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사] 영국 에딘버러 대학원 전산응용수학 석사 전공자의 영국유학 학업 후기

요즘 가장 핫한 전공이 <수학과 컴퓨터 공학>​입니다. 최근에 더 많은 분들이 컴퓨터 공학과 수학을 배우러 영국을 찾고 있습니다. 오늘은 2019년 영국에서 수학 관련 석사를 하고 이번에 박사과정을 떠나는 학생분의 영국 대학원 학업 후기를 준비해 왔습니다. 영국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간단히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9년도 The University of Edinburgh에서 Computational Applied Mathematics를 공부하고 2020년도에 석사 과정을 졸업한 박*영입니다. 현재는 2021년 10월에 The University of Bath에서 Statistical Applied Mathematics (CDT) 박사과정 진학 예정입니다!
 

Q 전산응용수학(Computational Applied Mathematics)으로 영국 유학을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어서 통계, 수학,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함께 배울 수 있는 과로 선택하였습니다. 영국 석사는 1년 과정이라 시간과 경제적으로 이점이라고 생각하여 전산응용수학으로 영국 유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영국이 학문적으로 깊이가 있고 영어권에서 공부를 해보고 싶어서 영국으로 유학을 가게 되었습니다.

저의 관점과 생각에서는 미국은 좀 더 실용적인 측면을 많이 배울 것으로 생각했고, 영국은 학문적 접근을 할 것이라 생각하여서 영국 유학을 선택한 점도 있습니다.
 

Q 응용수학과 관련하여 영국의 여러 대학들을 안내받으셨는데 그중에 에딘버러 대학을 선택하셨습니다. 에딘버러 대학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었을까요?
 

에딘버러 대학을 선택한 이유에는 한국에 돌아왔을 때를 고려하면서 학교, 학과 선택하였습니다. 다른 좋은 학교도 많았지만, 한국에서는 랭킹을 많이 생각하는 분위기가 아직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랭킹 면에서도 좋으면서 저와 제일 잘 맞을 것 같은 커리큘럼을 선택하였습니다. 또한, 교수님들의 논문 인용 횟수를 확인해본 결과 에딘버러가 가장 최고의 선택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Q 에딘버러 대학 전산응용수학 대학원 과정의 커리큘럼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나요?
 

영국의 많은 학교들처럼 기본적으로 석사는 3학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1년 동안 180 credits을 취득해야 하며, 매 학기 60 credits을 취득하였습니다. 첫 학기에는 학문을 배우는 강의였다면, 두 번째 학기에는 강의들과 마지막 논문 학기를 대비하기 위한 수업(Research Skills)을 함께 수강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학기에는 석사 생활의 핵심인 논문을 작성하며 1년을 마무리하였습니다. 각 학기마다 필수 수강 과목이 있었습니다. 또한, 두 번째 학기에서 Research Skills 과목에서는 논문 학기 대비하기 위해 작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논문을 작성해보는 수업 위주였습니다. 또한, 박사과정과 교수님들 위주로 진행하는 세미나에 참석 후 레포트를 작성해 내면서 논문 작성에 있어서 학문적 접근과 다양한 사고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Q 학업 하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과목(모듈)이 있었다면?
 

많은 과목들이 기억에 많이 남지만, 제일 기억에 남는 과목은 Python Programming이었습니다. 이 과목을 선택한 이유로는 이 과목을 통해 한국과 영국의 교육과정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학부과정에서 파이썬을 배웠을 때는 교수님께서 프로그래밍의 문법들을 체계적으로 예시를 들어가면서 설명해 주셨기에 비교적 쉽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과제나 시험문제도 수업 내용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 문제들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영국에서 파이썬 과목을 수강하였을 때는, 정말 기초적인 문법들을 ‘말’로 설명해 주시고 과제로는 프로젝트(예를 들어, 교통량 예측 & 리뷰 분석)를 내주시는 걸 보고 배워서 하는 공부가 아닌 ‘스스로’ 하는 공부라는 것을 많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과제 이후 개인이 제출했던 코드를 모두 읽고 점수뿐만 아니라 어느 부분은 잘했는지, 개선해야 하는지 등 개개인에게 맞춰 피드백을 주는 점도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  

처음에는 막막했지만, 그 과정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 읽고 친구들과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면서 점차 저의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보람도 많았던 과목이었습니다.
 

