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정규유학 > 전공별 안내
전공별 리스트
디자인 매니지먼트 (Design Management)

“GS홈쇼핑­ ′디자인 경영첫발  “

브라비아X 디자인경영 선도′  

행남자기, ′디자인 경영 승부′  

권명광 홍익대 신임총장모든 단과대에디자인 경영실험”   

 

신문사의 기사 제목만 보더라도 매일 디자인 경영 대한 기사가 쏟아지고 있다. 디자인 경영이라는 말이 화두가 지도 오래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경영전략도 없이 변화를 꾀했고, 많은 기업들은 `디자인 택했다. 특히 한국의 IT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삼성과 LG 같은 선도기업들의 디자인경영 채택은 IT 업계의 경영전략의 트렌드가 디자인으로 흐르는 것을 부채질했다. 그간 한국 기업들의 디자인경영은 국제적으로 인정받으면서 이제는 디자인경영을 넘어 새로운 문화 가치의 창출을 목표로 하는 `아이콘 디자인 경영 표방하기에 이르렀다.

 

이제 디자인이 사업의 성공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있다는 것은 물론, 나아가 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의 디자인 육성은 국가 정책의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맥아더(John MacArthur, 1989) 학장은범세계적으로 경쟁이 심화되면서, 경쟁 전략의 새로운 차원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다. 중에서도 디자인과 경영이 가장 중요시되고 있다.′ 하였을 만큼 이제 디자인경영에 대한 세계적 수준은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는 단계가 아니라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으로 활용하고 발전시켜야 나가야 하는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제품의 품질, 가격, 기술만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으며, 팔리는 디자인, 고객이 찾는 디자인, 갖고 싶은 디자인, 경쟁력을 갖춘 디자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경영 활동 처음과 , 과정에 걸쳐 디자인에 대한 고려와 관심, 의사소통 교류와 상호 협조가 체계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기업경영에 있어 디자인경영은 필수적이라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 경영이 발달한 영국의 석사과정을 알아보자.

 

Brunel University

Design, Strategy and Innovation MA

Design, Branding and Innovation MA

브루넬 대학교의 석사과정은 디자인 매니지먼트에서 영국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독특하고 국제적이며 여러 학문을 아우르는 과정의 목적은 디자인 매니저와 리더의 전략적 이노베이션과 변화에 대한 촉매 역할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디자인 심사와 학생의 회사 배치를 통한 인턴쉽과 수업을 병행하고 있다. 코스는 디자인과 회사 사이의 가까운 관계를 개발하려 하며 디자인 매니지먼트 학생들의 관점을 넓히려 한다. 프로그램은 이노베이션, 창의력, 팀웍 그리고 리더쉽과 같은 분야의 이론적 그리고 분석적 과목으로 이루어있다. 또한 분석적 디자인 수업, 멀티미디어 교육재료, 연구방법, 케이스 스터디, 디자인 심사 등이 포함된다.

 

De Montfort University

MA Design Management and Entrepreneurship

MA Design Innovation

영국에서 거의 최초로 디자인 경영전공을 발전시킨 대학교로, 지금은 은퇴한 브루넬 대학교의 Ray Holland 교수가 곳의 Design Innovation 아이디어를 발전시켰다고 있다.

석사과정을 통해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를 어떻게 조직하고 관리하는지를 배우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석사과정 과목으로는 브랜드 매니지먼트, 전략적 비즈니스 툴로서의 디자인, 윤리적, 지속가능한 패션에서의 비판적인 시각, 창의적인 경영인를 위한 마케팅, 창의적인 경영인을 위한 비즈니스 플래닝, 세계 경제에서의 전략적인 디자인 마켓, 서비스 디자인 등이 있다.

 

 

University of Salford

Design Management MA

살포드 대학교의 석사과정은 대상이 크게 둘로 나누어지는데 커리어를 넓히고 싶어하는 디자인을 전공한 지원자와 비즈니스나 마케팅, 엔지니어링 전공으로 디자인 분야를 생각하는 학생이다. 프로그램은 School of Art & Design 속해있으며 Salford Business School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요구에 맞춰 프로그램을 테일러 메이드 있도록 여러 선택과목을 제공한다.

