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인기 있는 영국 약대! 노팅엄대학교 파운데이션 학생이 말하는 성공 비결은?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영국 약대! 왜 많은 학생들이 진학할까요
몇 년 전부터 인기가 사그라들고 있지 않는 영국 약대!
그 이유는 뭘까요?
1. 수월한 입학과 명확한 진로
영국 약대는 세계적인 명성에 비해 입학이 수월한 편이에요. 고등학교 졸업생이라면 1년 파운데이션+4년 학석사 통합 과정 MPharm 후 1년의 실습 GPhC Foundation Training Year를 거쳐서, 약사 국가고시 GPhC Registration assessment를 통과하면 정식 약사로 등록할 수 있어요. 파운데이션 과정도 상당히 많은 대학교와 사립 파운데이션 학교에서 운영하는데요, 그 4-6등급으로도 영국 내 10위, 전 세계 20위권 약대를 갈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에요.
2. 한국에서도 국제적으로도 인정되는 영국 약사 자격증
영국 대학교를 졸업 후 약사 자격증으로 한국으로 돌아와 보건복지부의 전환 시험을 보고 한국에서 약사로 활동할 수도 있고, 호주, 뉴질랜드, 홍콩과 중동과 싱가폴, 말레이시아 등의 아시아 국가에서도 영국 약사자격은 비교적 쉽게 전환이 가능해요.
3. 의학, 약학, 생명과학 분야가 강한 영국
영국은 제약, 헬스케어, 바이오 산업이 전통적으로 강점이 있으며, AstraZEneca 아스트라제네카, GSK 글락소 스미스 클라인 등의 글로벌 제약사의 본사가 있어요.
이렇게 영국 약대가 인기인 여러 이유가 있는데요,
오늘은 노팅엄 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을 마치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노팅엄 약학과에 진학한 학생의 이야기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노팅엄대학교는?

노팅엄 대학교(University of Nottingham)는 1881년에 설립된 영국의 명문 연구 중심 대학으로, 러셀 그룹(Russell Group)에 속해 있습니다. 현재 약 33,00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그 중 150개국에서 온 10,000명의 국제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고 있는 글로벌 캠퍼스입니다.
영국 내에는 총 5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와 중국에도 캠퍼스를 보유해 국제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합니다.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영국 대학 순위 26위 (2026 Complete University Guide)
- 세계 대학 순위 97위 (2026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세계적인 명성의 노팅엄대학교 약대
약학 전공 세계 12위 (2026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위에서 보시다시피 노팅엄대학교는 약학 및 약리학으로 Pharmacy & Pharmacology으로 전 세계 12위이자, 옥스포드, UCL, 캠브리지에 이어 영국 4위입니다.
옥스포드, 캠브리지대학교는 약학 Pharmacy은 개설하지 않고, 약리학 Pharmacology만 개설하고 있으니, 약사가 되기 위한 약대로는 UCL에 이어 노팅엄을 영국 내 2위로 꼽을 수 있겠죠!
그럼 이제 학생의 노팅엄대학교 약대 파운데이션 후기를 만나보시겠습니다!

목표하신 노팅엄 대학교 입학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1학년 입학을 앞둔 지금, 현재 심정이 어떠신가요?
파운데이션 과정도 너무 값지고 즐거운 경험이었지만 대학생활은 또 색다른 생활과 사람들이 있을 거라는 생각에 기대도 되지만 동시에 앞으로 잘 해낼수 있을까라는 걱정도 되는것 같아요. 그래도 유학생활을 하고 새로운 환경을 경험한다는것 자체가 값진 경험이 될거라고 생각하면 기대되는것같아요!
어떤 계기로 국내 대학이 아닌 영국 유학을 계획하셨어요?
저는 중3때부터 말레이시아 국제 학교를 다녔었는데 다녔던 학교가 영국식 학교였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영국 대학교 진학을 생각했던것같습니다.
약대 파운데이션도 여러 대학교에서 운영하는데, 그 중 노팅엄대학교 약대 파운데이션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해요
처음에는 말레이시아 국제 학교를 졸업 후에 진로 문제로 고민이 많았던것 같아요. 조금 더 영어를 공부하고 싶었던 마음도 있었지만 여러 현실적인 문제로 유학을 가는게 맞는지도 스스로 고민이 많았었는데요, 검색도 많이 해보고 유학원 상담도 하며 약학이라면 한 번 공부해보는것도 괜찮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약학을 선택했던것 같아요. 여러 대학들도 서치해보면서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영국 유학센터에서 여러 지원 조건이나 학교에 대한 설명을 잘 해주신 덕분에 저한테 가장 조건이 맞고 마음이 가는 학교로 고를 수 있었어요

노팅엄 약대 파운데이션 과정 과목과 평가 방식, 그리고 수업에 사용된 교재나 학습 도구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텐데,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시겠어요?
저는 생물,화학, 수학 그리고 1학기에는 영어수업 4가지 과목을 들었었는데요 수업 자체는 선생님들이 만든 피피티로 진행을 하고 화학은 교과서 문제나 선생님들이 주시는 학습지를 풀었고 생물 수업도 비슷하게 진행되었지만 선생님이 교과서 위주로 공부를 하는게 더 좋다고 하셨었습니다. 시험 문제들은 교과서에 나와있는 문제들이나 피피티 위주로 나왔었기 때문에 그 위주로 공부하면 어느정도는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던것 같습니다.
사실 시험도 중요하지만 랩 리포트 반영 비율이 굉장히 높았었는데요. 영국 유학을 가신 다른 분들의 후기중 미리미리 써 놓는게 좋고 쓸게 많다고 하셔서 걱정했지만 보통은 2주나 3주전부터 쓰는 학생들이 더 많은것 같았지만 점수에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았던것 같아서 크게 불안해하면서 꼭 너무 미리미리 써놓지 않아도 괜찮은것같아요. 너무 어렵게 생각할거 없이 선생님이 중간에 주시는 피드백과 피피티에 적혀있는 형식만 잘 반영하면 그래도 높은 점수를 받을수 있는것 같았어요.

