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어학연수 > 영어학교 종류
영국문화원 인증학교
영국 어학연수의 장점 중 하나는 그 퀄리티를 보증하는 체계가 있다는 점이다. 영국의 어학원은 Accreditation UK를 통해 영어과정을 제공하는 영국 어학원, 컬리지, 대학교를 감시하는 보증체계이다. 이를 통해 기관의 교습법, 경영, 시설 및 복지 부분을 점검하고 개선한다. 이 체계는 English UK와 영국문화원에서 관리한다.
독립적인 검사관이 각 기관을 정기적으로 방문하며 이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하는 기관만 인증된다. 현재 4000개 가량의 사설, 컬리지 부설, 대학교 부설 영어 학교들이 영국문화원의 인증을 받았으며 이 학교들은 교육의 수준이나 내용면에서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다.
English UK 모든 회원교는 영국문화원의 인증을 받았다. 이는 다음과 같은 로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설 어학원

 

영국에서의 영어교육은 사설어학원에서부터 시작했다고 할 만큼 오랜 역사와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 각 어학원의 각각의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그 교습법과 운영의 노하우는 세계 제일을 자랑한다. 영어교육만을 전문으로 하는 학교인 만큼 다양한 영어코스 (일반영어과정, 단기집중과정, 시험준비과정, 비즈니스 영어과정, 방학영어연수과정 등)가 초급부터 고급에 이르기까지 여러 레벨에 걸쳐 개설되어 있다.
영국에는 수백 개의 사설영어 학교가 있어서 학비도 매우 저렴한 곳에서부터 비싼 곳까지 선택의 폭이 넓고 학생수도 30-40명의 소규모부터 1000여명의 대규모까지 다양하다. 이들 사설 영어학교는 수가 많고 학교 간에 규모나 수준의 차이도 크기 때문에 자신의 요구에 맞는 좋은 학교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각 학교와 지역에 관해 꼼꼼히 알아보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많은 공립 컬리지들은 호텔 경영, 관광, 미용, 헤어, 꽃꽂이, 요리 등 다양한 직업 교육 과정 외에, 영어연수 과정도 제공한다. 영어 연수 후에 직업 교육 과정에 입학할 예정이거나, 중/상급의 영어 실력을 가지고 있어서 영어 연수를 하면서 직업 교육 과정을 병행하길 원하는 경우 컬리지 부설 영어 연수 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영어와 다른 전공이 연계되어 있는 과정을 English Plus라고 한다)
사설 학교들과는 달리 컬리지 부설 영어 연수 과정의 학비는 학교들 간의 격차가 크지 않으며 비교적 저렴한 편으로 컴퓨터실, 도서관, 스포츠 시설 등의 부대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름 학교만 운영하거나 일정 수준의 영어 실력이 없으면 입학이 불가능한 곳도 있으므로 학교별로 정확히 알아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학기는 9월, 1월, 4월에 시작되며 한 학기는 약10~12주간 진행된다. 하지만 대학 부설 영어 연수와는 달리 입학 시기에 비교적 융통성이 있어 원하는 시기에 입학이 가능한 경우도 많다.
대학교 부설 어학원

영국의 많은 대학이 영어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대학부설 영어 연수는 대학이 갖고 있는 많은 부대시설(기숙사, 도서관, 학생식당, 스포츠 센터 등)을 이용할 수 있고 영국 학생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대학 부설 영어 연수 학교에 일반 영어과정(General English)도 있지만, 대개는 대학교/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아카데믹 영어과정 (English for Academic Purpose)을 제공한다. 또한 일부 시간은 영어수업 외에 경영이나 역사 등 특정 전공을 수강할 수 있는 과정도 있고, MBA 입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MBA 준비 과정(Pre-MBA course)을 제공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대학 부설 영어 연수 학교는 중급 이상의 과정만 개설하며 일부는 반드시 아이엘츠나 토플로 영어실력을 증명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연간 영어과정을 제공하는 기관도 있지만, 6월-9월에만 학사나 석박사 과정에 입학할 학생들을 위한 영어 연수 과정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연간 영어 연수 과정을 제공하는 경우 대개 9월, 1월, 4월에 코스를 시작할 수 있으며, 한 학기가 약 10~12주간 진행된다. 학기 중간에 입학이 어렵다. 대학 부설 영어 연수의 학비는 대개 평균적인 사설학교 학비보다는 조금 높다.


 

사설어학원

컬리지부설

대학부설

시작일

매주 월요일 개강가능

보통 9, 1, 4월 개강

제공 과정

일반영어
아카데믹 영어
시험준비반
영어+인턴쉽
비즈니스 영어 등

일반영어
아카데믹 영어
시험준비반
영어 + 직업과정

(꽃꽂이, 미용관리등)

아카데믹 영어
(일부 일반영어)
아이엘츠 준비반
영어 + 학과목 (경영, 역사 등)

과정 대상

모든 레벨의 학생

모든 레벨의 학생을 받지만

중상 이상에게 적합

중상 이상

9개월 기준 학비

약 300~2000만원까지 다양

약 500~1000만원

약 1500~1800만원

장점

개인적인 케어, 높은 수준의

수업, 가족적인 분위기,

다양한 국적비율, 빠른 일 처리,

소수정예 가능

부대 시설 이용, 영국대학교 캠퍼스 분위기 즐김, 최소한의 수준은 유지. 대학교 내 동아리 가입 등 영국 현지학생 만날 수 있는 기회. 대학진학 목표하는 학생에게 적합.

단점

학교마다 수준편차가 큼

개별적으로 챙겨주는 부분이 적어서 독립적인 성향의 학생에게 적합. 국적비율이 제한적. 한 반 정원수 많음. 일 처리가 늦어서 수속기간을 여유롭게 잡아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