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미술유학 >영국의 Art & Design
유학지로서의 영국의 매력

영국은 그 어느 나라보다도 아트와 디자인 분야의 창조성과 독창성으로 유명하다.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고, 영감을 자극하는 환경인 영국에서 예술과정을 공부하는 것이 최상의 선택이 될 것이다.
최근 들어 패션, 애니메이션, 영화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그 참신성과 예술성으로 더욱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영국의 이런 예술성을 뒷받침하는 것은 무엇보다 철저하고 깊이 있는 아트 및 디자인 교육이며 세계적인 현대 예술가인 데미안 허스트, 루시안 프로이트, 존 갈리아노, 스텔라 맥카트니, 알렉산더 맥퀸, 비비안 웨스트우드, 지미 추 등 영국에서 교육 받은 많은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은 세계 방방곡곡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시각, 창작예술의 모든 분야를 공부 할 수 있다. 회화, 음악, 패션, 춤, 연극, 영화, 디자인 등이 이 분야에 포함된다. 또한 직업교육, 학사, 석사, 박사, 단기 과정까지 다양한 수준의 과정을 제공하고 있어 학생 개개인이 자신이 원하는 특정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세계적인 명성과 유명한 동문들이 있는 학교에서 공부하고, 각국에서 온 학생들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유럽뿐 아니라 전 세계 여러 대학이나 학교들과 연계하여 교육을 하고 있어 학위 이수 중 단기간 다른 나라에서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창의적 산업에서 현직에 있는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을 접할 수 있다.

 

영국이 오랜 예술의 전통을 이어가는 유럽 국가 중의 하나라는 것과 함께 현대의 아트와 디자인 분야에서도 선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은 주목 할만한 사실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디자인 컨설팅 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유럽의 디자이너의 1/3을 교육하고 있다는 점도 영국의 아트 & 디자인 교육의 강점을 보여준다. 바로 이런 이유들 때문에 전 세계의 많은 학생들이 영국에서 아트/디자인을 공부하며 훌륭한 예술가나 디자이너로써의 꿈을 키우고 있다.

 

영국의 아트 & 디자인 교육은 그 전문성에 특징을 두고 있다.

영국의 아트 & 디자인 과정은 단계가 낮을수록 전반적이고 일반적인 반면 단계가 높아질수록 전문성이 강해진다.

영국의 아트 & 디자인 교육은 기술뿐 아니라 창의성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학생들은 미술이나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는 동시에 많은 자료를 찾아보고 읽도록 요구된다. 학생들은 수업이나 과제를 통해 작품을 완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최종 작품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 취지 등을 발표하고 토론하게 되므로 이러한 교육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확고한 세계를 확립시킬 수 있다.

아트 & 디자인 과정의 학생들도 다른 과정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많은 자료를 찾아보고 연구해야 하며 수업 중 토론이나 발표에 참여해야 할 일이 많으므로 입학 전 철저한 영어 준비가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향상된 영어 실력은 국제 무대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나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준다.

대학교에서는 실제로 활동하는 전문 아티스트, 디자이너, 평론가, 이론가들은 학생들에게 이론적인 분석과 동시에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실험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다양한 학생 그룹, 최신 연구, 숙련된 교수들의 조합은 학생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정연두- Goldsmith. 2007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2008 상하이비엔날레 아시아유럽문화상, 뉴욕 현대미술관 (MoMA)에서의 작품 상영 및 작품 매입
전준호-Chelsea College of Art. 2007 르브라냐비엔날레 대상, 2004년 광주비엔날레 광주은행상, 1992년 부산미술대전 대상


김태완-Royal College of Art. GM 대우 부사장
윤선호-Royal College of Art. 기아 디자인센터장

하상백- Central Saint Martin. By 하상배기 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스티브J & 요니 P- Central Saint Martin, London College of Fashion. 2006년 런던 패션위크, 삼성패션디자인펀드 선정, ‘스티브J&요니P' 브랜드 운영

정경원- Manchester Metropolitan University. 디자인서울 총괄본부 본부장. 前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학교 선택은 성공적인 유학을 위한 첫 걸음이라고 볼 수 있다. 영국에는 다양한 수준의 다양한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므로 많은 기회가 있는 셈이지만 동시에, 최적의 과정을 찾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조사와 노력이 필요하다.
학교나 학과 선정은 졸업 후의 계획, 학업과 실무 경력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영국은 한 학교가 전반적으로 뛰어난 과정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각 과정별로 뛰어난 학교들이 다르고 학교와 학과의 특성 또한 각각 다르므로 무조건 잘 알려진 학교를 선택하기 보다는 충분한 사전 조사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 웹사이트나 안내 브로셔를 통해 입학요건, 과정의 목적, 배우는 과목에 대해 확인하고, 졸업생들이 어떤 분야로 취업했는지를 통해 본인이 원하는 방향과 일치하는지에 대해 확인한다.

개별 학생에게 주어지는 공간의 넓이는 학교 선택에서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이는 많은 시간을 강의실이나 세미나실, 도서관 등에서 보내는 다른 전공들과는 달리 아트 & 디자인 전공은 주로 스튜디오나 작업실에서 직접 작업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런던에 소재한 대학교들은 개인작업실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도 많다.

여러 교수진들이 실제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로 여러 갤러리, 박물관에 작품을 전시하고 기업체의 의뢰를 받아서 제작하며, 여러 기업체에서의 경력을 가지고 그 경험을 학생에게 나누어줄 수 있다.

 

이 외에 확인해야 할 것들은 다음과 같다.
교수와 학생의 비율
산업체들과의 연계

인턴쉽에 대한 학교의 지원
졸업생 취업
학교의 연구실적평가(Research Assessment Exercise) 결과

순수미술
사진
조각
프린트 미디어 (북 아트, 공예)
산업디자인
제품 디자인

3D 디자인
세라믹, 유리
은 공예, 금속공예
보석디자인
패션, 텍스타일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환경 디자인

디지털 미디어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애니메이션, 모션 그래픽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라피

방송제작, 영화제작
특수 효과
큐레이팅과 비평
비쥬얼 디자인, 디스플레이
미술사, 디자인 역사

건축 & 인테리어 디자이너
도시 디자이너
건축가
전시 디자이너
패션 디자이너
텍스타일 디자이너
패션 포토그래퍼
패션 마케팅
패션 PR
패션 바이어

제품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디자인 디렉터
시각효과 에디터
디자인 프로젝트 매니저
포토그래퍼
사진 디지털 이미지 전문가

디지털 영화 제작
카메라 테크니션
독립 디지털 영화제작자
시각효과 아티스트
스크립터작가
스크립트 에디터
TV 리서처
TV 프로듀서

음악, 사운드 프로듀서
사운드 엔지니어
오디오, 시각 후반작업 스튜디오 매니저
카메라 오퍼레이터
커뮤니케이션 엔지니어
위성링크 엔지니어
방송기술엔지니어