Q 많은 분들이 석사 때 논문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데, 논문 준비는 어떻게 하셨고 학과에 담당 지도 교수님이 어떻게 서포트해 주셨는지도 궁금합니다.
 

먼저 2학기에 Research Skills라는 과목을 통해 처음 논문 작성을 해보면서 대략적인 방법과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지도 교수님이 매주 진행 상황을 체크해 주시고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본격적인 논문학기에서는, 3달 동안 매주 교수님과 미팅이 있었고 그 미팅에서 이번 주에 어떤 결과값을 얻었는지 말씀드리고 교수님께서 피드백과 가이드라인을 주시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또한 저의 지도 교수님께서는 논문 학기 시작 전에 총 12주 동안 어떻게 논문을 작성할 것인지 주 단위로 계획을 세워서 저에게 이러한 방향으로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며 전반적 흐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매주 미팅이 있었기에 실험을 진행하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매주 여쭤볼 수 있어서 큰 어려움 없이 논문을 작성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논문 제출 3주 전부터는 결과 값을 글로 적는 것을 강조하셔서 매주 제가 작성하면 교수님께서 읽어봐주시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주셔서 작성과 수정 작업을 반복하며 논문을 완성했습니다.

저희 학과는 논문 학기에 교수님과 매주 미팅을 하는 것이 의무였고, 만약 교수님과 매주 미팅을 못하고 미팅이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학교 측에 언제든지 연락을 달라는 메일도 몇 번 왔었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논문을 작성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논문 작성은 지도 교수님의 재량이지만, 저는 다행히 좋은 지도교수님 만나서 졸업논문뿐만 아니라 논문을 작성할 때 어떠한 흐름과 체계를 가지고 작성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교수님들의 강의 퀄리티, 학과 시설, 졸업 후를 위한 커리어 서포트 등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우셨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강의 퀄리티는 너무나도 만족합니다. 수업뿐만 아니라 수업 중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언제든 질문할 수 있었고 이해가 될 때까지 여쭤봐도 친절히 설명해 주셔서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제가 영국의 다른 학교를 다녀본 적은 없지만, 학과 시설 중 좋았던 점은 수학과 건물 안에 학사, 석사, 그리고 박사생들을 위한 각각의 전용 커뮤니티가 있었고 그 안에는 싱크대, 간식, 전자레인지가 있어서 친구들과 함께 밥을 먹으면서 같이 과제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졸업 후 커리어 서포트 면에서는 저희 과 학생들이 대부분 박사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많았기 때문에 박사 공고가 뜨면 학생들에게 주기적으로 메일을 보내주면서 정보제공을 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직장을 다니는 졸업한 선배들이 와서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회도 매달 진행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졸업한 이후에도 추천서가 필요하면 언제든 도움을 주시고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Q 에딘버러 대학이 대학 명성만큼이나 캠퍼스 건물들이 아름다운 걸로 유명한데 직접 다녀보셨을 때 캠퍼스는 만족스러우셨나요?
 

시티 센터 근처에 있는 캠퍼스 건물은 정말 예뻤습니다! 저는 이공계열이었기 때문에 King’s building에서 주로 지냈기 때문에 George Square에 있는 건물에는 많이 들어가 보진 못했습니다ㅠㅠ King’s building은 건물이 아름답기보단 실용적이고 현대식 건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George Square에 위치한 메인 캠퍼스 중에서 McEwan Hall에서 시험을 본 적이 있는데 정말로 고풍스럽고 아름다웠습니다. 사실 McEwan Hall은 주로 졸업식, 입학식같이 행사를 진행하는 곳으로 알고 있어서 이런 곳에서 시험을 보는 게 영광이었습니다ㅎㅎㅎ
 


