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실패하지 않으려면 (선배들의 공부 팁)

구글에서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이라고 검색할때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실패라는 자동완성이 나오더라구요. 아마도 많은 학생들이 이 키워드로 검색했서일텐데, 그래서 오늘은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에 실패하는 경우, 과정의 난이도 등에 대해 실제 공부했던 학생들의 사례를 가지고 얘기해보겠습니다.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실패할 수 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면 모든 과정이 그렇겠지만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도 실패할 수 있습니다.

매년 다르겠지만 파운데이션 과정을 간 학생이 100명이라면 85% 정도는 목표한 대학으로 진학하고, 13%정도는 처음에 목표한 대학교보다 더 순위가 낮은 곳으로 진학하고, 2%정도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실패합니다. 아무래도 본인 스스로 유학을 원하기 보다 부모님이 권해서, 그냥 얼결에 간 학생분들은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도 부족했기 때문에 이렇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올해도 아쉽게도 저희 학생 한 명이 파운데이션 과정을 패스하지 못 했어요. 아무리 매 학기별로 리포트를 보고 학생과 학부모님과도 얘기를 하더라도 학생분이 학업에 대한 동기가 없다면 저희도 어쩔 수 없는거 같아요.

하지만 과정을 성실히 따라간 대부분의 학생들은 목표한 대학으로 진학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을 실패했다는건 무슨 뜻일까요?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서 영국 대학교 진학할때 보통 2가지를 봅니다.

1. 파운데이션 과정 성적: 한국 대학교 수시 지원처럼 파운데이션 과정 중에 대학교 지원을 합니다. 영국 대학교에서는 파운데이션에서 몇 점 받으라고 조건을 내걸고, 파운데이션이 끝나는 7-8월경에 이 성적을 받아야만 진학할 수 있습니다.

2. 공인영어성적: 영국 대학교들은 보통 아이엘츠를 요구하죠. 그 대학교와 직접 연결된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진학한다면 아이엘츠 대신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배우는 영어과목 성적에서 몇 점 받으라고 써 있습니다.



리즈대학교 학사과정 조건부 입학허가.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받아야 하는 성적과 영어조건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실패했다고 할때도 2가지 경우가 있겠죠.

 

1. 파운데이션 과정 패스를 못 했다: 파운데이션 성적이 이렇게 나왔다고 학교가 끝! 이렇게 하진 않아요. 대부분의 경우 선생님과 이 점수에 대해 동의하는지 상담을 하고, 경우에 따라 재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대신, 학교마다 재 시험을 아무리 잘 보더라도 최고점이 정해져있기도 해요.

학생이 내내 잘 해왔는데 갑자기 터무니없는 점수를 받는 경우는 없어요. 학교에서는 학기 초에 각 과목마다 어떻게 평가할건지 (예, 학기별 반영비율, 시험과 에세이, 실험 반영 비율 등) 설명하고, 정기적으로 학생과 퍼스널 튜터와 상담하기 때문에 학생분들은 본인이 파운데이션 성적이 어떻게 나올 지에 대해 충분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2. 영어성적이 부족하다: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은 영어도 배우지만 다른 학과목 공부와 과제도 많아서 정말 바쁩니다. 그래서 간혹 파운데이션 성적은 좋았는데 영어성적이 안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대학교가 원하는 아이엘츠 6.5 정도의 점수가 없을때도 영국 대학교 진학을 못 합니다.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실패했을 때 어떤 방법이 있나요?

 

  • 파운데이션 과정 재수

파운데이션 과정 패스를 못 해서 다른 학교 파운데이션을 갔고, 그 과정은 잘 마치고 대학교로 진학한 학생도 있었어요. 원래는 파운데이션은 재수가 안된다고 하지만 전공이 달라지거나, 충분한 이유가 인정되면 다시 한번 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허가해줍니다.

 

  • 파운데이션 성적은 좋지만 영어점수가 부족했다면

영국 파운데이션을 6월까지 마쳤다면 9월 입학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있어서 아이엘츠를 다시 볼 수도 있는데, 이렇게해도 점수가 안 나온다면 방법이 두가지에요.

a. 입학연기: 그 해 입학을 포기하고 그 다음해에 다시 대학을 지원할 수도 있어요. 파운데이션 성적은 그 다음 해 영국 대학교 지원할때도 인정이 됩니다. 대신 아이엘츠를 다시 봐야하구요. 대신, 1년 입학이 미뤄지겠죠.

b. 인터내셔널 이어 원 (International Year One: IYO): 영국 대학교 1학년에 준하는 외국학생을 위한 과정으로 입학도 가능합니다. 이 과정을 마치고 대학교 2학년으로 지원할 수 있어서 시간/비용이 더 들진 않아요. 하지만 마치고 진학할 수 있는 영국 대학교와 전공이 한정돼요. 파운데이션 과정을 패스는 했지만 대학교가 요구한 성적을 못 받았을 경우에도 IYO로 입학할 수 있어요.

