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영국생활 > 취업/아르바이트
아르바이트
영국은 학생비자를 받은 경우 학위과정 이하는 학기중에는 주당 10시간까지 방학동안에는 full time으로 일할 수 있고, 학위과정 이상은 학기중은 주당 20시간, 방학은 full time으로 가능하다. 어학연수는 아르바이트가 불가능하다.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NI (National Insurance) number를 신청해야 한다.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NI number가 필요한 것은 아니고 처음에는 우선 임시 번호를 부여 받게 되지만, 가능한 빨리 NI number를 신청하는 것이 좋다.
National Insurance 웹사이트 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파트타임에 대해서는 학교 게시판, 지역 신문, 잡 센터, 대학교 취업정보센터 (careers office)를 방문할 수 있다.

많은 대학교가 자체적인 job shop을 운영하고 있어서 파트타임 잡이나 연휴기간 아르바이트, 일자리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개인의 영어실력, 전공, 경력 등에 따라 청소나 음식점 등에서 단순 업무를 할 수도, 사무실에서 적성에 맞는 일을 할 수도 있다.

시간당 최소 임금은 2010년 10월 현재 약 £5.93 (약 11,000원)이다.
학생은 학업을 항상 우선순위로 두어야 하므로 이를 고려해서 파트타임으로 얼마나 본인이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야 한다. 여러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통해 영어실력이 늘었다고 얘기하지만 아르바이트가 힘들어서 수업시간에 졸거나 결석 하는 등 학업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대학생의 경우 학과정의 일부로 짧게는 2-3개월 방학을 이용해서, 길게는 1년간 회사 인턴쉽을 하기도 한다.

취업

컬리지나 대학교의 취업센터 (job shop 또는 career centre)에서는 여러 취업 정보 제공뿐 아니라 이력서 작성, 면접 준비, 프리젠테이션 스킬에 대한 도움을 준다. 영국 회사들이 대학교에서 직접 취업설명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취업센터에서는 영국내 회사들과의 협력관계를 통해 학업과정 중에 일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이는 방학 중 아르바이트, 인턴쉽, 파트타임, 임시직, 프로젝트 업무 등이 포함된다.

학위과정을 마치고 영국 내에서 취업을 희망한다면 학생비자가 만료하기 전 영국회사에 취업을 해서 Tier 2 비자로 신청해야 하며 최소 임금 이상이어야 한다. 최소 임금은 직종마다 다르지만 약 20,000파운드 정도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