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O NCUK (Manchester) 파운데이션 이후 Manchester City Community Football Coaching 학과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오늘 후기를 작성해주신 학생은, INTO NCUK 맨체스터 파운데이션을 마친 후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대학교 (MMU: Manchester Metropolitan University)의 맨체스터 시티 커뮤니티 축구 코칭 BSc Manchester City Community Football Coaching 학과에 합격하신 분이 작성을 해주셨어요.
이 학과는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대학교의 학업적 전문성과 맨체스터 시티 FC의 City in the Community 재단의 노하우와 경험 스킬을 익힐 수 있고, 맨체스터 시티의 홈 구장인 에티하드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대학교의 스포츠 연구소의 이론 기반 교육과 최신 시설의 에티하드 캠퍼스에서의 실무 기반 학습이 결합된 3년 과정으로 코칭, 스포츠 개발, 경기력 분석, 근력 및 컨디셔닝 등 종합적인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입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다양한 전문 코칭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집니다.
Q. 목표로 했던 대학교로의 최종 입학을 너무 축하드려요. 이제 1학년 입학만 앞두고 계신데, 심정이 어떠신가요?
파운데이션 과정을 잘 마쳐서 다행이고, 이제 영국 대학 생활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득 차있어요!
Q. 국내 입시가 아니라, 영국 대학교로 진로를 계획하신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고등학교 때부터 스포츠 관련 학과를 가고 싶었는데, 이런 저런 이유로 한국에 대학교를 가게 됐어요. 하지만 군대에 있으면서 영국 유학에 대해 진지한 생각을 하게 되었고, 영국이 한국보다 스포츠 관련된 학과가 더 다양하고 시설이 더 발전 되어 있다고 생각 했기 때문에, '영국에서 제대로 공부 해보자' 라는 생각을 가지고 유학을 선택 했습니다.
Q. 많은 파운데이션 과정 중에 INTO 맨체스터 NCUK 과정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Manchester라는 도시가 축구를 좋아하는 저한테는 매우 익숙한 도시인게 컸습니다. 아마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지 않았을까요? 저도 제일 관심이 있는 스포츠가 축구였고, 축구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써 유명한 빅 클럽이 있는 도시에서 공부하면서 가끔 경기도 보면 스트레스도 풀리겠다고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INTO NCUK 는 UoM (맨체스터대학교) 파운데이션과 같은 건물에서 수업이 진행되고, 맨체스터 대학교나 ,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랑 가까워서 학교 시설을 이용하거나 대학교 학생들과 교류하기에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Q. 본인이 공부했던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해주실 수 있을까요?
INTO NCUK 수업은 한 반에 20 ~ 30명 정도의 학생들이 함께 수업을 들었어요. 그 중에 한국인은 저 혼자였어요. 주로 중동에서 온 학생과 중국에서 온 학생들이 대부분이었던 것 같아요. 학생들 모두 활기차서 금방 다들 친해졌어요.
저는 수학, 경제 , 경영, 영어 총 4개의 과목을 들었는데 대부분 파워 포인트를 이용해서 수업을 진행했고, 중간 중간에 선생님들이 질문하면 학생들이 답하는 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수학은 한국 중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의 범위가 대부분이예요. 수학은 고등학교 때 나온 내용을 조금만 복습하면 쉽게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다만 영국 수학에서는 공학 계산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사용법을 익히는데 시간이 좀 걸렸어요. 시험 문제 자체는 계산기와 공식만 잘 알고 있으면 됩니다. 또 수학 시험에서 공식집을 따로 주기 때문에 주요 공식을 무조건 외울 필요는 없어요, 사용하는 방법만 잘 알고 있으면 됩니다. 한국과 가장 큰 차이점은 만점을 받기 위해서는 풀이과정 또한 전부 맞아야 하기 때문에, 무작정 답만 체크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수학은 중간고사가 30%, 기말고사가 70%로 이루어져 있어서 끝까지 열심히 하셔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경제와 경영은 중간고사 10%, 과제 20%, 기말고사 70%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는 경제가 가장 어려웠던 과목인 것 같습니다. 일단 한번도 접해보지 못했던 내용들이었고, 출국 전에 차장님이 알려주신 예습 영상과, 책을 모두 읽어보고 갔는데도 어려웠어요. 1학기 때 미시 경제학을 배우고 2학기 때 거시 경제학을 배우는데 모두 그래프가 많습니다. 단순히 그래프를 그릴 줄 아는 능력 뿐 아니라, 주어진 그래프를 해석도 해야 해서 , 이 과목을 공부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좋았던 건, 모르는 게 있을 때마다 선생님들께 물어보면 언제나 친절하게 알려주시고, 셀프 공부할 수 있는 자료들을 충분히 제공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시험은 객관식이랑 서술형이 섞여서 나오는데 객관식은 조금만 공부하면 되지만, 서술형 같은 경우는 정말 열심히 준비해야지만 답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말고사 전에 학교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집을 최대한 많이 풀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영어 수업은 과제 50%, 기말고사 50%로 이루어져있어요. 과제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Reading to Writing이랑 Listening to Speaking 이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선생님들이 과제에서 좋은 점수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시기 때문에 수업 때 집중해서 들으시면 과제는 쉽게 하실 수 있을 거예요. 다만 과제하는 데 시간 자체는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미루지 말고 미리미리 하셔야 편합니다! 기말고사는 아이엘츠 시험이랑 크게 다르지 않아서 힘들지 않았어요