한국과 영국의 교육의 가장 큰 차이점이 뭐라고 느끼셨어요?
제가 느낀 가장 큰 차이점은 시험이었던것 같은데요 한국 시험은 객관식이 대부분이지만 영국 시험들은 서술형 위주로 푸는 형식이 많아서 조금 더 답을 생각하고 풀게되거나 완전히 맞는 답은 아니어도 문장에 선생님이 원하시는 단어나 키포인트다 들어있다면 부분점수 조 노릴수 있다는게 장점같아요. 수학같은 경우에도 문제에 응용보다는 직설적으로 나오는 문제가 많아 한국에서 응용 문제나 꼬아서 내는 문제를 많이 어려워했던 저한테는 장점이었습니다.
파운데이션 시작 전, IELTS 점수를 높이거나 영어 교재를 구입해 선행 학습을 하는 것이 높은 점수를 받는 데 유리할까요?
아무래도 저는 파운데이션 전에도 유학 경험이 있다보니 수업을 알아듣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었고 보통 한국분들은 수업을 잘 따라가시는것 같았어요. 영어 공부를 따로 해놓는게 점수에 크게 영향이 있을거라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되도록이면 영어수업 면제를 받고 가시는걸 추천해요. 저도 처음에는 영어수업 조금 늘어난다고 별 차이가 있을까 싶었지만 생각보다 체력적으로 힘이 많이 드는것 같아요. 다행이 2학기때 영어 수업 면제를 받았는데 훨씬 스케줄 맞추기가 편하고 다른 수업에 집중하기도 좋더라고요
파운데이션 과정 동안 어느 숙소에서 지내셨어요?
파운데이션 기간동안은 카플란에서 운영하는 기숙사에서 생활했는데요. 위치적으로는 마트와 버스 정류장도 가깝고 도시 중심에 있어 매우 좋았습니다. 주방을 공용으로 쓰는 방이기도 했고 만 18세 미만 학생들은 같은 성별끼리 배정해주어서 친구도 사귀고 가끔 밑에 있는 당구나 탁구를 하는 점은 좋았습니다. 하지만 가성비적인 부분에서는 조금 아쉬웠던것 같아요. 다른 기숙사들에 비해 방이 작은것에 비해 비싼 편이기도 했고 기숙사에 문제가 생길때가 다른곳에 비해 잦았었어요. 가끔 아침부터 저녁까지 물이 안나오거나 이틀동안 뜨거운 물이 안나왔고 배수구가 자주 막혀서 불편했던것 같아요. 아마 처음 영국에 갈때는 잘 모르기때문에 많이 가는 카플란으로 가서 친구들을 사귀며 어떤 기숙사가 괜찮은지 알아보는것도 괜찮겠지만 추천하지는 않을것같습니다.

Q8. 만약 파운데이션을 다시 한다면, 어떤 부분을 보완하고 싶으세요?
일단 ielts 점수를 채워서 영어 수업 면제를 받을 것 같아요. 저처럼 면제를 못받으신 한국분들도 많이 힘들어 하시기도 했고 특히 약학은 수업 하나가 더 붙기 때문에 더 체력적으로 힘들어요. 면제 받은 친구가 4시에 등교할때 저는 9시에 등교했어야 했었어요. 그리고 아이엘츠는 책이나 학원으로 공부를 더 할 수 있지만 학교 영어 시험은 기출문제도 잘 안보여주시기때문에 더 준비하기 어려운것 같습니다.
노팅엄대학교 약대 입학을 위해서는 아이엘츠 7.0이 필요한데요,
파운데이션 입학 전 이 점수가 있다면, 영어수업 수강이 면제되어요.
노팅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영국 약대 및 헬스케어 전공은 아이엘츠 7.0이라는 높은 영어성적을 요구해요.
파운데이션 과정때 학과목 공부만으로 바쁘기 때문에 영어는 미리 준비해놓고 입학하시길 추천드려요!

파운데이션 과정 지원부터 대학교 1학년 입학까지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하셨는데요,
약 1년간 저희와 함께한 영국 유학 준비 과정에 만족하셨나요?
저도 처음에는 영국 유학에 대해 정보가 충분하지 않았고 궁금했던 점도 많았는데 쉽게 설명해주셔서 비자 발급과 학교지원까지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검색을 많이 해봐도 차장님께 여쭤보고 얻는 정보가 훨씬 도움이 됐던것같아요. 처음 학교 지원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대학교 인터뷰 준비, 비자 발급까지 도와주셔서 출국 준비도 원만하게 잘 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지인이 영국 유학을 준비하고 있다면 영국유학센터를 추천해드릴것 같아요.
영국 유학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조언이나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영국 유학이 쉬운 길이라고 말할수는 없겠지만 분명히 값진 경험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너무 이것저것 준비해 가야한다는 생각보다는 마음 편하게 새로운 환경에서 즐기고 배울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면 좋을것 같아요.

오늘은 노팅엄 파운데이션 과정을 마치고 약대에 진학하게 된 학생의 후기를 전해드렸습니다.
노팅엄 약대를 목표로 하시거나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에 관심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무료 1:1 인터뷰 수업을 포함한 영국 약대 파운데이션 학생을 위한 풀 패키지
- https://blog.naver.com/ukcentre/223135844835
노팅엄대학교 약대 김동현 교수님이 직접 보여주신 대학교 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