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유학준비 > 비자
신청해야 하는 영국비자는 학업 기간과 과정의 성격에 따라 다르다. 6개월 미만의 단기간의 학업을 희망할 시에는 사전에 비자를 발급 받을 필요가 없으며, 영국에 도착하여 입국 심사 시에, 입학허가서를 보여 주고 단기학업비자 (Short-term visitor visa) 를 발급받는다. 이는 방문비자의 성격으로 체류 목적이 학업이라는 뜻이다.
6개월 이상의 유학을 희망하는 신청자들은 출국하기 전 반드시 비자를 받아야 한다.
단기학업비자 (Short-term study visa) 일반학생비자 (Tier 4 General Student Visa)
체류기간 최대 6개월 최대 11개월 과정의 종류와 기간에 따라 다름
대 상 6개월 미만의 어학연수와
기타 단기과정
6~11개월의 장기 어학연수 정규과정을 포함한 모든 학업과정
영어성적 무관함 아이엘츠 점수 필요
현지 비자연장 불가능 직접 연결된 대학으로 진학할 경우에만 가능
비자 신청비 없음 GBP179 GBP335
비자발급절차 공항에서 서류 제시 후
스탬프로 받음
한국에 있는 영국비자신청센터를 방문하여 관련 서류를 제출하며 신청
비자준비
난이도
필요한 서류 준비 시
비자거절 가능성 낮음
소득, 직업 등 제출해야 하는
증빙서류 많음
제출서류가 적고 개관적인 비자심사를 해서
위험도 낮음
( 2016년 5월 현재 )
학생방문비자 신청

영국 UKBA (UK Border Agency)의 라이센스를 갖고 있는 교육기관에서의 6개월 미만의 학업을 계획한 경우
학생방문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영국 도착 후 입국담당관으로부터 여권에 스탬프를 받으며, 여기에 입국 심사관이 펜으로 VST 또는 STS라고 써준다.
입국시 제시해야 하는 서류는 여권, 입학허가서, 영국 학비 또는 생활비가 있음을 보여주는 재정증명서류, 영국 숙소 증명, 리턴 항공권 등이다. 최소한 학업기간까지는 비자기간을 받을 수 있다. 최대 6개월까지 나오기도 하지만 드물게 학업기간까지만 비자가 나와서 코스가 끝나자 마자 출국해야 할 수도 있다.


[학생방문비자 스탬프]

6개월 이상 11개월 미만의 어학연수를 위한 비자로 영국 현지에서 비자 연장이나 다른 비자로 변경이 되지 않는다.
비자가 승인되면, 30일간 유효한 임시비자를 받고 이후 영국에 도착 후 10일 이내에 미리 등록한 우체국에 가서 BRP카드를 찾는다.

 

 

- 6개월 이상 어학과정을 등록해야 11개월 비자를 받을 수 있음
- 영어 성적이 필요 없음
- 현지에서 비자연장, 변경 불가능. 아르바이트 불가능
- 반드시 한국에서 비자신청을 해야 함
- 비자 심사관이 주관적으로 심사하는 것으로, 한국에 반드시 돌아와야 하는 이유를 밝히기 어렵거나,
  부모님의 소득에 대해 증빙서류를 내기 어려운 경우 비자가 까다로울 수 있음

- 입학허가서 원본
- 재정서류: 6개월치 은행 영문 거래내역서, 영문 잔고증명서
- 본인과 부모님 직업에 대한 증빙서류: 성적증명서 휴학증명서, 졸업증명서,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중 해당되는 서류
- 군필자의 경우 병적증명서
- 결핵검사 진단서 (반드시 신촌/강남 세브란스 병원에서 검사해야 함)
- 영문 주민등록등본
- 가족관계증명서 (부모님 통장 제출시)
- 부모님이 재정보증 하겠다는 레터 (부모님 통장 제출시)
- 비자신청서: www.visa4uk.fco.gov.uk에서 온라인 지원서 작성
- 여권
- 6개월 이내에 찍은 여권사이즈 사진
- 비자 신청비 GBP179 온라인 결제
- 영국 의료보험비 납부 확인번호 (1년 £150)

일반학생비자

주로 파운데이션과정, 학사, 석박사 등 정규과정을 위한 비자로 입학허가서 (CAS)와 재정으로 심사받는다.
비자가 승인되면, 30일간 유효한 임시비자를 받고 이후 영국에 도착 후 10일 이내에 미리 등록한 우체국에 가서 BRP카드 (일종의 신분증)를 찾는다.

