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전문과정 > Floristry
플로리스트(Florist)는 꽃을 뜻하는 라틴어 플로스(Flos)와 전문인 또는 예술가를 나타내는 접미사 이스트(Ist)의 합성어이다. 우리나라말로는 화훼 장식가 라는 말이 적합한 표현일 것이다.
화훼장식은 꽃, 잎, 나무의 화훼 식물을 주 소재로 인간의 창의력과 표현 능력을 이용하여 공간의 기능과 미적 효율을 높여주는 오브제 등을 제작하거나 설치하고 유지, 관리하는 기술을 말하며 이런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총칭하여 화훼장식가, 플라워디자이너, 플로리스트 등의 호칭으로 부르고 있다.
특히 플로리스트라는 직업은 유럽이나 일본 같은 선진국에선 각광받고 있는 전문 직종으로 디자인 예술 분야의 의미보다는 꽃을 상업적으로 이용해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전문직업인의 의미가 강하다.
플로리스트는 단순히 꽃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것뿐 아니라 꽃 장식품의 경제적 효용 가치를 높이기 위해 꽃의 재배, 유통, 소재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어야 한다. 미적 감각과 기술은 기본이고 식물의 혁명과 꽃의 종류, 꽃말 등 폭넓은 원예 지식도 요구된다.

플로리스트라는 직업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시기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외국에서 사용되던 용어로 우리나라에서 몇 번 소개된 것을 제외하고 실직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정식으로 사용되기 시작된 것은 1995년 정도이다.
최근에는 실내-외 장식을 원하는 학교, 사무실, 호텔, 백화점 등 많은 곳에서 플로리스트를 필요로 하면서 점차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직업 과정으로 교육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플로리스트들은 식물을 사용해서 미를 창출해 내는 직업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꽃집에서는 식물을 특징이나 생태적인 것을 고려하기 이전에 화려한 포장지를 사용해서 장식하는데 더 많은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단기간의 교육을 받은 후에는 누구나 쉽게 꽃집을 개업할 수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식물의 중요성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화려한 포장보다는 자연적인 형태의 식물을 요구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환경적인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 현재 식물의 중요성은 더 크게 인식되고 있다. 테이블을 위한 작은 꽃다발에서부터 실내정원설계에 이르기까지 플로리스트들의 몫이 되어 가고 있다.
지금 현재 여러 곳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많은 플로리스트들을 필요로 하고 있으므로 앞으로 중요한 직업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플로리스트리 교육에 있어서 유럽이 강세인데, 특히 영국은 플라워 어레인지먼트와 가드닝, 조경 등에 일반인들의 관심이 깊고 전문과정에서 정규 학위과정까지 다양한 교육과정이 잘 이루어져 왔다.


 

런던에서 기차로 30여분 걸리는 거리에 위치한 Writtle College는 100년 이 넘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역사 깊은 컬리지로 원예, Floristry, 가든 디자인 등으로 특화되어 있는 컬리지이다. 1~2년 과정의 Diploma 뿐만 아니라 University of Essex에서 수여하는 학사과정도 제공하고 있다. 공립 컬리지로 다른 사립 플라워 스쿨에 비해 저렴한 학비, 풍부한 시설, 저렴한 생활비 등이 장점이다.
거의 대부분의 과정이 work experience 즉 실습 기간이 있어서 학생들이 각 플라워 숍으로 배정되어 실무를 익힐 수 있는 경험을 가지며 첼시 플라워 쇼 등 여러 플라워 쇼, 플라워 마켓 등으로의 견학도 많이 가서 학생들의 식견을 넓히고 있다.

전문과정
- Level 3 Diploma in Floristry (1년)
- Level 2, 3 Diploma in Floristry (2년)
- National Diploma Horticulture
- College Diploma Garden Design

 

학사
- Foundation Degree (FdA) Professional Floristry (2년)
- BA top up Professional Floristry (1년)
- BSc Green Space Management (3년)
- BSc Horticulture (3년)
- Foundation Degree (FdA) Garden Design (2년)
- BA Garden Design, Restoration and Management (3년)
- BSc Landscape and Garden Design


석사
- MSc/MA International Horticulture
- MSc Horticulture (Crop Production)
- MSc Postharvest Technology
- MSc Landscape Management
- MA Historic Designed Landscapes
- MA Garden Design

홈페이지: www.writtlecollege.ac.uk
이메일: internationaloffice@writtle.ac.uk
주소: Writtle College, Chelmsford, Essex CM1 3RR
전화: +44(0) 1245 424200
팩스: +44(0) 1245 420456

 

런던과는 기차로 약 40분 정도의 위치한 길포드 컬리지는 A-level에서부터 직업 교육과정까지의 다양한 과정을 제공하며, 정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공립 컬리지이다. 외국학생들 지원을 위한international centre가 잘 운영되고 있고, 일반영어, 영어 플러스 등의 과정이 개설됐다. 길포드컬리지의 Merrist Wood Campus는 원래 농업 컬리지였을 정도로 Floristry 분야가 우수하다. 제공되는 과정으로는 floral design, interior landscaping, botany, horticulture, health and safety 분야이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이 컬러, 쉐이프, 디자인, 디스플레이, 식물과 꽃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 스킬 등을 이해시킬 수 있도록 한다.

- Floristry Diploma level 3 (1년)
- Floristry Diploma level 2, 3 (2년)
- Horticulture Level 3 Certificate (1년)
- Foundation Degree (FdA) Garden Design (2년)
- BA (Hons) Garden Design (3년)

홈페이지: www.guildford.ac.uk
이메일: international@guildford.ac.uk
주소: Guildford College, Merrist Wood Campus, Worplesdon, Guildford, Surrey, GU3 3PE United Kingdom
전화: +44 1483 88 4040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맥퀸즈 플라워 스쿨은 런던 시내 중심의 올드스트리트 근처에 위치해있다. 플라워에 대해 창의적인 방법으로 학생의 스킬과 재능을 개발해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맥퀸즈는 최신 트렌드를 알고 싶어하는 전문가에서부터 입문자까지 혁신적이고 다양한 플로리스트리 과정을 제공한다. 수업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제공된다.

- Vocational course (4주)
- Intermediate course (3주)
- Intensive course (2주)
- 1 week course (1주)
- 1 week advanced course (1주)
- 2 day intensive wedding course (2일)
- 1 day course (1일)

홈페이지:www.mcqueens.co.uk
이메일: school@mcqueens.co.uk
주소: 70-72 Old Street, EC1V 9AN
전화: +44 20 7251 5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