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전문과정 > 쿠킹
최근 미국의 직업전문가들이 선정한 미래의 유망직종 100가지 중 1위로 선정된 직업이 바로 요리사이다. 경제 성장과 더불어 생활 수준의 향상은 식사 문화를 단순한 끼니를 때우는 일에서 맛과 멋을 즐기는 음식 문화를 만들어 자연스럽게 조리사라는 직업을 유망직종으로 탄생시키게 되었다.
우리 나라도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외식문화가 일상화되고, 주 5일 근무제와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관광레저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외식 산업 및 창업이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조리전문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보다 최신 트렌드를 익히고 세계적인 음식 문화를 배우는 일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 지고 있다.

음식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교통·정보통신의 발달로 관광 수요가 많아지면서 이에 따른 외식 수요도 폭발적인 증가추세에 있으며 외식 산업은 세계화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사업이기도 하다. 21세기 고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산업으로 외식업이 자리잡음에 따라 조리사란 직업의 수요 역시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단순이 조리사 이외에도 사회가 점차 세분화, 전문화 되어감에 따라 그와 연관된 새로운 직업들이 계속해서 탄생하고 있다. 푸드 스타일리스트, 요리 평론가 등 다양한 직업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 수는 점차 많아 지리라 예상된다.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서 앞으로는 창의력과 고 품격의 메뉴개발 능력을 갖춘 조리 전문가가 가장 유망하고 인기 있는 직업으로 자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더불어 창업 및 경영에 필요한 토털 마케팅 능력까지 배양한다면 미래의 직업 세계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이 가능하고 국제 경쟁력을 갖춘 외식 경영인으로서 외식분야를 앞서 주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영국의 음식은 맛이 없기로 유명하지만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유명 셰프가 많다. 요리계의 데이비드 베컴이라고까지 불릴 정도로 가장 잘 알려진 제이미 올리버, 세계 10대 요리사로 꼽히는 고든 램지 이 외에도 헤스턴 블루멘털, 앤슬리 해리엇 등 다수이다. 영국은 다른 문화권의 음식을 받아들이는데 거부감이 없어서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한 새로운 방식의 실험이 가능하다.


Westminaster Kingsway College는 요리과정으로 잘 알려진 대표적인 공립 칼리지로 제이미 올리버와 고든 램지가 졸업한 학교로 더 유명하다. 20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요리과정 수업을 받고 있을 정도로 그 규모나 질적인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영부 정부의 공립 직업학교의 체계적인 지원과 많은 사람들의 관심 그리고 일반 시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얻은 실전 경험 그리고 많은 회사들과 함께 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이미 전세계에 정평이 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정부 이외의 외부 회사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고 있는 학교 중의 하나이다.
특히 요리과정은 Centre of Vocational Excellence로 선정 되었으며, 다양한 요리과정을 가지고 있어 본인의 수준과 기간에 맞는 수업을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이 학교에서는 최고급 호텔의 요리사를 양성하는 Professional Chef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 것도 주목할 만 하다.

- Professional Chef: International Culinary Diploma (24주)
- WKC Introductory Certificate in Wired Sugar Flowers (23주)
- WKC Intermediate Certificate in Wired Sugar Flowers (23주)
- WKC Introductory Certificate in Cake Decoration (23주)
- WKC Intermediate Certificate in Cake Decoration (23주)
- Foundation Degree Culinary Arts (2년)
- BA Culinary Arts & Business Management (3년)

홈페이지: www.westking.ac.uk
이메일: international@westking.ac.uk
주소: Westminster Kingsway College, Victoria Centre, Vincent Square, London SW1P 2PD
전화: +44(0) 020 7802 8930
팩스: +44(0) 20 7802 8929

Le Cordon Bleu(르 꼬르동 블루)는 1895년 마담 디스텔에 의해 세워진 학교로 프랑스요리를 세계에 알리는 데 큰 공헌을 하면서 세계 최고의 요리 학교라는 명성을 갖게 되었다. 현재 그 규모가 더욱 커져 12개국 약 20여 곳에 센터를 오픈하여 매년 9,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100여 년 역사를 거쳐오면서 르 꼬르동 블루의 조리장들은 지난 500여년에 걸친 프랑스 요리를 집대성 해 왔으며, 세계 요리에 적용할 수 있는 요리, 제과, 제빵의 기술과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르 꼬르동 블루의 모든 과정을 수학하면 수여 받을 수 있는 르 꼬르동 블루 그랑 디플롬은 요리 전문가로서 전세계적으로 인정을 받는 상징으로 여겨지며 더 높은 단계로 도약할 수 있는 바탕이 되고 있다.
현재 르 꼬르동 블루는 요리 학교 이외에도 출판, 레스토랑 등 요리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축제, 전문가 및 요리 경연대회 심사위원단 회의 같은 국제적인 행사에 참여하여 그 입지를 높이고 있다.

- Basic Cuisine (3개월)
- Intermediate Cuisine (3개월)
- Superior Cuisine (3개월)
- The Cuisine Diploma (9개월)
- Basic Patisserie (3개월)
- Intermediate Patisserie (3개월)
- Superior Patisserie (3개월)
- The Patisserie Diploma (9개월)
- Le Grand Diploma (9개월)

홈페이지: www.cordonbleu.edu
이메일: London@cordonbleu.edu
주소: Le Cordon Bleu, 114 Marylebone Lane, London W1U 2HH
전화: +44 (0) 20 7935 3503
팩스: +44 (0) 20 7935 7621

Tante Marie는 꼬르동 블루와 함께 영국의 가장 권위 있는 요리 학교 중의 하나이다. 이 학교는 1954년 유명한 요리책의 작가인 Iris Syrett에 의해 세워진 이래 매년 500여명의 학생들을 교육시키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요리사들을 배출하고 있다.
강의실 및 실습실 등이 잘 갖추어져 있고 친절한 스탭들로도 유명하다. 영국 학생들뿐만 아니라 많은 외국의 학생들이 학교에 와서 배우고 있어 요리 과정 이외에도 영어 코스를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어 학생들이 요리와 함께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국제적인 명성만큼 교사들의 수준이 높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 개개인의 커리어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The Tante Marie Cordon Bleu Diploma Course(9개월)
- The Tante Marie Intensive Cordon Bleu Diploma Course(6개월)
- The Tante Marie Cordon Bleu Certificate Course(3개월)
- Essential Skills (4주)

홈페이지: www.tantemarie.co.uk
이메일: info@tantemarie.co.uk
주소: Tante Marie School of Cookery Limited, Woodham House, Carlton Road, Working Surrey GU21 4HF
전화: +44 (0) 1483 726957
팩스: +44 (0) 1483 724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