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대학교 스포츠 관련전공 알기: 스포츠 경영부터, 과학, 분석, 심리, 코칭, 생체역학, 재활까지

영국의 경우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EPL를 비롯한 스포츠 강국이다 보니 영국유학을 가시는 분들 중 스포츠 관련학과로 진학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스포츠 관련 전공으로 대부분이 스포츠경영 Sports Management 만 생각하시는 편인데요, 

스포츠는 문화, 사회, 경제, 의료 및 영양, 정치 등 많은 분야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보니 영국대학교는 스포츠와 관련되어 굉장히 세분화되어 있는 편 입니다.

오늘은 스프츠 관련 영국대학교 및 전공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츠 과학 Sport Science / Sports and Exercise Science

 

스포츠 과학은 건강한 인체가 운동하는 동안 어떻게 작동하는지, 스포츠와 신체 활동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을 증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스포츠과학에는 생리학, 심리학, 해부학, 공학 및 화학과 같은 다른 많은 학문 과목이 포함되는 융합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스포츠 과학에서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코스 모듈을 다루게 됩니다.

  • Nutrition and metabolism (영양과 신진대사)
  • Foundations of biomechanics (생체 역학의 기초)
  • Sports training physiology (스포츠 훈련 생리학)
  • Performance coaching (퍼포먼스 코칭)
  • Player potential and development (선수 잠재력 및 개발)
  • Football governance (축구 거버넌스)
  • Motivating physical activity (신체 활동 동기 부여)
  • Strength, conditioning and rehabilitation (근력, 컨디셔닝 및 재활)
  • Physical education and youth sport (체육 및 청소년 스포츠)

 

SUBJECT LEAGUE TABLE 2023 - Sports Science

 

2023년 영국대학교의 ‘스포츠과학’ 전공순위를 살펴볼까요? 

에딘버러대학교, 및 더럼대학교, 글라스고대학교, 바스대학교 및 러프버러대학교 순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위의 모든 학교가 학교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세계적인 명문대학교이지만  이중에서도 러프버러대학교의 경우 한국분들에게는 조금 생소해 하실분도 계실것 같은데요.

스포츠 과학을 비롯한 모든 스포츠 관련 과목에서 7년 (2017-23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스포츠 관련 전공으로는 영국내 TOP of TOP 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그럼, 스포츠 관련 전공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볼까요? 

스포츠 코칭 Sports Coaching

스포츠코칭은 스포츠 경기력 향상을 위하여 코치가 해야 할 총체적인 일에 관련된 지식과 코칭 방법을 학습하고 연구하는 전공으로 이와 관련한 지식과 연구 결과를 스포츠 현장에 효율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우수한 스포츠코치를 양성하는 과정 입니다. 

대부분의 프로 스포츠 선수들은 훈련과 경기에 도움을 주는 개인코치를 두고 스포츠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받고 있는 만큼 스포츠 코칭 전문가의 역할은 앞으로 더 커질 전망입니다. 

 

스포츠 심리학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운동 심리학 및 스포츠 심리학은 스포츠, 운동 및 기타 유형의 신체 활동 참여 및 수행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포함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운동선수들이 겪는 입스(YIPS)가 있을 텐데요, 

입스(YIPS)란 압박감이 느껴지는 시합 등의 불안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근육이 경직되면서 운동선수들이 평소에는 잘 하던 동작을 제대로 못하게 되는 현상을 뜻하는것으로 심리적 요인이 신체에 영향을 끼쳐 경기력 저하를 가져오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심리 상담이 진행된다고 하네요. 

다만, 운동심리학 역시 심리학 분야이기 때문에 영국의 심리학 협회 BPS인증을 영국대학교에서 학위를 이수하셔야 합니다.

 

 

스포츠 성과 분석  Sport Performance Analysis

 

스포츠 성과분석과정은 스포츠 경기력의 이해, 개선 및 분석에 초점을 맞춘 응용 스포츠 과학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현대 기술을 통한 전술 분석, 기술 효과 측정 및 기술 분석에 대한 지식을 발전시키고, 코치와 선수의 행동 분석과 선수 추적 기법의 적용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스포츠 성과분석가는 경기데이터 분석하여 선수, 팀 스포츠 선수 및 코치에게 객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경기력 개발은 물론 선수와 팀의 전술 및 기술 개발에 도움을 주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머니볼’ 이라는 영화로도 만들어졌던 오클랜드 어슬레틱스 야구팀을 들 수 있는데요,   2000년대 초반 미국 프로야구의 최하위팀이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팀을 구성했고, 성적이 크게 향상되는 결과를 얹게 되면서 스포츠성과분석에 대한 중요성이 올라가게 되면서, 지금과 같이 다양한 엘리트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스포츠 성과분석은 스포츠 경기력 분석, 스포츠 코칭에 중점을 두며 적절한 경우 스포츠 및 운동 과학의 핵심 분야 (생리학, 생체역학, 심리학)를 통합하다 학부보다는 석사전공으로 선택하시는 편 입니다. 