예전에 저희학생이 파운데이션에서 성적은 좋았는데 아이엘츠 점수 한 영역이 0.5가 부족해서 목표하는 대학교로 진학이 안되서 엑시터대학교의 IYO 과정으로 입학했고, 성공적으로 2학년으로 진학해서 대학교도 잘 졸업했어요. :-)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많이 힘든가요? 공부 팁이 있다면?

 

제가 말씀드린것보다는 학생들의 후기가 더 솔직+생생한 얘기를 들을 수 있을것 같아요.

 

UPCSE과정 자체가 예비 대학생 교육이기 때문에 대부분 대학교 과정을 가르칩니다. 그래서 난이도도 좀 더 어렵고, 교육과정도 달라서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해외 대학의 특성상, 질문과 토론이 중요시 되기 때문에 소규모 그룹을 만들어서 수업을 하며 부담없이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았고, 저의 단점과 개선점을 교수님과 상담할 수 있었던 점이 큰 차이였다고 생각합니다....

모르는 것을 그냥 넘기면 안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한국에서는 모른다고 하면 그저 참고 뒤늦게 공부하거나 부끄러워서 질문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영국에서는 어떠한 사소한 질문이라도 함께 고민해주고 그 다음의 방향성을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부담감을 덜어준거 같아 저의 소심한 성격도 많이 고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UCL 파운데이션 이수 후 UCL 기계공학과 진학



뭐가 엄청 힘들지는 않았는데 무드가 항상 불안했던 것은 사실이예요. 저도 고등학생과 학부생 그 사이의 '무언가' 였기 때문에 이번에 실패하면 안된다는 부담감이 제 동기부여이자 힘들게 하는 점이 었던 것 같습니다. 근데 이것도 저만 그런게 아니고 다른 학생들도 다 겪었을 부분이라 위안을 얻었습니다. 아무리 제가 평범한 인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했고, 모든 과정이 새로워서 다른 친구들에 비해서 조금 느리거나 뒤쳐진 것 같더라도 그건 각자 살아온 환경이 달랐기 때문에 당연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다른 친구들의 몇 년을 제가 몇 달 안에 따라잡아 가고 있는 모습에서 자존감을 높일 수 있었고, 그런 제 자신에 프라이드를 가지게 된 것 같아요. 자존감이 떨어지는 순간에도 계속 그렇게 생각하면서 세뇌를 했고요. 저에게 파운데이션 기간은 그저 끝없는 과제와의 싸움이었을 뿐.. 제 자신과 겨뤄볼 여력 따위 없었어요.

- 킹스 컬리지 파운데이션 과정 이수 후 킹스 컬리지 전쟁학 진학



애초에 파운데이션이 본인이 지원을 하는 전공에 맞춰 프로그램이 나눠져 있기 때문에 2학기부터는 전공 관련된 수업을 들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매주 자신의 전공과 파운데이션 코스에 관해 상담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파운데이션의 과반수는 중국인인데 제 주변 친구들은 모두 합격했습니다.

-요크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 이수 후 요크대학교 진학



경영학과를 지원하다보니 Economics & Finance, Pure Maths, Skills For Business 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이 외에 학생들 영어성적에 따라 반을 나누어 일주일에 한번 씩 영어수업도 진행됐습니다. Economics & Finance 수업은 첫 텀에는 회계 수업, 두 번째 텀에는 경제 수업을 들었는데 에세이와 시험 2개의 방식으로 평가가 진행 됐습니다. Pure Maths는 어렵지 않은 수준의 수학 수업이었고, Skills for Business는 첫 텀에 마케팅 프레젠테이션, 두 번째와 세번째 텀에는 에세이를 제출해서 평가가 이루어졌습니다. 파운데이션 수업 난이도가 많이 높지는 않아도, 모든 수업과 평가를 잘 해내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영어라고 생각합니다. 오기전에 아이엘츠 점수도 최대한 잘 만들고, 영어공부를 많이 해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캠퍼스 런던 파운데이션 과정 후 퀸메리 런던대학교 경영학과 진학



수학은 전혀 걱정할 거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은 대체적으로 쉬우며 정말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파운데이션 시작 전 고등학교 문제집이나 고등학교 수학 기초서를 가져가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실제로 집합, 확률과 통계 등이 수학과목에서 나옵니다. 수능 수학 20, 21번과 같은 문제는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나올 리가 절대 없으며 기초단계만 배우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 시험 전 몇 번 기출문제를 풀 기회를 주니 그것을 적극 활용하시면 됩니다.

