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영국생활 > 숙소
영국의숙소
어학연수/유학을 떠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숙소이다. 타국에서 그 나라에 잘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홈스테이

홈스테이는 영국 가정에 머무르며 의식주를 해결하는 형태로 영국인의 생활을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어학연수 학생에게는 적어도 4주에서 8주 정도는 홈스테이를 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보통 침대, 이불, 책상 등의 기본적인 가구들이 있고 화장실, 세탁실은 집 주인과 함께 쓰는 것이 보통이다.식사는 보통 아침, 저녁을 제공해주고 점심은 밖에서 사먹는 형태가 기본이며 본인이 원한다면 아침만을 제공받거나 하루 세끼를 다 제공받을 수도 있다. 여러 옵션에 따라 비용은 달라진다.
홈스테이는 대부분 학교에서 지정해준다. 흡연여부, 가리는 음식, 아이나 애완동물과 지내기 괜찮은지, 인터넷 이용가능 등을 학교에 알려주면 학교에서 최대한 요청에 맞는 집으로 배정해준다. 그러나 너무 요구사항이 많으면 선택의 폭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처음부터 계약기간을 너무 길게 할 필요는 없고 1-2달 정도 머무르면서 맘에 든다면 계약을 연장할 수도, 다른 홈스테이로 바꿀 수도 있다. 홈스테이와 잘 맞지 않다면 학교에 정확한 사유를 얘기하면서 바꿀 수 있다. 하지만 본인의 노력 없이는 좋은 관계를 유지해나가기 힘들다는 것도 생각해야할 부분이다.

방

학생에게는 집 열쇠가 주어진다. 방은 적절히 청소될 수 있도록 잘 정리정돈 되어야 한다. 학생이 가구를 옮기거나 벽에 그림을 걸고
싶을 때는 먼저 물어보아야 한다. 무언가를 고장 냈거나 손상을 입혔을 때는 가능한 빨리 홈스테이에 얘기해야 한다.

식사

저녁식사는 모든 식구들이 함께 먹게 되지만, 아침식사는 알아서 토스트, 시리얼, 우유/주스 등을 차려먹고 가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특별히 못 먹는 것이 있다면 미리 알려서 요구를 맞춰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홈스테이 집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홈스테이는 학생에게 저녁 식사 시간이 언제인지 알려주며 학생은 저녁식사를 할지 유무를 미리 홈스테이에 알려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부엌 이용은 허락되지 않는다.

화장실

주인은 일정한 시간에 화장실을 이용하라고 요청할 수도 있다. 이는 비슷한 시간대에 이용할 다른 학생이나 다른 가족들의 사용을 배려하기 위해서이다. 이용 후에는 항상 화장실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청소침대커버

타월과 침대 커버는 제공되며 1주일에 한번 교체된다. 침실은 1주일에 한번 청소되지만 학생도 방을 깨끗이 정돈해야 한다. 홈스테이 주인이 1주일에 한번 세탁을 해주거나 학생이 세탁기를 직접 이용할 수도 있다. 홈스테이와 세탁물을 언제 어디에 내놓을 것인지에 대해 정하면 된다.

기타사항

겨울에 난방을 보통 아침이나 저녁에 하고 밤새 하지는 않는다. 추울 경우 여분의 이불을 요청할 수 있다.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걸려오는 전화는 허락되지만 급한 경우를 제외하고 전화이용은 허락되지 않는다. 저녁 늦게 들어올 경우 집주인이 걱정할 수 있으니 미리 알리도록 한다. 어떠한 이유로 계약되어 있는 기간보다 일찍 홈스테이에서 나오길 원한다면 학교에 1-2주 먼저 알려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학교에서 규정된 기간만큼의 홈스테이 비용을 변경수수료로 납부해야 한다. 인터넷 (WI-FI) 이용에 대해 주당 약간의 비용을 청구할 수 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