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파운데이션 선배와의 만남(Part 1 and 2)

지난 번 <파운데이션 선배와의 만남>의 학생들과의 Q&A 세션 내용을 소개합니다. 

세 명의 학생이 다녔던 파운데이션 학교들이 각기 달라서 더 도움됐던 행사였습니다. 영국유학센터는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지원에서부터 입학, 이후 학부 지원까지 함께 합니다.

 



 


 

PART 1

오늘은 파운데이션을 이미 마치고 대학교 입학 예정이거나 재학 중인 학생들과 이야기해볼 거예요. 직접 다녔던 학생들한테 궁금한 점들을 물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본격적으로 오늘 오신 분들 설명해드릴게요.

정*용 학생 - UCL 파운데이션 졸업, 전 세계 대학교 톱 10위 UCL 컴퓨터학과 진학

정*식 학생 - 벨레비스 컬리지 파운데이션 졸업, 영국 마케팅 3위 랑카스터대학교 광고와 마케팅 학과

신*석 학생 - 셰필드대학교 파운데이션 졸업, 최우수 장학금 수여, 법학 영국 톱 10위 셰필드대학교 법학과 진학 예정

영국 유학을 생각하게 된 계기?

신*석: 고등학교 때까지는 영국 유학 생각이 전혀 없었어요. 근데 영국에 있는 누나의 권유로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IELTS 시험 + 내신을 준비하여 셰필드대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처음 해보는 외국 생활에 걱정이 많았지만 ELTC(대학부설어학센터)가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정*용: 저도 고등학생 때까지는 유학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수능 보기 직전에 아버지께서 영국으로 발령이 나셨고 제가 거주할 수 있는 환경이 형성되어서 그때 처음 얘기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정*식: 그 계기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제가 (영국을) 가게 되었을 때가 고등학교 1학년, 한창 사춘기였을 때고요. 그다음 제 고등학교 선생님이 너무 싫었어요. 그 이후 어느 날 어머니께서 영국 유학에 대한 팸플릿을 가지고 오셨어요, (팸플릿을) 한 번 읽어봐라 하고 주셨는데 (긴 설명은 생략) 그래서 짧게 한 2주 정도 생각하다가 그래 영국 유학 가자! 하고 결심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유튜브에서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어요!

 

 


 



 

PART 2

신*석: (영국은) 3학기제로 되어있고요 주요 과목은 5과목이 있고, 영어 한 과목이 있습니다. 처음 1학기 때는 사회학 하나 듣고 전문 영어, 그리고 Practical Reading을 해요. 사회학은 말 그대로 사회학을 배우는 거고 전문 영어는 Listening, Speaking, Writing 그리고 (Writing 포함) 4과목을 배우고 Practical Reading은 영어와 관련되면서도 전공이랑도 관련된 건데요. 예를 들어서 Essay를 쓸 때 레퍼런스를 어떻게 쓸지 아니면 글을 쓸 때 어떻게 쓰는 게 더 아카데믹한지 이런 것을 알려줘요. 그런데 이건 1학기 때만 잠깐 하는 거예요. 물론 이것도 주요 과목인 5과목 안에 들어가는 건 맞아요. 그리고 2학기 때는 저 같은 경우에는 정치학이랑 Globalisation, 그리고 전문 영어, 즉 1학기 때 배웠던 것을 했었고요. 마지막 학기 때는 법학이랑 전문 영어 이렇게만 했습니다.

성적 관련에서는 첫 학기 때 중간, 기말 그다음 2학기의 때 중간, 기말 3학기 때 중간, 기말 해서 평균 점수를 내요. 그래서 매 학기마다 중요한 시험이 2개 이상은 있어요.

교수진에 대해서는 만족했나요?

신*석: 그냥 수업하시는 것에 대해서는 못 알아듣는 것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봤을 때 법학과 교수님 같은 경우에는 솔직히 설명이 많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전공 책뿐만 아니라 교수님께도 여쭤보고 다른 서적을 찾아보는 등 따로 공부했습니다. 친구들과 같이 공유도 했었고요. 사회학 교수님 같은 경우에는 충분한 설명 덕분에 전공 책 없어도 공부하기 충분했습니다. 그거는 교수님마다 다 다른 것 같습니다.


 

그룹 프레전테이션은 보통 몇 명이서 하게 되나요?

신*석: 이것도 학기마다 다 다르긴 한데 첫 학기 때는 하루에 9시부터 6시까지 수업이 풀로 있었던 적이 있었고요. 상대적으로 첫 학기 때는 공부량이 그렇게 많지 않았어요. 근데 마지막 학기 때는 법학이랑 영어만 해서 공강이 이틀이나 있어서 공부할 시간이 많았는데, lecture(강의)는 일주일에 한 번 있고 세미나는 일주일에 두 번 있어요, 각 과목당. 예를 들어서 2학기 때 politics(정치학)랑 globalisation을 했었는데 politics lecture(정치학 강의) 하나 그리고 politics seminar(정치학 세미나) 둘 이렇게 일주일 있고 globalisation lecture 하나, 그다음에 세미나 둘 이렇게 있었어요. 법학이랑 사회학도 마찬가지고요.


 

파운데이션 과정이 고3이랑 비교하면 어떤 것 같나요?

신*석: 확실히 고3이 힘들죠. 고3이 훨씬 힘들어요. 저는 고3 때가 훨씬 힘들었고요. 일단 흥미라는 것이 없고 강제성이라는 게 들어가 있어서... 그런데 파운데이션은 좀 다르게 자발성이 많이 들어가니까 일단 더 하게 되고 더 질문하게 되고 뭔가 좀 더 흥미롭게 접근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까 공부를 많이 한다고 해도 그렇지 않은 느낌이 들어요. 그런데 아무리 좋아하는 과목이라도 많이 하게 되면 진 빠지는 건 똑같더라고요.


