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즈대학교 에이전트 컨퍼런스 참가

 

리즈대학교의 한국 공식 대표사무소 (에이전트)로서 이번 4월 agent conference에 참가하게 되었다. 리즈대학교는 2004년쯤에 방문한 이후에 처음 가는 거니까 거의 10년 만에 방문. 시내에 새로 쇼핑몰이 생기기도 하고, 캠퍼스에 못 보던 건물도 많다. 그 사이에 학교 로고도 세련되게 바뀌었고. 약 3일 동안 Engineering, Education, Health Science, Law, Language Centre, Performance and Cultural Industries, Music 등의 학과를 방문하고 교수님들을 만나서 학과에 대한 얘기를 듣고 demo lesson을 듣고 학생들을 만나고 도서관, 체육시설, 학생회관, 기숙사 등을 둘러보면서 많은 정보를 얻었다.

[리즈대학교의 대표적인 건물, 파키슨 빌딩]


 

도착은 런던 히드로 공항. 바쁘게 Heathrow Express를 타고 패딩턴 역으로 가서 (공항에서 런던시내까지 15분 만에 갈 수 있다는 사실! 편도20파운드) 다시 킹스크로스까지 택시를 탔다. 킹스 크로스역에서 리즈까지는 2시간 20여분. 미리 예약해놓은 기차표를 찾아서 기차에 올랐다.

여기서 잠깐~!

리즈를 갈 때 꼭 런던 히드로공항으로 가야 하는 건 아니다.

KLM (네덜란드 항공)을 타면 리즈 브래드포드 공항으로 바로 갈 수 있고 (공항에서 시내까지는 차로 30분. 택시로는 16-23파운드) 만체스터 공항에서 리즈까지는 기차와 버스가 있는데, 기차는 약 20파운드, 버스는 12파운드, 택시는 80파운드 정도이다. 리즈 기차/버스 역에서 대학 기숙사까지는 택시비 약 5-8.5파운드.

한국에서 만체스터를 바로 가는 항공편이 직항은 없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KLM, 에어프랑스, 핀에어 (핀란드), 터키항공, 싱가폴항공, 에띠하드 (아랍에밀레이트)를 통해 1번 경유해서 맨체스터 공항으로 들어갈 수 있다.

 
 

리즈대학교는 1904년에 설립된 대학교로 세계대학교 랭킹에서 top 100위에 꼽히고, 연구실적으로top 10 에 꼽히며, 미국의 아이비리그에 비교되는 러셀그룹에 속해있기도 하다. 영국의 가장 큰 대학교 중 하나로, 약 140여개국에서온 30,000여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첫 날 학교로 이동하는데, 날씨도 좋고 등교하는 학생들을 보니 참 활기찼다. 캠퍼스를 둘러보며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정말 큰 대학교구나 라는 점. 런던에는 거의 캠퍼스 대학교가 없고 다른 지역에서도 도시 전역에 대학 건물이 흩어져있는 경우가 많은데 여긴 하나의 캠퍼스이고 시내와도 10분 거리여서 생활하기에 편리해 보였다.

대학교가 큰 만큼 다양한 전공을 제공하고 있는데 주요 전공은 경영학, 법학, 엔지니어링 (전기/토목/공정/화학/기계), 커뮤니케이션학, 아트 & 디자인, 지구 & 환경, 의학 & 조건, 수학 & 물리, 생명과학, 정치 & 국제학, 교육학, 신학 & 종교학, 공연예술 등이 있다.


 

 


 

대학교 로고에도 나오는 리즈대학교를 상징하는 파킨슨 빌딩. 약 200,000파운드를 대학교에 기부했던 유명한 전기공학자인 프랭크 파킨슨을 기리기 위한 건물이기도 하다. 파킨슨빌딩 1층에 위치한 도서관은 정말 고풍스럽다 ^_^  공부하고 싶은 저절로 마음이 생길 듯~

 


 


 


 

Music, Performing Arts, Engineering, Business School 등 여러 단과대를 방문하고 교수님을 뵈었다.

리즈대학교 캠퍼스 내에 Marks & Spencer 아카이브가 있었는데 알고 보니 막스 & 스펜서가 리즈에서 시작됐다고 한다.
 