 

평가점수 평가기준
30점 UKBA (UK Border Agency)에 등록된 교육기관으로부터 받은 입학허가서
10점 최대 1년 학비와 9개월 생활비를 지원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재정서류. 비자신청서를
제출한 날짜보다 최소 28일전부터 계좌에 필요한 금액이 예치되어 있어야 함.


CAS
(Confirmation of Acceptance for Studies): 비자용 입학허가서
입학허가를 받기 위해 제출한 서류 (예: 영어성적표, 대학 성적/졸업증명서)
재정서류: 은행 영문 거래내역서, 영문 잔고증명서 (필요 시 통장원본 추가)
(부모님 통장을 제출하는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번역본과 부모님이 재정보증 하겠다는 레터)
온라인 비자신청서 출력본 : www.visa4uk.fco.gov.uk에서 온라인지원서 작성
여권 원본과 신원면 사본 1매 (구 여권도 있으면 같이 제출)
6개월 이내에 찍은 여권 사이즈 사진 1매
결핵검사진단서 (반드시 신촌/강남 세브란스 병원에서 검사해야 함)
비자 신청비 GBP335온라인결제
영국 의료보험비 납부 확인번호 (1년 £150)

 

여기서 잠깐!!
한국은 저 위험 (Low-Risk) 국가로 분류되어, 입학허가를 받기 위해 제출한 서류, 재정서류, 부모님 관련 서류 제출이 면제된다. 하지만 대사관이 요청시에 제출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등록한 학교의 등급에 따라 모든 서류를 제출해야 할 수도 있다. 일부 교육기관은 CAS 발급을 위해 은행 거래내역서를 요구한다.

 

1-1. CAS

CAS (Confirmation of Acceptance for Studies)는 비자용 입학허가서라고 할 수 있다. 영국 학교가 학생의 이름, 생년월일, 국적, 여권번호, 과정명, 과정 시작일과 종료일, 학비, ATAS certificate (해당 시) 등의 내용이 포함된 입학허가서인 CAS를 학생에게 이메일 등을 통해 보낸다.

 

1-2. 교육기관

등록할 교육기관은 반드시 UK Border Agency (UKBA)로부터 등록되어 라이선스를 갖고 있어야 한다. 지원 할 교육기관이 UKBA에 등록 되었는지 여부는 다음 웹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다.

http://www.ukba.homeoffice.gov.uk

 

1-3. 등록 과정

다음 과정에 등록 한 경우 학생비자에 신청할 수 있다.

- 정식 학위과정 (학사, 석사, 박사 등)

- 학사 이하의 레벨로서 NQF level 3 이상의 과정 (약 A-level 이상)

- 영어코스 (CEFR level B1 이상 즉 Lower intermediate 이상 이어야 함.
   CEFR B1 이하 레벨 학생은 학생비자를 신청할 수 없고 학생방문비자로 입국해야 함)

 

1-4. 영어성적 요건
학생이 등록하는 과정에 따라 일정 수준의 영어실력을 증명해야 하며, 이를 공인영어성적을 통해 증명해야 할 수도 있다.

코스

NQF level 3-5 (영어코스, A-level, 학사예비, 직업과정, Foundation Degree, HND 등)

NQF level 6이상 (학사, 일부 석사예비, 석사, 박사 등)

특이사항

반드시 공인영어성적 제출해야 함

일반적으로 공인영어성적 제출함
일부 대학교의 경우, 자체 테스트로 대체 가능

요구되는 영어레벨 CEFR level

B1

B2

IELTS

4.0 (모든 영역 4.0 이상)
반드시 IELTS for UKVI 응시해야 함

5.5 (모든 영역 5.5 이상)
일부 대학은 IELTS for UKVI 요구함

주의사항

- 각 영역에서 한 영역이라도 요구되는 점수 이하여서는 안 된다.