시티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 이수 후 시티대학교 진학



 

그래도 파운데이션에서 확실한 대학교 진학 방법이 궁금해요

 

영국 대학교들마다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받아야 하는 점수가 있다고 말씀드렸죠? 당연히 상위권 대학교일수록 파운데이션에서 받아야 하는 점수도 높아요. 그렇다고 하위권 대학교를 처음부터 가고 싶은 분은 없으실거구요.

 

'일단 파운데이션 과정 입학하면 대학교까지 쭉 갈 수 있다'는 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을 추천해드립니다.





  •  코벤트리대학교 파운데이션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대학교 진학할때 필요한 점수가 문과는 40점, 이공계는 50점으로 매우 낮은 편아서 진학할때 부담이 적죠. 상위권 대학교들은 70점 가량 필요하거든요. 일반 경영 외에도 스포츠 경영, 자동차 디자인, 패션 디자인, 호스피탈리티, 기계공학 전공으로 좋죠.

https://www.ukcentre.co.kr/foundation-recommend/coventry-university/





  •  본머스대학교 파운데이션

거의 매해 100% 진학률을 기록하고 있어요. 호텔 경영, 이벤트 경영, 영화 등의 전공으로 강합니다. 진학조건도 파운데이션 성적 40-50%로 낮구요.

https://www.ukcentre.co.kr/foundation-recommend/bournemouth-university/



  •  서식스대학교 파운데이션

기술 경영, 개발학, 정치학, 미디어 등의 전공으로 좋아요. 파운데이션에서 진학 조건은 약 50%로 낮습니다.

https://www.ukcentre.co.kr/foundation-recommend/university-of-sussex/






 

지금까지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실패 케이스. 실패시 대안이 될 수 있는 과정들, 파운데이션 과정 난이도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영국유학센터는 지원자의 목표 대학교, 중요시 하시는 부분 (지역, 예산, 랭킹 등), 커리큘럼 등을 종합해서 학생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파운데이션을 추천해드려요.

 

나의 학력, 성적, 전공에 따라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검색하기

https://www.ukcentre.co.kr/foundation-recommend/foundation-search/





영국유학센터는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 지원에서 입학, 이후 대학교 입학까지 전 과정을 무료로 도와드려요

- 파운데이션 학교 상담

- 지원서 작성

- 지원 서류 준비 (일부 학교. 자기소개서, 추천서 영문 샘플 제공 및 원어민 교정)

- 입학 시험 어레인지 (UCL 등 일부 학교)

- 인터뷰 어레인지 (UCL, 소아스, 워릭 등 일부 학교)

- 입학 결과 확인 후 학비 납부 방법 안내

- 기숙사 신청

- 비자 준비 (통장 준비, 결핵검사 등)

- 비자신청서 작성 및 비자센터 방문

- 비자 발급

- 출국 전 오리엔테이션, 파운데이션을 마친 선배와 연락처 교환

- 파운데이션 시작 후 대학교 지원서 (UCAS) 검토,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

- 학사과정 진학시 비자 안내 및 비자 대행



파운데이션 동안 자기소개서, 학교 선택, 인터뷰 등에서 많은 조언과 도움을 주신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었고 그 외 생활적인 부분 및 자잘한 정보를 많이 주셔서 공부에 더 전념할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영국유학에 있어서 이최영 실장님은 키다리 아저씨 같은 존재였고 영국 유학을 고민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꼭 주저없이 실장님과의 상담을 권유하고 싶습니다!

이스트 앵글리아 파운데이션 후 노팅엄대학교 진학 



지금 상담 신청하세요

#파운데이션
공지
영국대학 입학박람회 후기
지난 2월 20일, 삼성역 섬유센터에서 '2021 영국대학 입학박람회'가 있었습니다. 수능생과 중고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된 박람회였습니다.
영국 학생비자 변경사항
10월 5일부터 영국 비자가 크게 변경했습니다. 학생 비자관련 주요 변경 사항을 살펴봅니다.
영국 대학교 학비 납부 방법
대표적인 영국대학교 학비 납부방법인 신용카드, 은행송금, 대행 기관을 통한 송금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납부 시기, 납부 금액 확인 방법을 알아봅니다
영국 대학교 순위 2021
영국 대학교 순위는 발표하는 기관마다 상당히 큰 차이를 보입니다. 대학교 선정시에 전공별 순위도, 연구 실적 평가, 수업평가도 함께 봐야겠지만 랭킹을 무시할 수는 없죠?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The Complete University League Table 2021을 살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