 

스포츠센터는 많은 런닝머신과 자전거, 실내암벽등반 시설, 댄스, 수영장 등 시설이 정말 좋았다.

대학 기숙사를 이용하면 스포츠센터 이용이 무료라는 사실! (단 바쁜 시간에는 이용할 수 없는 제한이 있지만 필요하다면 약간의 추가비용을 내고 멤버쉽 업그레이드 가능하다고)


 


 


 

나에게도 이 스포츠센터를 이용해볼 기회가 주어져서 실내암벽등반을 경험해보았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었다. 

영국의 학생회는 우리나라 대학교의 그것보다 훨씬 영향력도 크고 활발하다. 학생회 Union 건물안에는 안경점, 카페, 바, 문구점, 일종의 부동산, 은행, 서점, 미장원, 뷰티살롱, 커피숍, 여러 식당까지 학생의 생활에 꼭 필요한 가게들이 가득하다. 밴드, 가수들의 콘서트까지도 있다. 학생식당에서 파는 메뉴도 샌드위치, 볶음면 등 다양하다. Union의 바에서는 여러 종류의 맥주, 칵테일도 있어서 수업 마치고 온 학생들이 여유있게 쉬는 모습도 많이 보였다.  바에 있는 TV에서는 summer ball 티켓을 판다는 비디오가 계속 나왔다. 

학생회의 여러 디자인이나 폰트가 참 예뻤다. 영국에 가보면 물가가 비싼 데도 커피나 Tea는 저렴하다. 학생 식당이라 더 저렴하기도 하지만~ Fair Trade 공정무역을 통한 커피, 티는 또 하나의 트렌드가 된 것 같다


 


 

리즈대학교는 대학교 규모가 큰 만큼, 다양하고 많은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다. 기숙사는 크게 식사가 제공되는 기숙사와 자취형 기숙사가 있는데, 식사제공 기숙사도 4곳 정도 되고 자취형 기숙사는 15곳 정도로 많다. 기숙사 선정 시에는 흡연여부, 식사, 연령 등을 고려해서 배정이 되며 학생들은 입학허가를 받는 대로 빨리 지원해야 원하는 기숙사로 배정될 수 있다.직접 집을 렌트해서 사는 것에 비해 언뜻 기숙사 비용이 높아 보일 수 있지만 기숙사는 전기, 수도, 냉난방, 인터넷 등의 비용과 스포츠센터 이용권까지도 포함되어 있다. 자취형 기숙사의 평균 1달 비용은 약 58만원~85만원 정도. 방에 개별 화장실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가격이 크게 달라진다. 이번 가을 오픈 예정인 St. Mark’s 기숙사에 방문했다. 6개의 방에 화장실이 각기 있고 부엌과 거실은 함께 쓰게 된다.  시설도 깨끗하고 학교와도 가까워서 인기가 많을 것 같았다.


 

한국 유학생 7-8분도 만났는데 디자인, 테솔, 비지니스, 공연예술 등 전공도 다양했고 파운데이션, 학사, 어학과정, 석사, 박사 등 공부하시는 분야도 각기 달랐지만 공통적인 것은 리즈대학교에 무척 만족하고 계신다는 점. 페이스북에 한국학생회 페이지도 있다. 세계적인 연구 중심대학교 리즈대학교의 학업적인 우수성과 학생 생활 모두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 ^^ 

 

영국유학센터는 리즈대학교 University of Leeds의 한국대표사무소로서 학생분들의 지원과 입학을 도와드립니다.

