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QS 세계 대학교 순위

세계대학 랭킹을 메기는 기관 중 가장 많이 신뢰하는 기관 중 한 곳인 QS (Quacquarelli Symonds)에서 올해 20번째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4이 발표 했습니다.  올해는  지속가능성, 고용 성과, 국제 연구 네트워크 새로운 지표를 도입해 랭킹이 매겨졌다고 하는데요,  

전체 2024 QS세계대학랭킹 순위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topuniversities.com/university-rankings/world-university-rankings/2024


2024 QS 세계대학교 순위를 영국 대학교와 국내 대학교를 중점으로 살펴볼까요?  

 

2024 세계대학 순위 TOP 10 

 

MIT가 몇년째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위는 작년에 이어 캠브리지대학교가 차지했고 지난해 4위였던 옥스포드대학교가 다시 3위로 올라왔습니다.  

4위 하버드, 5위 스탠포드대학교, 6위는 임페리얼 컬리지가 차지했습니다.  7위는 작년보다 한계단 상승한 취리히 공대가 8위는 싱가폴국립대학교  9위 UCL대학교  그리고 UC버클리가 10위를 안착을 했습니다.

 

세계 100위 영국대학교 VS 국내 대학교

세계대학교 순위영국 내 순위한국 내 순위대학명
2위1위 케임브리지대학교 
3위2위  옥스포드대학교  
6위3위 임페리얼대학교 
9위4위 UCL 대학교 
22위5위 에딘버러대학교 
32위6위 맨체스터 대학교 
40위7위 킹스 컬리지 런던 (King's College London: KCL)
41위 1위서울대학교
45위8위 런던정경대
55위9위 브리스톨대학교
56위 2위카이스트대학교 
67위10위 워릭 대학교 
75위11위 리즈대학교 
=76위12위 글래스고대학교
=76위 3위연세대학교
78위13위 더럼대학교
79위 4위고려대학교
=81위14위 사우스햄튼대학교
84위15위 버밍엄대학교
=95위=16위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교 
=100위17위 노팅엄대학교 
=100위 5위포항공대

작년 결과와 비교해 세계대학 탑100 안에 영국대학교는 17개의 대학이 랭크된 반면 한국대학교는 서울대, 카이스트, 연세대, 고려대, 포항공대까지 5개의 대학이 랭크되었습니다.

지난해와 비교해 특히 서울대학교 순위기 29위에서 41위로 순위가 하락된 것이 눈에 띄네요.

 

영국대학교 VS 한국대학교 입학 기준 

 

한국에서는 소위 SKY 대학 뿐만 아니라 수도권내 대학의 경우 학생종합전형으로 수시모집을 하기 때문에 내신관리 뿐만 아니라 생기부관리가 필수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고나 외고 같은 특목고나 자사고 학생들의 경우 고교내신관리가 쉽지 않아서 대부분 수능에 올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수능에서 킬러문항 제외된다는 얘기가 나오는 있는 지금 수능 난이도를 예측하기 어려워 정시에 올인 하는 학생들의 걱정도 커지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영국의 경우 한국과의 학제 차이때문에 한국에서 일반고등학교을 졸업한 경우 파운데이션이라고 하는 예비대학과정을 거치셔야 합니다. 

파운데이션 입학시 한국에서 받은 고교내신 성적이 입학기준이 되지만 본과진학시에는 파운데이션 성적을 가지고 평가하게 됩니다.

때문에 고교 내신성적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파운데이션 성적관리를 잘한다면 순위 탑 100위 안에 드는 명문대학 입학이 가능합니다.  

 

외국학생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을 운영하는 전세계 9위 대학교 UCL 

 

저희 영국유학센터를 찾는 학생들 중에는 특목고 출신들이 많은 편 입니다.  

세계대학순위 9위의  UCL대학교의 경우 외국학생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자사고 출신 학생이 고교내신등급은 부족했지만 원점수 자체가 높아서 UCL 파운데이션에 합격하는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다른 유학원에서는 UCL 파운데이션에  지원하기 힘들다고 했지만 영국유학센터는 제 과목별 원점수가 높아 지원해볼만 하다고 하셨습니다. 결국 합격한 파운데이션에 지원 시도도 하지 않았을 생각을 하니 아찔하고 영국유학센터에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사고 출신 UCL  파운데이션 합격 후기 

 

저는 일반 고등학교를 자퇴한 후 고졸 검정고시를 응시하고 비인가 대안학교를 졸업했습니다. 기존 한국의 정규 교육과정을 따르지 않았다보니 한국에서 얻을 수 있는 기회보다 영국 유학을 통해 저에게 주어지는 기회가 더 많을 것 같더라고요

대안학교 검정고시출신 세계대학순위 67위 워릭대학교  파운데이션 합격 후기 

 