Q 에딘버러에서의 생활도 매우 궁금합니다. 에딘버러 생활은 어떤 부분이 좋으셨나요? 혹시 어려운 점도 있었을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런던 말고 에딘버러를 선택했던 점이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덜 붐비지만 어느 정도 학생들도 있고, 메인 캠퍼스와 큰 공원이 연결되어 있어서 산책하기도 좋았습니다! 또한, 물가가 런던만큼 비싸지 않지만 그만큼의 인프라를 어느 정도 누릴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지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도시 자체가 학생들이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학생 할인이 많이 있어서 생활할 때 크게 어려움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코틀랜드의 억양을 알아듣는 부분이 정말 어려웠습니다. 정말 현지 출신 사람들을 만나면 그들이 하는 말을 알아듣기 어려웠습니다. 또 다른 어려웠던 점은 날씨였습니다. 원래 날씨에 대해 많이 듣고 알고 갔지만, 영국 특유의 날씨를 이해하기에는 정말 힘들었습니다..ㅎㅎ
 

Q 석사 기간이 1년으로 학업 하시기 바쁘셨을 거라 생각하는데 혹시 방과 후에 특별히 참여하신 활동 등이 있으셨을까요?
 

저는 특별히 참여했던 활동은 없었습니다! 항상 과제 속에 살았기 때문에 좀 여유가 난다면 공원을 산책하거나 친구들 만나서 밥을 먹거나 맥주를 마시러 가는 정도로 여가시간을 보냈습니다. 공부하는 것에 적응하기 바빠서 다양한 활동은 하지 못했습니다.
 

Q 한국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졸업 후의 이야기입니다. 졸업 후 진로를 위해 개인적으로 준비하신 것들이 있으셨을까요?
 

원래 저의 계획은 영국에서 취업하는 것이 목표였지만, 석사 생활을 해보면서 박사 공부까지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박사 진학을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성적과 졸업 논문이 중요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준비했습니다. 그 당시 석사 공부를 하면서 박사를 지원하는 친구들이 많았지만, 저는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박사 지원을 1년 미루고 공부에 몰두했습니다. 따라서 졸업 후에 제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운 성적을 얻었기 때문에 박사 진학을 위한 자소서 작성과 인터뷰 준비를 하면서 박사 과정 지원을 준비했습니다.
 

 

Q 괜찮으시다면 현재 어떤 분야에서 일하고 계신지 그리고 혹시 같이 학업 한 다른 동기분들은 대체로 어디에 종사하는지도 알 수 있을까요?
 

저는 현재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는 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의 동기들은 대부분 박사과정 중이거나 이제 박사과정 입학을 앞두고 있습니다. 취업을 한 친구들은 대부분 데이터 분석을 하는 곳에 취업을 했습니다. 하지만 과반수 이상이 박사과정으로 진로를 선택했습니다.
 

Q 시간이 지나긴 했지만 저희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영국유학을 준비하신 게 도움이 되셨다고 생각하시나요? 영국 유학센터와 함께 준비하시면서 좋았던 점 그리고 아쉬운 점이나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영국 유학에 대해 잘 알지 못했기 때문에 영국유학센터에서 많은 조언을 주셔서 석사 유학 가기 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교와 과에 대해 고민을 할 때에도 이미 유학을 하신 분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언을 해주셨고 그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합격을 받아놓고 유학을 가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할 때에도 영국유학센터에서 고민을 들어주시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조언을 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덕분에 석사 유학 좋은 시기에 다녀올 수 있었고 좋은 경험을 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Q 마지막으로, 현재 영국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영국 유학을 통해 학문적으로뿐만 아니라 제 스스로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영국 유학 생활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유학 가시기 전에 영국유학센터에서 진행하는 오리엔테이션도 참석하셔서 전반적인 영국 생활에 대한 정보를 알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영국유학센터에 여쭤보시면 해결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ㅎㅎ
 

#신촌지사
#컴퓨터학과
#러셀그룹
공지
에이레벨 통해 캠브리지 대학교 합격생이 얘기하는 공부법
영국 에이레벨 과정을 통해 케임브리지대학교 합격한 영국유학센터 학생분이 두어달 전에 온라인으로 <캠브리지 대학교 합격생이 들려주는 영국유학> 세미나를 진행해주셨어요.​이 영상은 유튜브에 올렸는데요, 주요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