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전문과정 > 영국의 전문과정

영국의 직업 교육은 평생 교육(Further Education)이라고도 불리며 이론보다는 직업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한다. 영국의 직업 교육 과정들은 산업체와 연계되어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최신 기술을 교육한다. 과정 중에는 일정 기간의 현장실습이 포함되어 있어 학생들은 현장 실습을 통해 실무적인 능력을 갖추게 되며 취업의 기회도 그만큼 높아지게 된다. 이것이 영국 직업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영국에서 취득하는 BTEC 국가 디플로마, NVQ/SQV와 같은 자격증은 세계 어디서나 인정받는다. 영국에서 직업교육을 받는다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자격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자신의 이력서에서 이 분야에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았다는 하나의 기준으로 쓰일 수 있다. 영국 직업교육과정에서 공부하게 되면, 많은 것에 책임을 지고 주도적으로 행동 하게 된다. 다른 학생들과의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실습으로 평가 받기도 하고, 에세이와 시험준비로 학교 도서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영국에서 공부하는 것은 실용적인 기술과 효과적인 학문적 기초를 결합한 것이므로 앞으로의 경력에 큰 도움이 된다.

영국의 직업교육은 의무교육과정을 마친 16세 이상의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다. 대부분은 입학 조건이 크게 까다롭지 않아 현재 가지고 있는 교육 정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본인에게 필요한 수준의 과정을 선택 할 수 있다.

주로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건축(Construction), 미용(Hairdressing), 요리(Catering), 사회 보건(Health and Social Care) 등의 분야에서 자격증을 제공한다.

이전에 BTEC이라 불리었으며 주로 마케팅(Marketing), 비즈니스(Business), 공학(Engineering), 관광, 레저(Tourism and Leisure) 등의 분야에서 자격증을 제공한다.

주로 금융(Finance),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비서학(Secretarial), 언어(Language), 마케팅(Marketing) 등의 분야에서 자격증을 제공한다.

주로 경영(Management), 비즈니스(Business),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언어(Languages), 유통 (Retail), 금융(Finance), 사무기술(Keyboard and office skills) 등의 분야에서 자격증을 제공한다.

 

위의 기관들은 직업 기술과 관련된 자격증을 수여하는 독립 기관이다. 이 기관들이 자격증 취득을 위한 훈련을 제공하는 교육 기관은 아니며 자격증을 위한 직업 교육 과정은 영국 전역에 걸쳐 있는 직업 교육 칼리지에서 제공된다. 참고로 국가 자격증 제도를 평가하고 개선해가는 정부기관은 QCA(The Qualifications and Curriculum Authority)이다. 스코틀랜드에는 이와 동일한 기관으로 SQA (Scottish Qualifications Authority)가 있다.


영국에서는 이 밖에도 회계, 마케팅, 뱅킹, 보험, 측량, 섬유 기술 등에 대한 전문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다. 이러한 자격증들은 전문 기관에서 실시하는 시험이나 이미 취득한 다른 자격증의 소지 여부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것으로 대개 대학원 수준의 자격이다.

 

학교를 선택할 때에는 다음의 사항을 꼼꼼히 살펴 본 후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학교를 선택하면 된다.

- 자신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자격증이 어떤 것인가?
- 고려하고 있는 자격증이 우리 나라의 교육 제도와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수준에 해당되는가?
- 이 자격증은 공인 기관에서 수여하는 것인가?
- 내가 선택한 단계가 나의 실력에 적합한 단계인가?
- 교수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교수들의 자격과 경력 등을 고려)
- 수업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있는가? (수업 규모와 방법 등)
- 학교의 도서관과 컴퓨터 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는가?
- 학비는 어느 정도이며, 학비 이외에 드는 비용은 어떤 것이 있는가?
- 외국 학생들을 위한 영어 수업이 마련되어 있는가?
- 교내에 외국 학생들은 얼마나 되며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전임 담당관이 있는가?
- 어떤 종류의 숙소가 마련되어 있는가?
- 학교의 위치는 어떤가? - 도시/시골에 있나? 내가 관심 있는 도시와 가까운가?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영국 직업 교육 칼리지에 입학할 수 있다. 경력이나 기술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직업 교육 과정의 레벨이 달라 진다(직업 교육 과정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교육 정도와 함께 관련 경력이 중요하다).
직업 교육 과정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영국 학생들이고 수업도 영어로 진행되므로 기본적으로 중급 이상 (TOEFL 450 ~ 500, IELTS 4.5 ~ 5.5)의 영어 실력이 요구되며 인턴쉽이나 현장 실습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영어 준비가 필요하다.

 

지원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 고등학교와 해당시 대학교 졸업 증명서 및 성적 증명서
- 영어 성적
- 경력에 대한 증빙서류 (요구되는 경우)
- 포트폴리오 (요구되는 경우)
- 추천서 (요구되는 경우)

* 비자요건으로 학사 이하 NQF (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 3 이상의 과정은 Highly Trusted Sponsor 자격을 가진 교육기관에서만 가능하며, 영어는 IELTS 4.0 이상인 영어성적을 제출해야 한다. 과정을 마칠 때의 코스레벨은 NQF 3 이상이어야 한다.
* 지원 당시 영어 성적이 준비 되지 않은 경우, 다른 서류는 미리 보내고 영어 성적만 입학 전까지 보낼 수도 있다.
* 각 학교에서 요구하는 구비 서류는 학교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각 학교의 안내 요람이나 웹 사이트 자세히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