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영국생활 > 통신
영국의생활-통신

모바일폰

Carphone Warehouse나 Vodafone, O2, T-Mobile, 3 등의 점포 방문을 통해 핸드폰 구매가 가능하다.

pay-monthly

휴대폰 통신회사에서 사용해야 하는 일정한 요금제를 의무 사용 기간 동안 약정한 뒤에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이다. 이럴 경우에 휴대폰을 무료로 받기도 하고, 휴대폰 금액이 이용료에 포함되기도 하며, 매달 사용가능 통화시간, 문자 메시지 수 등이 선택하는 요금제에 따라 다르게 제공된다.
일반적으로 최소 6개월부터 12개월, 18개월 이상의 약정기간을 정하고 있고 영국 은행계좌가 있어야 구입이 가능해서 단기학생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장기 학생일 경우 무료통화와 같은 혜택이 있는 장점이 있다. 본인의 사용패턴에 따라 요금제를 선택하면 된다.

pay-as-you-go

단말기와 함께 SIM카드를 통해 핸드폰 번호를 부여 받게 된다. 필요한 만큼의 금액을 충전해서 그 금액만큼 사용하고, 또 계속 충전 (top up)해서 쓸 수 있는 방법으로, 통신사와의 계약이나 요금 청구서가 필요하지 않는다. 보통의 경우 크레딧 소멸 이후에도 수신은 가능하며 가격대는 기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저렴한 기종은 보통 30파운드부터 구입 가능하다.

영국 휴대폰과 요금제 패키지 등을 머니 슈퍼마켓(Money Supermarket) 웹사이트(www.moneysupermarket.com/mobile-phones)에서 비교해 볼 수 있다.

국제전화

국제 전화를 자주 한다면, 국제전화 선불카드를 구입할 수 있다. 국제전화카드는 우리나라에서 미리 준비해서 갈 수도, 영국에서 직접 살 수도 있다. 한국에서 준비해서 가는 경우도 선불제와 후불제가 있는데 최근에는 후불제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후불제 카드는 본인에게 부여된 고유번호 (핀 넘버)를 입력해서 쓰는 것으로 한국말로 안내되어 이용이 편리하다. 선불제 국제전화카드는 근처의 영국 우체국, 슈퍼마켓, 한인상점 또는 차이나타운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요새는 인터넷 전화도 많이 이용한다.
또 다른 방법 중 하나는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상에서 스카이프(Skype)를 이용하는 것이다. 스카이프를 이용하면 스카이프 이용자들과 무료로 비디오, 음성 메시지, 문자 메시지를 전송하거나 파일 공유를 할 수 있다. 스카이프를 이용하려면 무선 인터넷 접속이 필요하다. 스카이프 웹사이트(www.skype.com)에서 더 자세한 사항을 알아볼 수 있다.

국제우편

영국에서 한국 집으로 편지를 보내거나, 선물을 보낼 때는 영국의 우편 및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우체국은 아침 9시부터 평일에는 오후 5시 30분까지, 토요일에는 12시 30분까지 운영된다. 우표는 신문가판대, 슈퍼마켓, 우표자동판매기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영국 우편 서비스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로얄메일(Royal Mail) 웹사이트 (www.royalmail.com) 에서 알아볼 수 있다.

인터넷사용

영국에서 인터넷 사용은 매우 보편화되어 있다. 대부분의 영국 학교에서는 학교 학생들에게 무료로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많은 학교 기숙사에도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 만약 개인 노트북을 가지고 있다면, 많은 커피숍과 공공 장소에서 무료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도 있다.
영국에는 한국 개념의 PC방은 찾아보기가 힘들고 대신, 주로 메일, 정보 검색 등을 위한 인터넷 카페들을 산재되어 있다. 큰 규모라기보다는 컴퓨터 20대 안팎의 소규모 서비스 공간들이 많은데 그 외의 좀 큰 규모로 ‘Easy Everything’이라는 인터넷 카페가 있다. 이용 대금은 보통 30분에 1파운드 정도의 수준이며 일부는 시간대별로 가격을 달리 측정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