스포츠 성과분석 전공의 경우 선수와 팀의 경기 내용을 시간, 전략, 기술 등의 분석이 중요한 만큼 학부 때 스포츠 관련전공 이수자들 뿐만 아니라 수학 또는 통계 전공자들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스포츠 생체역학 Sport Biomechanics

스포츠 생체역학은 말그래도 역학(힘의 작용을 분석하는 물리학의 한 분야) 원리를 운동과 스포츠활동에서 인간의 움직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운동학(직선 또는 회전 방향으로의 시간, 변위, 속도 및 운동 속도에 대한 물체의 운동에 대한 연구)과 동역학(운동을 일으키는 힘과 운동으로 인한 힘을 포함하여 운동과 관련된 힘을 연구하는 학문)이 생체역학에 포함됩니다. 

 

스포츠 재활  Sport-rehabilitation

생체역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전공이 스포츠재활 이라 할 수 있는데요, 부상은 모든 스포츠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스포츠 재활은 부상당한 선수가 연습이나 대회에 안전하게 복귀할 수 있는 시기를 결정에 대해 공부합니다. 

 

근력과 컨디셔닝 Strength and Conditioning

컨디셔닝을 보통 단기 지구력 이라고도 하는데 예를 들면 축구선수는 경기중 항상 달리고 있지만 전력질주를 할 때도 있고 걸을 때도 있는데요,  전력 질주하다 쉬고 하다 할 때 필요한 것이 순수 심폐지구력보다는 컨디셔닝 능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컨디셔닝 훈련을 통해서 근육은 유지시키면서 몸의 탄력과 지구력을 증가 시킬수 있기 때문에 운동선수들의 코칭스탭이나 트레이너 분들이 선수들의 체력 증진을 위해서 선택 하고 있습니다. 

 

 

운동생리학과 영양 Physiology and Nutrition of Sport and Exercise

운동과 훈련의 생리적, 영양학적, 대사적 요구와 스포츠 참여 및 건강 유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연구하는 학문 입니다. 

 

 

스포츠 경영과 정치, 국제 개발  sport management politics international development

글로벌 스포츠 산업은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특히 경영, 개발, 정치, 정책, 상업 및 거버넌스와 관련하여 중요한데요

스포츠 관리자가 고도로 정치화된 환경에서 활동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범죄 예방, 건강 증진, 교육 성취도, 지역 사회 구축 등 정부의 사회 정책 문제에 대한 스포츠의 기여도와 세계 각지의 분쟁 해결, 여성 역량 강화, 질병 예방 및 빈곤 감소에 대한 스포츠의 역할에 대해서 연구하는 과정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스포츠 관련 전공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렸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분야로 전공세분화가 되어 있죠? 

위에 소개된 관련전공으로  영국대학교에 진학하고자 하실때 한국 일반고등학교를 졸업하신 경우 다이렉트 입학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파운데이션이라는 학부 예비과정을 통해서 진학가능합니다. 

다만,  한국에서 IB나 A level 을 이수하신 경우라면 UCAS 지원이 가능하신데요, 이 경우에도  높은 수준의 수학 성적과 생물, 화학, 심리학 성적이 요구 됩니다.

또한 석사과정의 경우 대학교 및 전공에 따라서 차이가 있긴 하지만 유사전공 학사학위 및 GPA 3.7/ 4.5 이상 수준이 요구됩니다.  

 


 

입학관련 궁금하신 사항은 스포츠 관련 전공으로 다양한 입학사례를 가지고 있는 저희 영국유학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스포츠경영
공지
인투 런던 INTO London 방문기
다른 파운데이션에 비해서 입교 조건도 낮은편이라 영국유학을 통해 상위권 대학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591
브라이튼대학교 약대 방문 후기
브라이튼 약대는 입학 후 1학년부터 바로 실습이 시작됩니다. 교수님도 최근에 1학년 학생들과 함께 Boots에 가서 약사의 실제 업무를 참관했다고 합니다.
1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