필수과목: Design Industry, Design Strategy, Design Communication: Theory and Analysis, Research Methods

선택과목: Organisational Behaviour, Project Management, Marketing Management, Consumer Behaviour, Strategic Management,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Managing Finance, Plus several specialist marketing modules

 

University of Arts London- London College of Communication

MA/Postgraduate Diploma in Design Management

석사과정은 학생에게 전문적 경험과 여러 분야 (: 디자인 프로세스 경영, 조직 안에서의 디자인, 디자인 마케팅, 전략적 디자인) 대한 지식을 넓힐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기 구성은 다음과 같다

Phase 1

Design Management: Culture and Context, Design: Knowledge Management and Consumer Culture, Design Project Management, Design Management: a framework for Innovation

Phase 2

Elective 1

Research Methods

Elective 2

Strategic Design Management,

Electives can be chosen from the following options:

Interactive Advertising, Creativity and Innovation, Sustainable Design & Ethics in Brand Management, Globalisation and the Media

Phase 3

10,000~15,000자의 논문 작성

 

Northumbria University

MA Design Management

과정은 전략적, 경영 역할을 목표하는 디자이너나 대학교를 졸업한 디자인 전공자에게 적합한 과정이다. 또한 본인의 커리어를 디자인과 혁신의 가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원하는 R&D 매니저, 비즈니스 졸업자, 공공분야 매니저, 오퍼레이션 매니저, 마케팅 매니저 등의 다른 분야의 매니저나 졸업생에게도 어필하고 있다.

필수 분야는 다음과 같다.

Reflective Practice, Creative Thinking & Intellectual Property, Commercialisation, Design Value, Research Principles, Contemporary Influences, Cross Cultural Communications, Global Design Strategies

 

Lancaster University

MA Design: Management & Policy

디자이너와 미래의 리더에게 디자인 능력을 개발하고 유지할 있게 하는 기술과 지식, 능력을 갖추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은 현재 이슈 예를 들어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투자자, 시각화, 시각화, 통합, 원활화, 변화, 예상, 사회, 지속 가능성, 창의성, 복합성 그리고 가치를 포함하고 있다.

코스는 디자인 지식을 적용시킬 있는 능력과 다양한 정황에서의 사고를 개발하고 발전시킬 있도록 한다. 상업적 환경에서의 디자인에 대한 역할은 학생이 경험해야 가장 주요한 주제이다. 디자인의 연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틀을 개발하고,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시킬 있는 능력을 개발하게 된다.

필수 과목은 다음과 같다.

Design thinking and research methods, Design in Organisations, Design, sustainability and Contemporary Issues, Design Futures, Design Management, Design Strategy and Policy, Major Research Project (60 credits)

 

University College for the Creative Arts

Design management 관련 개의 석사과정 MA Design and Strategy, MA Innovation and Brand Management, MA Creative Enterprise 제공한다. 디자인의 경제적 중요성과 커뮤니션과 전략적 비즈니스 도구로서의 디자인의 역할은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위치를 높이고 비즈니스 어젠다에서의 혁신과 변화의 도구로서 디자인의 진정한 가능성을 놓고 있다.

석사과정의 1학기 과목은 동일하게 The Business Imperative, Research and Communication Methods, Theoretical Discourse이며, 3학기는 final project 실기 작품/전시 또는 논문, 비평 등으로 구성된다. 석사과정별 2학기 구성은 다음과 같다

 

MA Creative Enterprise

Stage 2: Creative Enterprise and Reflective Project

 

MA Innovation and Brand Management

Stage 2: Innovation & Brand Management and Reflective project

 

MA Design and Strategy

Stage 2: Design & Strategy and Reflective project

 

Winchester School of Art (Southampton University)

MA Design (Design Management)

과정은 디자인을 백그라운드로 하는 사람으로 디자인 분야로 커리어를 계발하려는 사람을 위한 과정으로, 디자인 기업과 업체에서의 성공적인 경영 커리어를 추구하기 위해 요구되는 실질적인 지식을 계발하게 된다. 과정을 통해 회사의 디자인 정책과 전략을 깊이 분석하고 공부할 기회를 갖는다. 디자이너와 비즈니스 매니저의 케이스 스터디와 강의는 학생의 지식과 경험을 깊게할 것이다. 선택 과목으로 본인이 관심 있는 부분에 대해 심화할 있다. 필수 분야는 다음과 같다.

Research methods, project management, client liaison, communication and presentation

Strategic project development, data analysis, marketing and competitor analysis, design and commercial contexts

 

University Central England Birmingham

MA Design Management

과정은 비즈니스나 매니지먼트 스킬을 개발하고 싶은 디자이너나 또는 디자인 분야로 일하면서 관심을 갖게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업무와 연관이 깊은 과정은 학업을 통해 학생들이 본인의 스페셜리즘과 커리어 플랜을 계획할 있도록 한다. 6주간의 인턴쉽 옵션을 포함한 회사와 다른 기관과의 산학협동을 통해 Design Non-Designer와의 중요한 관계에 대해 생각할 있게 한다. 과정은 또한 워크, 대인관계,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해 비춰볼 기회를 갖고 계발한다.

이 글의 저작권은 영국유학센터에 있습니다.

<영국유학센터>와 사전협의 없이 이 글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