- 석사예비과정의 코스레벨은 제공하는 프로그램마다 다를 수 있다.


지원자는 충분한 학비와 생활비가 비자신청 전 최소 28일 이상 통장에서 잔고가 유지되어 있음을 은행서류를 통해 증명해야 한다. 일반입출금계좌, 적금/예금 계좌만 인정되며 증권, 채권, 연금, 펀드 등은 인정되지 않는다. 은행서류는 원칙적으로 본인 명의통장이 요구되며, 부모님 통장의 경우는 가족관계증명서, 재정보증레터 등이 추가적으로 요구된다.

 

학생비자를 처음으로 신청할 경우 재정서류에서 보여줘야 하는 금액

학업기간

학업지역

증명해야 하는 금액

9개월 미만

런던

학비 + 매달 생활비 £1265

9개월 미만

지방

학비 + 매달 생활비 £1015

9개월 이상

런던

첫해 학비 + 9개월간의 생활비 £11385 (9개월 X 매달 생활비 1265파운드)

9개월 이상

지방

첫해 학비 + 9개월간의 생활비 £9135 (9개월 X 매달 생활비 1015파운드)

* 학교에 납부한 기숙사비는 최대 £1,265만 인정된다.

* 가족 동반 시 생활비로 학생의 생활비에 동반자 1인당 생활비 (학생 생활비의 2/3. 런던 약845파운드, 지방 약 680파운드)를
   추가적으로 증명 해야 한다.

 

비용 계산하는 예)

학위과정: 셰필드 소재 대학 학사과정 학비 14,000파운드일 경우
>> 첫해 학비 15000파운드 + 생활비 9135파운드 (지방 기준 한달 생활비 1020파운드 X 9개월) = 총 24135파운드가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

 


한국에 거주하고 있으며, 영국에 6개월 이상 체류하기 위한 비자를 신청할 경우, 비자 신청 이전에 반드시 지정된 검사기관에서
결핵 검사 필요하다.
>>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tuberculosis-test-for-a-uk-visa-clinics-in-south-korea

o 결핵검사 지정병원 (사전 예약 및 방문시 검사비용, 구비서류 준비)
【 강남 세브란스 병원 】
  주소 : (우 06273)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211 (도곡동 Visa Physical Examination Office (국제진료소 비자 신체검사실)
  대표번호 : 02) 2019-1209
【 신촌 세브란스 병원 】
  주소 : (우 03722)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대표번호 : 02) 2228-5815

 

신청시 유의사항
- 모든 비자 신청 시 지문 스캔 및 디지털 사진 촬영을 해야 하므로 영국 비자 신청센터에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한다.
- 구비서류는 반드시 원본이 제출 되어야 하며 복사본을 같이 제출해야만 원본을 돌려받을 수 있다.
- 제출하는 서류는 반드시 영문이어야 한다. 한글본은 전문기관을 통해 번역을 받아야 한다.
- 일반적으로는 서류만으로 심사하지만, 예외적으로 인터뷰 혹은 추가서류가 요청될 수도 있다.
- 비자 접수는 최대 코스 시작일 3개월 전부터 가능하고, 최소 3주 전에는 비자접수를 해야 한다.
- 비자 신청에 대한 심사가 완료된 이후 여권 수취는 비자 지원 센터에 방문하거나, 택배를 통해 가능하다. 택배 서비스를 원할 경우,
  비자 신청 접수 시 비자 지원 센터 직원에게 알리면 된다. (택배서비스는 18,400원)
- 방문해서 여권을 찾을 경우 반드시 바이오 페이지의 사본 (접수 시 비자지원센터로부터 확인도장을 받은 여권 첫 페이지 복사본)을
  가져가야 한다.

 

영국 비자지원센터
서울시 중구 소월로10 단암빌딩 5층(남대문로5가) (회현역 5번 출구, 도보 5분)
비자지원센터: http://www.vfsglobal.co.uk/southkorea/korean

 

부가서비스
우선순위비자심사 서비스 (Priority service)
본 서비스를 이용하여 진행하는 비이민 비자 신청서의 경우 일반적으로 근무일수 3~5일 안에 처리가 된다.
서비스 이용 수수료는 2016년 5월부로 현재 원화 270,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