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비 컬리지 캠브리지 GCSE 과정 후기: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오늘 보여드릴 후기는, Abbey College Cambridge에서 5 텀 IGCSE 과정을 마친 후 우수한 성적으로 타 학교 A-level 의대 준비 과정에 입학한 학생의 후기입니다. 

남은 2년 A-level 과정에서도, 좋은 성적 받으셔서 본인의 꿈인 의사라는 목표를 꼭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애비 컬리지 캠브리지 과학 실험실

Q. 1년 반의 GCSE 과정을 마치신거 축하드려요. 본인이 처음부터 목표 했던 A-level 학교에 당당히 합격 하셨는데 소감이 궁금합니다. 

 

처음부터 기대하지 않았는데, 운이 좋게 제가 원하던 A-level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어서 다행인거 같아요. 하지만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Q. 처음에는 호주로 유학을 가셨다가, 다시 영국으로 공부하러 가야겠다고 결정하신 계기가 무엇이었나요? 

 

호주도 정말로 좋은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국에서 뛰어난 학생이 아니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 치열했던 호주가 더 잘 맞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호주에서 계속 시간을 보내다 보니 저도 조금 더 치열하고, 열심히 공부해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학비적인 부분이나, 주변 환경의 경우에는 당연히 호주가 영국보다 저렴하고 좋다고 생각하구요. 하지만 저의 미래를 생각 했을 때, 조금 더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영국에서 공부하는게 더 좋다고 판단해서 유학 국가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Q. 사실 나이로는 더 짧은 과정도 갈 수 있었는데, 고민 끝에 5텀 GCSE를 선택하셨어요. A-level 바로 입학하거나, 1년짜리 GCSE를 선택할수도 있었는데 후회는 없으신가요?

 

저는 정말 준비를 많이 하지 못하고 호주로 유학을 갔던 학생이였습니다. 다른 학생들에 비해서 영어 실력도 뛰어나지 않았고, 학업 성취도도 우리나라에서 많이 떨어지는 학생이었어요. 그래서 제가 제 또래 친구들처럼 나이만 됐다고, 바로 A-level로 진학하게 됐을 경우에 수업을 따라가거나 좋은 점수를 받기 힘들 것이라 판단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시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지고 가자는 마음가짐으로 5텀 짜리 GCSE 과정을 선택했습니다.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저에게 부족한 학업능력과 영어 실력을 기르기에는 1년도 짧은 기간이라고 생각 했기 때문입니다. 

 

Q. Abbey Cambridge 외에도 다양한 학교와 입학시험 및 인터뷰를 치르셨는데요. 오퍼 받은 많은 학교들 가운데 Abbey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영국에 가서 학교를 직접 방문하고 선택할 수 없는 상황에서 부모님과 본인은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애비 캠브리지를 최종적으로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주변 환경과 학교의 학업 성취도가 가장 큰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다른 학교들과 다르게 Abbey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업도시인 Cambridge에 있다는 점도 굉장히 큰 메리트였구요. 실제로 코로나 이전에 학교에서 하는 프로그램 중 캠브리지 대학교를 직접 찾아가서 물리학 강연을 청강하는 등 학생들이 캠브리지 대학교에서 하는 이벤트 등을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대학교를 실제로 방문해보고 내 꿈을 구체화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타 학교들 보다 지역적인 측면이 가장 큰 요소였던것 같아요. 

 

Q. 공부 하셨던 애비 컬리지 캠브리지는 어떤 학교였는지 설명 해주실 수 있을까요?

 

우선 제가 공부한 GCSE 과정의 반 정원은 8~10명 정도로 크지 않은 사이즈였습니다. 그리고 제 반의 경우 다들 출신 나라가 달라서 굉장히 특이한 케이스였다고 해요. 학교 시설은 예상한것 보다 우수했습니다. 기숙사에 경우 각자 1인 1실을 쓰기 때문에 학생 입장에서 편하고, 공용으로 쓰는 부엌도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청소를 해주셔서 사용을 많이 했습니다. 