영국대학교 VS 미국대학교 

세계대학교 순위미국대학교영국대학교
1위MIT 
2위 케임브리지대학교 
3위  옥스포드대학교  
4위하버드대학교 
5위스탠포드대학교 
6위 임페리얼대학교 
9위 UCL 대학교 
10위UCB 
11위시카고대학교 
12위펜실베니아대학교 
13위코넬대학교 
15위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  
16위예일대학교 
=17위프린스톤대학교 
22위 에딘버러대학교 
23위콜롬비아대학교 
28위존스홈킨스대학교 
29위UCLA 
32위 맨체스터 대학교 
33위미시건대학교 (아보어) 
=38위NYU 
40위 킹스 컬리지 런던 (King's College London: KCL)
45위 런던정경대
=47위노스이스턴대학교 
52위카네기멜론대학교 
55위 브리스톨대학교
57위 듀크대학교 
58위텍사스대학교 오스틴 
62위UCSD 
63위워싱턴대학교 
64위일리노이대학교 어버나 샴페인 
67위 워릭 대학교 
=73위브라운대학교 
75위 리즈대학교 
=76위 글래스고대학교
78위 더럼대학교
=81위 사우스햄튼대학교
83위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84위 버밍엄대학교
=93위보스턴대학교 
=95위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교 
97위조지아공과대학교 
99위퍼듀대학교 
=100위 노팅엄대학교 

세계 대학순위 100위 안에 영국대학교는 17개 그리고 미국대학교의 27개의 대학이 랭크되었습니다.

하지만 영국에는 150여개 대학교가 있고, 미국에 약 4000여개의 대학교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볼때 영국대학교의 교육 시스템과 그 질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해외대학을 고려하실때  미국과 영국을 함께 고민하시는 편인데요,

미국 대학교 우수성은 모두가 알고 있고 특히나 한국에서는 미국대학교에 대한 인식이 조금 더 높은 편이다보니 미국대학을 많이 선호하시지만  미국의 탑상위권 대학 입학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미국대학 입학을 위해서는 SAT에 상위권 대학교를 목표한다면 AP, ACT가 필요합니다.. 여기에 아이비 리그까지 목표한다면, 경시대회, 리더쉽 활동, 논문 제출, 스포츠 활동 등 여러 비교과 활동이 요구됩니다.

 특히 미국대학교의 경우 입학사정관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딱 정해진 기준이 없다보니 입학이 어려운 편입니다.

물론, 영국대학교도 캠브리지, 옥스포드, 임페리얼, LSE, UCL 등 흔히 말하는 톱 5 대학교는 성적은 기본이고, 인터뷰와 학교/전공에 따라 입학 시험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영국대학교 입학시 성적이 가장 우선시 되기때문에 입학 심사가 단순명료하며, 외국학생에게도 불리함이 없습니다.

세계대학순위 55위 브리스톨대학교  경영학과 입학조건  https://www.bristol.ac.uk/study/undergraduate/2024/business-and-management/bsc-business-and-management/

브리스톨대학교 경영학과의 입학조건을 살펴볼까요?

영국의 고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과정이 A level 성적을 기준으로 , 에이레벨에서 AAA , 그리고 IB 디플로마에서 36점 이상 (HL18점 이상)이면  브리스톨대학교 경영학과 학사과정에 갈 수 있다고 써 있습니다.  

대학교 지원할때는 자기소개서와 추천서와 각종 이력도 쓰지만, 가장 중요한 건 성적이기 때문에 입학조건에 부합하는 성적을 받았다면 대부분은 합격오퍼를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계 대학교 순위 VS 영국 국내 대학교 순위 

 

세계 대학 순위 내에서의 영국 대학교 순위와 영국 내 대학교 순위는 차이가 큰 편인데요, 순위를 선정하는 기관에 따라서 선정 기준이 차이가 있을수 있지만 많은 곳에서 대학교 규모가 크고 인지도가 높은 대학교가 세계 대학교 순위에서 강한 편으로 나타납니다.  UCL, 맨체스터, 킹스컬리지, 에딘버러, 글래스고 등이 세계대학 순위에 상위권을 차지하는 반면  영국 내에서는 높게 평가되는 러프버러대학교, 바스대학교, 랑카스터대학교, 엑시터대학교 등은   세계대학순위에서 아쉽니다.  

 

영국대학교 순위 Complete University Guide 2024 

 

영국대학교의 경우 특히 전공별 차이가 큰 편이기 때문에 세계대학 순위는 어느정도 참고할 수 있는 자료는 되지만,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2024 QS 세계대학랭킹 순위 세계 대학교 순위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공식적인 세계대학순위가 존재하지 않는만큼 선정매체 기준에 따라서 대학순위가 달라지는 만큼 무조건적인 맹신은 지양하는게 좋겠죠?

전공에 따라서도 다르고, 대학교가 위치한 도시, 학생에 대한 서포트, 대학교 학비, 인턴쉽 제공 등  대학 선정기준이 달라지는 만큼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영국유학센터에서는 학생분의 컨디션에 맞춘형 상담 후 최선의 옵션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영국대학교 입학관련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영국유학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대학순위
공지
2024 QS 세계 대학교 순위
전 세계 2위는 작년에 이어 캠브리지대학교이며, 지난해 4위였던 옥스포드대학교가 다시 3위로 올라왔습니다.
6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