Q. 본인이 경험한 파운데이션 과정과, 국내 고등학교 입시 과정의 큰 차이점은 뭔가요?
한국 입시 과정과 영국 파운데이션 입시 과정의 가장 큰 차이점은 파운데이션이 한국 입시보다 좀 더 여유로웠던 것 같아요. 파운데이션은 한국 고등학교 때보다 여유로워서 여가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었어요. 하지만 공부량 자체는 한국 입시때보다 적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려워요. 한국 입시과정은 주로 객관식 문제로 이루어져 있고, 답을 빠르게 찾는 게 연습이 되어야 한다면, 파운데이션 과정의 서술형 문제는 학생이 이론에 대한 본질을 꿰뚫고 있어야 정확하게 답을 할 수 있어서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파운데이션 시작 전에 IELTS 점수를 높게 가지고 있는 게 유리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네! 다른 파운데이션 학교에서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INTO NCUK는 IELTS 를 7.0 이상 가지고 있으면 영어 수업이 면제예요. 그만큼 시간표로도 공부에서 여유를 가질 수가 있습니다. 또 대부분의 학교에서 IELTS 6.5를 요구하기 때문에 , 미리 그 점수를 획득해 놓으면 시험 공부할 때 부담감이 덜 할 것 같아요. 특히 과제 기간에는 EAP (아카데믹 영어: English for Academic Purpose)가 상당한 시간을 소비하는데, 제 주변 친구 중에 높은 영어 점수를 이미 가지고 있는 친구들은 다른 과목에 더 집중해서 좋은 점수를 받더라구요.
Q. INTO 맨체스터가 UCAS 지원을 어떻게 도와주나요? 학부 지원 결과도 궁금합니다.
저는 Loughborough 대학교에 Sports Management, 그리고 Manchester Metropolitan University에 Sport Coaching과 Manchester City Community Football Coaching , 마지막으로 Sport Business 학과를 지원 했습니다. 러프버러를 제외하고 모두 합격 했어요.
최종적으로는 Manchester City Community Football Coaching으로 가기로 했는데, 학교에서 지원 처음부터 끝까지 정말 잘 도와줬어요. 계정을 만드는 것부터 자소서 작성을 도와주기도 하고 지원서 작성 전체를 도와줬습니다. 만약 학교에서 UCAS 지원서 작성을 도와주지 않았다면, 더 힘들었을 것 같은데 학교에서 친절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도와줘서 무사히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학교에서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많이 됐어요.
차장님도 자기소개서를 도와주셨지만, 학교에서도 도와줘서 저는 양쪽에서 피드백을 받아서 자기소개서를 남들보다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떤과를 지원할지 고민하고 있을 때 학교에서 과를 추천해주기도 하셨습니다.
Q. 합격하신 Manchester City Community Football Coaching이라는 학과가 한국학생들한테는 생소한 학과인데 어떻게 알게 되셨고, 이 전공으로 최종 진학하시기로 결심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원래 유학을 처음 준비할 때는 Sport Business로 가려고 했는데 , 우연히 지인 중에 Manchester City Community Football Coaching 과를 추천해줬어요. 그 이후에 저도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서 과에 대해서 리서치를 해보니, 제가 원하는 니즈에 부합하는 학과라서 최종적으로 지원도 하고 진학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 전공이 MMU 대학교와 맨체스터 시티 구단이 협약해서 만든 학과라서, 커리큘럼 중에 실제로 맨체스터 시티 훈련장에서 수업도 들을 수 있고 저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대학교에서도 최근에 스포츠 관련 학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설명받아서 진학하기로 결심했습니다.
Q. INTO NCUK와 INTO Manchester 파운데이션이 같은 건물에서 수업이 진행되지만 서로 다른 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파운데이션 과정의 대학교 진학 결과가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두 과정이 크게 차이가 없다고 생각해요. 두 과정 모두 똑같은 수업을 듣는 걸로 알고 있어요. 다만 INTO Manchester 파운데이션은 맨체스터 대학교나 메트로폴리탄 대학교에서 컨디셔널 오퍼를 미리 받을 수 있지만, NCUK 파운데이션은 그런 입학 보장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작한다는 점이 유일한 차이점인 것 같아요. 실제로 INTO Manchester 파운데이션을 듣는 학생들과 교류하는데도 큰 문제가 없었고, 진학결과에서도 큰 차이점이 있는 것 같지는 않아요.
아무리 컨디셔널 오퍼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기말고사에서 최종 학교가 요구하는 성적을 충족시켜야 하는 조건은 똑같기 떄문에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Q. 만약에 파운데이션 과정을 다시 시작하신 다면, 더 준비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이 있으신가요?
영어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수업에서 영어로 수업하다 보니까 초반에 수업이 잘 들리지 않아서 고생을 했어요. 영국 가기전에 영어를 더 공부해서 가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Academic Writing 도 만약 미리 연습해서 갈 수 있다면 과제할 때 훨씬 수월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수학도 꼭 복습해서 가시는 걸 추천 드려요.
Q. 이제 1학년 비자 발급이 만료되면, 영국유학센터의 공식적인 수속 서비스는 종료 됩니다. 저희랑 준비하신 약 1년여간의 유학 준비는 만족스러우셨나요?
정말 만족스러웠어요. 아무것도 몰랐던 저에게 처음부터 끝까지 케어해주셔서 유학 준비를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또 유학 중간 중간 궁금한 게 있을 때마다 여쭤보면 친절하고 빠르게 알려주셔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Q. INTO 맨체스터의 NCUK 파운데이션, 또는 영국 대학교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더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실까요?
영국 대학을 진학을 원하는 학생에게 아주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요. 열심히 공부하면 좋은 대학교 가실 수 있습니다!!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대학교는 스포츠 운영 과학, 스포츠 운동 영양학, 스포츠 청소년 리더쉽, 생리학, 스포츠 비지니스 경영, 스포츠 마케팅 경영, 스포츠 코칭과 개발, 물리치료등 여러 스포츠 관련 학과를 개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