 

한국이랑 영국이랑 공부하는 스타일이 많이 다르다고 들었어요. 어떻게 다른가요?

신*석: 한국이랑 공부하는 스타일이 많이 다르고요. 한국 교육 스타일이랑 영국 교육 스타일이랑 비교를 해보면 확실히 영국 교육이 왜 선진국 교육인지 알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제 고등학교 동창들 얘기 들어보면 대학교에서 교수님한테 질문하는 경우가 조금 드물다고 해요. 그런데 저희 과 애들 같은 경우에는 계속 질문을 해도 뭐라 하는 사람이 없고 엉뚱한 질문을 해도 다 답변을 해주시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아무 때나 교수님께 다가가서 여쭤볼 수 있는 게 너무 좋았습니다. 일단 나이가 중요하지 않아서 친구들도 나이 관계없이 많이 사귈 수 있었고 교수님들도 훨씬 친근해요. 교수님께서 저한테 한 얘기가 있었는데 선생으로 생각하지 말고 친구로 생각해달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야 조금 더 다가갈 수 있다고...


 

마지막으로 파운데이션을 가는 친구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신*석: 만약에 영어공부를 영국에서나 외국에서 안 해보신 분들이라면 영어 걱정 많이 하실 텐데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걱정 많이 하시는 게 낫고요. 왜냐면 걱정 많이 하셔야 되고 공부 많이 하셔야 될 것 같고. 외국에서 영어공부하셨다면 영어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영어가 항상 발목을 잡는 것 같아요.

정*용: 아무래도 학비도 비싸다 보니까 압박감이 좀 있었어요. 그래도 다행히, 무사히 마쳤다는 생각에 안도감이 먼저 들었고 영어 같은 경우에는 진짜 외국인이랑 같이 있는 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공부도 공부지만 아무래도 문화도 다르니까 생각도 달라지는 것 같고 영어도 재미있기도 하고요.

 

정*식: 가시기 전에 많이 걱정하시고요. 많이 걱정하시는 만큼 거기 가시면 부담이 덜 하실 거예요. 걱정한다는 것은 준비하신다는 뜻이고요. 준비해 가신 만큼 훨씬 생활이 편해지실 거예요. 그리고 라면 많이 챙겨가시고요(웃음).


 

유튜브에서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어요!


 

 





 

 

#파운데이션
#조기유학
공지
공무원 영국 대학원 수속후기: 어느 시점에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제시해줬습니다
2019년 9월 SOAS 런던대학 MA Korean Studies로 입학하시는 분의 수속후기입니다.누구보다 긴급하게 석사 지원부터 비자까지 진행하셨던 분입니다.지원서류 준비부터 비자발급까지 2달이 채 안걸렸던 분그래서 인지 다른 분들 후기와 다르게 석사 지원부터 출국까지 시간순으로 하신 일을 후기로 작성해주셨네요^^석사 지원..
영국 어학연수 준비도 차근차근 잘 도와주셔서 어려웠던 점 없습니다.
영국유학센터는 어떻게 알게 되셨고,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처음에 어학연수를 가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을 때 이상하게도 영국이 끌렸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검색하면서 다른 국가도 다양하게 다루는 대형 유학원 두 곳과 영국만을 하는 영국유학센터를 중심으로 상담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두 곳에 ..
영국 파운데이션 선배와의 만남(Part 1 and 2)
지난 번 <파운데이션 선배와의 만남>의 학생들과의 Q&A 세션 내용을 소개합니다. 세 명의 학생이 다녔던 파운데이션 학교들이 각기 달라서 더 도움됐던 행사였습니다. 영국유학센터는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지원에서부터 입학, 이후 학부 지원까지 함께 합니다. PART 1오늘은 파운데이션을 이미 마치고 대학교 입..
영국 요크대학교 프리마스터 수속 후기
요크대학교는 제가 전공하고자 하는 MPA 과정 이전에 수강할 수 있는 프리마스터 과정이 개설되어 있어 영어뿐만 아니라, 에세이 작성 등 전반적으로 수업에 필요한 스킬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므로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 거라 생각했습니다.
UCL 약학 파운데이션 수속후기
올해 UCL 약학 전공으로 파운데이션 입학하시는 분의 후기입니다.5월초부터 지원준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없이 시험 통과 및 입학허가를 받았습니다. 마감직전에 지원준비 시작을 해서 누구보다 급하게 준비했던터라 기억이 많이 남네요^^유럽여행하면서 서류준비하랴, 입학시험 준비하랴 고생많으셨어요!! 이제 UCL입..
영국 뉴캐슬 대학교 건축학과 파운데이션 학생 후기
뉴캐슬 대학이 건축학과가 유명한 만큼 학교에서 학생들에 대한 지원도 좋고요, 본과 학생들이 배우는 것들을 미리 경험하고 체험하고 프로젝트를 통해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신의 건축관을 확립시킬 수 있습니다
에이레벨부터 영국 워릭대학교 정치경제철학과 PPE 입학까지
영국에서 IB을 하고 영국 대학교에 입학한 형에 이어서 저희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에이레벨을 진학한 지*상 학생의 후기입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 2학년 1학기까지 마치고 에이레벨을 바로 입학하고, 좋은 성적으로 워릭대학교 철학, 정치, 경제학과 PPE로 진학했습니다. 1학년을 마치고 군 휴학을 한 후 이번에 복학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