식당의 경우에는 한국 급식 시설과 많이 닮아 있는데, 차이점이라면 아침을 제외하고 매일 메뉴가 바뀐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어떤 날에는 스시와 같이 평소에 먹기 힘든 음식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도서관은 사실 책이 많이 없어서 그렇게 자주 이용 하지는 않았어요. 책을 빌린다는 느낌보다는 공부하는 독서실 개념으로 이용 했습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Abbey Cambridge GCSE 과정의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일단 장점부터 이야기 하면, 선생님들이 누구 하나 대충 수업에 임하시는 법이 없습니다. 다들 열정을 가지시고, 학생들을 지도하세요. 그리고 화학같은 과목에서 실습을 할 수 있는 실험실도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단순히 글로만 배우는게 아니라 직접 경험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점으로는 Abbey College  GCSE 과정의 입학요건이 타 학교들보다 높지는 않기 때문에, 가끔 학업 분위기를 해치는 학생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Q. 코로나 때문에 대면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최대한 영국에서 공부하시다가 막바지에 한국에 돌아오셨는데요. 본인이 생각하는 온라인 수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일단 온라인 수업은 장점이 많이 없습니다. 있다면 한국에서 부모님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편하게 생활할 수 있다는 것 뿐이지, 단점이 너무나도 많다고 생각해요. 일단 저의 경우 온라인 수업을 시작하니 영어의 사용량이 감소했습니다. 영어는 언어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사용해야 실력이 느는데, 그러지 못하니까 영어 공부를 따로 하는데 애를 많이 먹었습니다. 

그리고 실습과 같은 활동의 참여를 못하고, 글로만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러면 실험이나 그 뒤에 숨겨져 있는 이론 등을 이해하기 더 어려워지기 때문에, 단순히 암기를 하게되고 이런식의 공부 방법은 절대 자신의 실력을 늘리는데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실제로 굉장히 많이 힘들었구요. 

 

Q.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애비 컬리지에서 받은 Support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Abbey Cambridge에서는 온라인 수업을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다른 클래스를 열어줍니다. 하지만 온라인 수업이다보니 학생들의 집중도가 확실히 떨어져요. 만족도는 사실 그리 높지 않지만, 그래도 다른 학교들과 비교하면 코로나 상황을 우수하게 대처를 잘 한 것 같습니다. 

 

Q. 처음 Report를 받을 때와 비교해보면, GCSE 마지막에 받은 점수가 굉장히 많이 올랐는데요. 단기간에 이렇게 점수를 올릴 수 있었던 본인만의 공부 팁이 있을까요?

 

일단 GCSE 공부를 할 때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자신만의 노트를 만들어서 노트를 암기하고 시험전에 모의 시험지를 모두 푸는 것 입니다. GCSE 시험의 경우 Past Paper들과 비교 했을 때 문제 유형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문제를 많이 풀수록 고득점을 받기 쉬운 구조라고 생각이 듭니다. 특히 과학 계열 과목들은 문제의 유형이 거의 바뀌지 않았습니다. 

 

Q. GCSE 공부하면서 따로 슬럼프는 없으셨나요?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저는 사실 슬럼프라고 생각할 그런 시간이 없었어요. 워낙 다른 학생들보다 준비도 덜 되어 있는 상태에서 시작했고, 저 스스로 부족하다고 많이 느꼈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 매 순간이 발전하고 슬럼프를 극복하는 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공부를 하다보면 막히는 부분은 항상 있습니다. 그런 순간에 저는 다른 학교 친구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Q. 앞으로 GCSE과정을 알아보거나,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제가 생각하기에 많은 한국 학생들은 준비를 열심히 해서 가기 때문에, 스스로 너무 많은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와 같이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유학을 가게 되신다면, 남들보다 수업에 좀 더 집중하고 정말 열심히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Q. 많은 유학원 중 영국유학센터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는 항상 첫 인상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영국유학센터 홈페이지가 다른 유학원들에 비해서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것이 선택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김경환 과장님과 직접 상담을 진행해보니, 학생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준다는 느낌을 받아서 신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영국유학센터가 더 발전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으면 하는 서비스가 있으신가요?

 

유학원에 추천해줄 서비스는 조금 더 학교와 직접 다이렉트로 연락을 많이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시차로 인해서 어려움이 있다는 건 알고 있지만, 유학원이 학교와 좀 더 다이렉트로 연락을 많이 할 수 있으면 진행도나 관리가 더 수월할 것 같습니다. 

 


학생분이 굉장히 솔직하게 본인의 경험담등을 공유해줘서 앞으로 GCSE 준비하는 학생들, 

그리고 애비 컬리지를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후기라고 생각합니다. 

영국유학센터는 학생의 성향, 성적, 목표 대학교 등에 따라 에이레벨, GCSE 학교를 컨설팅해드리고 있습니다. 

 

조기유학 상담은 무료이며, 식스폼 컬리지 지원 대행은 무료이니 편하게 연락주세요.

 

#조기유학
공지
브리스톨대학교 부설 파운데이션 후기
'한국 입시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절대 평가’여서 상대적으로 같은 반 학생들과의 경쟁 심리가 덜하고 서로 협력하며 과제를 수행하는 분위기였던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