔가장사하려는 기분을 떨칠 수 없었는데 ㅠㅠ 신촌 영국유학센터는 진짜 제가 가서 공부하는데 최적의 조건을 찾아주시려 하고, 출국전에 계속 연락해서 챙겨주시고 친절한것같아요. 한참 더울때 상담받는데 상담실도 시원하고 좋아욤ㅋㅋ 게다가 영국을 전문적으..
4112
[신촌지사 수속후기]영국전문유학원이라 일단 믿음이 갔고, 상담을 받아보니 역시나
2012-08-22 11:47영국전문유학원이라 일단 믿음이 갔고, 상담을 받아보니 역시나 친절하게 신경써주시고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크고 이름있는 다른 유학원은 등록전후 태도가 다른바 있는데 그와 달리 출국 전까지 꾸준히 세심하게 관리해주셔서 사후관리도 잘해 주실 것 같습니다. 마음 편하게 믿고 다녀올 수..
3816
[수속후기] 매번 꼼꼼하고 성의있게 대해줘서 감사합니다.
몇달간 계속 상담해왔는데, 매번 꼼꼼하고 성의있게 대해줘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곧 영국으로 유학을 가게 되었고요...잘 됐으면 좋겠네요.그동안 많은 것도 배우고, 도움도 많이 받을 수 있어서 잘 준비하고 가는 것 같습니다.영국유학센터 화이팅~ 앞으로도 계속 좋은일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제가 성공한 모습으로 돌아..
3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