 

 


 

 

 

 

#러셀그룹
공지
영국 테솔 석사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리즈대학교 MA TESOL taster lesson
이번 리즈대학교 에이전트 워크샵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 중 하나가 MA TESOL의 Richard Badger 교수님의 데모 레슨이었다. 이 수업을 통해 영국 테솔 석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느낄 수 있었다. 수업의 주제는 The Role of Feedback in Writing 즉 작문에 대한 피드백의 역할이다.[Richard Badger 교수님] 백그라운드:..
7599
리즈대학교 에이전트 컨퍼런스 참가
리즈대학교 에이전트 컨퍼런스 참가리즈대학교의 한국 공식 대표사무소 (에이전트)로서 이번 4월 agent conference에 참가하게 되었다. 리즈대학교는 2004년쯤에 방문한 이후에 처음 가는 거니까 거의 10년 만에 방문.시내에 새로 쇼핑몰이 생기기도 하고, 캠퍼스에 못 보던 건물도 많다. 그 사이에 학교 로고도 세련되게 ..
9951
벨러비스 컬리지 브라이튼센터 방문기
벨러비스 컬리지 브라이튼센터 방문기 벨러비스 컬리지는 영국 대학교 진학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 A-level, GCSE, 아카데믹 영어과정을 제공하는 사립 컬리지이다. 벨러비스 컬리지는 영국에 런던, 케임브리지, 옥스포드 그리고 브라이튼에 캠퍼스가 있는데 이 중 가장 대학 진학율이 좋은 곳으로 꼽히는 브라이튼 센터..
3310
SOAS 런던대 파운데이션과정 디렉터 방문
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 (SOAS), 파운데이션과정 디렉터인 William Hetherington씨가 한국대표사무소인 영국유학센터를 방문하셨습니다.SOAS 런던대는 2012 가디언 선정 영국대학교 랭킹 12위의 명문대학교로 미술사, 법학, 정치학, 개발학 등으로 특히 강하며, 한국학도 개설되어 있습니다.영국에서 가장 ..
6432
Sheffield International College 의 Director 방문
셰필드 대학교(University of Sheffield)의 학사 및 석사 과정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예비과정을 운영하는 셰필드 인터내셔널 컬리지(SIC; Sheffield International College)의 Diretor 이신 Kevin Smith 님이 영국유학센터를 방문하셨습니다.우리나라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신 Kevin Smith 님은 영국유학센..
3147
Essex 대학교 방문기
University of Essex를 방문했다. 에식스대학교는 런던 Liverpool street station에서 빠른 기차로는 약 55분 정도. 콜체스터 역에 내려서 차로 약 10-15분 정도 꽤 떨어져있었다. 에식스대학교는 한국에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2008 연구실적평가에서 York대학교에 이어 당당히 9위를 차지한 명문대학교이다. 이는 에..
7888
SOAS 파운데이션/석사예비 과정 담당자 방문
런던대 소아스(SOAS, University of London)의 Head of Foundation Programmes 이신 Sue Weakley 님이 저희 영국유학센터를 방문하셨습니다. 며칠 전 영국문화원에서 진행된 SOAS 설명회를 위해 이번에 방한하셨는데, 서울에 머무시는 동안 잊지 않고 저희를 방문하셔서 학교 소식과 함께 저희를 통해 SOAS 에 진학한 학생..
6936
본머스예술대 방문기 (The Arts University Bournemouth )
영국 남부 해안도시 중 대표적인 본머스에 위치한 본머스예술대(The Arts University College at Bournemouth)에 방문하였습니다. 학교 주차장에 도착하니 한 남자분께서 한국에서 왔는지 물어오셔서 조금 놀랐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며칠 전에 학교 International Office 에서 영국유학센터의 방문을 미리 교수님들께 알리..
12294
Institute of Education (IOE) 런던대 교육연구대학원 방문기
Institute of Education, University of London에 방문했습니다. IOE 런던대는 SOAS, Birbeck College, UCL 등과 함께 블룸스버리에 위치해있습니다. 런던 시내 최 중심인데도 번잡한 분위기가 아닌 약간은 여유로운 대학가 분위기입니다. 런던에 소재한 대부분의 대학교들처럼 캠퍼스가 따로 없지만 런던대들이 바로 옆에 ..
5434
Birkbeck, University of London (런던대) 방문기
저희 영국유학센터에서는 런던 내 학생 만족도 1위를 자랑하는 Birkbeck 대학에 방문하였습니다. UCL, King’s College London, Goldsmiths 등의 학교들과 함께 런던대 (University of London)에 속한 학교들 중 하나인 Birkbeck 대학은 대학원 과정 중심으로 운영이 되며 Arts, Law, Business Economics and Informatics, ..
7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