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 1위, 던디대학교 방문후기

영국유학센터는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정기적으로 영국 대학교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11월에 방문한 대학교 중, 스코틀랜드 대학교 랭킹 1위 그리고 영국 내 보석디자인 랭킹 1위를 자랑하고 있는 University of Dundee, 던디대학교 방문후기 입니다.


 

University of Dundee가 위치해 있는 Dundee는 스코틀랜드 수도인 에딘버러에서 약 1시간 떨어진 거리에 위치 해 있습니다. 네셔널 지오그래피에서 선정한 반드시 봐야 하는 도시 19 개 중 1개로 선정 될 만큼 아름다운 풍경을 가지고 있으며, 캠퍼스 형태의 대학교 이기도 합니다.

우수한 전공으로는 Biomedical Science, Jewellery Design 등이 있으며 Teaching Excellent Frame (TEF) 에서 Gold 를 받을 정도로 연구 실적도와 학생만족도 모두 높은 대학교 중 하나 입니다 . 

특히 Biological Science 관련해서는 Oxford, Cambridge, Imperial 등의 학교와 나란히 상위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총 10개의 스쿨이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공부하고 있는 학생은 약 12,500여명이며. 이 중 국제 학생 비율은 1,800여명 입니다.

대부분 City 캠퍼스에서 학업중이며, Medical School 만 병원 실습 때문에 메인 캠퍼스에서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Business School은 영국 대학교에서 드물게 1월 석사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Dentistry 치의대로 국제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영국 내 몇 안되는 과정을 제공중인 대학교 중 하나 이기도 합니다.

프리마스터 과정으로 다른 학교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전공인 Energy, Petroleum and Mineral Law and Policy 와 같은 전공도 제공합니다. 스코틀랜드가 천연자원이 풍부하다보니 이런 쪽 연구가 활발한 대학교가 많다고 하네요.

조만간 Nursing 관련해서 프리마스터 과정도 개설 예정중이라고 하니 이 부분은 공지 나오는대로 다시 블로그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던디대학교 프리마스터 입학조건
기간

1 terms - 3개월

2 terms - 6개월

비용

1 terms - 7,995 파운드 (한화 약 1200만원)

2 terms - 11,995 파운드 (한화 약 1800만원)

입학조건

학사 성적 65% 이상

1 terms - IELTS UKVI 6.0 (모든 영역 5.5 이상)

2 terms - IELTS UKVI 5.5 (모든 영역 5.5 이상)


 

경영과 공대 뿐 아니라 던디대학교는 Art and Design 으로도 굉장히 유명합니다.
던디대학교 아트 스쿨은 Duncan of Jordanstone College of Art & Design 이라고 불리며 줄여서 DJCAD 라고 불리우는데요.

스코틀랜드에도 Edinburgh, Glasgow School of Arts 등 유명한 미대가 많지만, 던디대학교의 DJCAD가 학생들 취업률이나 명성에 있어서는 1등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명한 전공으로는 Jewellery Design, Animation , 일러스트레이션등이 있으며 인체 모형 일러스트레이션 (Medical Arts) 와 Forensic Arts & Facial Identification (몽타주) 학과 등 특이한 전공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그림책 Secret Garden 의 저자 Johanna Basford 의 경우에도 던디대학교 DJCAD 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를 했다고 합니다.

단순히 넓은 범주의 그래픽디자인이 아닌 어린이 동화책 삽화나 일러스트레이션 위주의 전문적인 수업을 듣고 싶은 학생은  Dundee 대학교를 고려해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를 마친 학생들이 DJCAD 아트앤디자인 학사 입학을 위해서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조금 특이한 점은 다른 영국 대학교와 다르게 스코틀랜드의 경우 학사가 4년제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던디대학교 파운데이션을 마친 학생들은 1학년을 건너 뛰고, 2학년으로 바로 진학할 수 있기 때문에 졸업까지 걸리는 기간은 3년으로 동일합니다.

​DJCAD 에서 운영하는 아트앤디자인 학과 진학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의 경우 아래와 같은 수업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던디대학교 아트파운데이션 과목
필수과목English for Academic Purpose (EAP)에세이, 프레젠테이션 등에 필요한 영어 수업
Mathematics and Digital Literacy인터넷에서 찾은 자료를 어떻게 인용구를 만드는지에 대해서 배우는 수업
British Government and Society영국&스코틀랜드에 대한 역사와 문화
Art & DesignCultural Context영국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 수업
Film, Media and Popular Culture영상과 관련된 실기 수업
Introduction to Psychology예술과 심리학의 연관성에 대해서 배우는 수업
Studio Practice2D, 3D 위주의 포트폴리오 실기 수업
Digital Media디지털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기 수업


 

실제로 학교를 방문해서 느낀점은 왜 Art and Design으로 강할 수 밖에 없는지 였는데요. 학교에서 가장 유명한 보석디자인의 실기공간의 경우에도 학생 1명당 세공을 할 수 있는 책상이 따로 주어지고 있었는데요.​ 여러 학교를 다녀보고 워크샵을 구경해봤지만, 세공쪽으로 학생 개인 공간을 제공하는 학교는 던디대학교가 유일합니다!

넓은 부지에 학교가 위치해 있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지만, 학생들이 최고의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서포트가 뒷받침되고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기숙사비, 생활비 비용도 런던에 있는 학교들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조용한 도시에서 스코틀랜드의 자연경관을 누리면서 최고의 시설에서 공부해보고 싶은 학생에게 던디 대학교를 강력히 추천 드립니다.

#디자인
#아트앤디자인
공지
영국 유학원 선택 방법 5가지
학교 지원도 혼자 못 하면 유학 갈 자격도 없다고 말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확인하고 챙겨야 하는 유학 준비, 여러 경험을 가진 전문가와 함께 한다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더 좋은 기회를 얻게될 수 있습니다.
40148
러프버러대학교 프리세셔널 마감일 연장
안녕하세요 영국 유학센터 입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때문에 영국 유학 준비에 걱정이 많으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현재 한국이나 중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IELTS 시험들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고 여러가지 예상치 못한 일들 때문에 많이 불안하시고 걱정이 되시겠지만, 이럴 때 일수록 ..
19818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 방문후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오늘은 만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 (Manchester Metropolitan University) 방문기를 안내드릴려고해요!여러분들은 맨체스터 하면 딱 무엇이 떠오르나요?​​맨체스터는 런던,버밍엄과 더불어 영국의 3대도시라고 불릴정도로 매우매우 규모가 큰 도시입니다!!맨체스터는 런던에서 북서쪽으로 257km 떨..
12982
영국 대학 순위: 2020 가디언지 선정
영국유학을 고려하실때 영국대학교 순위는 가장 크게 고려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대학순위를 발표하는곳은 여러군데가 있고 평가기준도 다 다르기때문에 차이가 나기도하죠. 대표적인 영국 대학교 순위 발표 기관으로으로는 타임즈 & 선데이 타임즈,가디언 ,컴플리트 유니버시티 가..
13684
영국 러프버러 대학교 런던 캠퍼스 방문기
오늘은 영국 러프버러 대학교 런던 캠퍼스 방문기를 준비해보았습니다!영국유학센터는 최근 러프버러대학교와 한국 공식 에이전시로 계약을 맺었습니다. ​​러프버러는 지방에 위치해있어서인지, 매우 높은 순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생소할 수 있는 대학교입니다. 먼저 대학교 관련 소개 몇가지 해드리겠습니다. ​러..
5475
스코틀랜드 1위, 던디대학교 방문후기
지난 11월에 방문한 대학교 중, 스코틀랜드 대학교 랭킹 1위그리고 영국 내 보석디자인 랭킹 1위를 자랑하고 있는 University of Dundee, 던디대학교 방문후기 입니다.
9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